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문서 양식에 따라.. 네모에 '체크'를 해야 하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종이에 인쇄를 해서 손으로 체크해도 되지만..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문서 편집과정에서 한글 네모 체크표시를 만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미리 만들어 두고 복사해서 쓰면 정말 편리하더라구요. 한글에 전혀 익숙하지 않던 시절에는 네모위에 2개의 사선을 그려서 체크표시로 만들기도 했었죠~

 

한글 네모 체크표시1

바로 위와 같은 문서들입니다. 두 가지중 하나를 체크해야 한다거나.. 여러개의 선택사항중 하나 이상을 선택한다던가.. 그런 양식이죠. 하지만 위 문서의 경우, 체크표시는 전혀 없고 네모만 보입니다.

 

한글 네모 체크표시2

한글 네모 체크표시 만드는 첫번째 방법은 '문자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상단 탭메뉴에서 '입력'의 하위 메뉴를 보면 중간쯤에 '문자표'를 찾을 수 있어요.

 

한글 네모 체크표시3

한글의 문자표 입력 팝업창입니다. 4가지의 문자표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두번째 '유니코드 문자표' - '문자 영역'의 '여러가지 기호'에서 '문자 선택'란을 보면 한글 네모 체크표시가 보입니다^^ 바로 옆에 X자 표시도 있네요~

 

한글 네모 체크표시 만드는 2가지 방법

 

 

한글 네모 체크표시4

해당 문자를 선택하고 '넣기'를 하면.. 위와 같이 한글 페이지에 한글 네모 체크표시가 삽입됩니다. 깔끔하고 보기 좋네요~ 이런 방법이 있었는데 무식하게(?) 네모에 사선을 그렸다니 ㅠㅠ

 

한글 네모 체크표시5

또 다른 방법은 '글자 겹치기'라는 방법입니다. 문자표와 마찬가지로 한글 상단 탭메뉴의 '입력'에 들어있습니다.

 

이 방법을 적용하려면 우선 한글 페이지에 임의의 글씨를 입력한 다음(여기서는 체크표시와 거의 유사한 V자를 입력) 블록화를 시킨 후.. 글자 겹치기를 실행해야 해요.

 

한글 네모 체크표시6

한글 글자 겹치기 팝업창의 모습입니다. 겹쳐 쓸 글자가 V~ 그 밑의 겹치기 종류를 보면 '모양과 겹치기'가 보이시죠? 이 부분을 보면 네모도 보이고. 원, 삼각형도 보입니다.

 

조금 개성있고 다양한 체크표시를 만들기에 딱 적합한 방법같아요 ㅎㅎ 네모안의 글자 크기는 제일 밑의 수치로 조절하면 되구요.

 

한글 네모 체크표시7

한글 네모 체크표시 만드는 2가지 방법을 모두 적용해서 비교한 모습입니다. 왼쪽은 문자표 넣기~ 오른쪽은 글자 겹치기..

 

이미 만들어진 기호라서 왼쪽이 훨씬 깔끔해보이긴 합니다. 하지만..다양하게 바꿀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죠. 그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글자 겹치기구요~ 참고하세요.

 

✅한글 표 크기 고정과 개체 보호 방법

 

한글 표 크기 고정과 개체 보호 방법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도중에, 공들여서 편집한 한글 표를 실수로 잘못 건드리는 바람에 엉뚱한 위치로 이동하거나 크기가 바뀌고~일부가 지워지는 당황스러움..누구나 많이 겪어봤을 것이

gong6587.tistory.com

✅한글 쪽 배경 이미지 여백없이 삽입하는 방법

 

한글 쪽 배경 이미지 여백없이 삽입하는 방법

한글 프로그램으로 문서 편집이 끝나면, 하얀색 A4 용지에 인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아주 가끔 색깔이 있는 문서가 필요할 때가 있다. 이럴 경우, 색지를 프린터에 넣는 방법도 있으

gong6587.tistory.com

✅한글 서식 복사 기능 사용방법 (모양 복사)

 

한글 서식 복사 기능 사용방법 (모양 복사)

한글보다 엑셀을 이용한 문서편집을 많이 하는 편이라서 그런지..한글 사용이 번거로울 때가 많다. 엑셀에서 흔히 쓰는 서식 복사기능도 그 중하나인데, 한글에서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서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