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임대차 계약 체결이 되면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하는데.. 이때 '전기사용계약 변경신청'을 통한 명의변경이 반드시 필요하다.

 

서류 작성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건물 소유주의 동의(도장)를 받아야한다. 세입자의 입장에서는 이게 사실 좀 번거롭긴 하다.

 

 

반대로 계약해지가 되면 원상복구 후에 건물주의 명의로 변경을 해야 하는데.. 이 때도 전기사용계약 변경신청 서류 제출을 해야 한다.

 

전기사용계약-변경신청-서류-다운로드

전기사용계약 변경신청서는 '한국전력'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사이버지점 - 신청, 접수 - 서식자료실에서 한글 파일 또는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사이버지점 메인

 

cyber.kepco.co.kr

 

★전기사용계약 변경신청서 작성 요령(임대 해지 시 명의변경)

 

서류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실제로 작성을 해야 하는 부분은 4장이다. 방법이 조금 시대에 뒤떨어지긴 했다. 서류 작성 후에는 꼭 팩스를 통해 한전 지사로 발송해야 한다.

 

전기사용계약-변경신청-서류-작성방법-명의변경-1

첫 페이지다. '명의변경'을 한다면 위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만 기입하면 된다. 고객번호와 신청일.. 성명, 계약종별, 계약전력은 필수! 잘 모르겠다면 이전의 전기요금 청구서를 참고!

 

만약 장기간 공실이 될 것 같다면 계약종별과 계약 세금계산서 발행이 필요하다면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업태 등을 적고.. 사업자등록번호 사본을 첨부하면 된다. 전기사용자와 소유자 둘 다 이름을 기입하고 도장 쾅쾅~

 

전기사용계약-변경신청-서류-작성방법-명의변경-2

두 번째 페이지는 '동의함'에 모두 체크하고 전기사용자, 소유자 이름을 적고~ 도장 찍으면 끝!

 

전기사용계약 변경신청 서류 작성방법(명의변경시)

 

 

전기사용계약-변경신청-서류-작성방법-명의변경-3

3번째 페이지도 마찬가지~ 이름을 적고 도장을 찍으면 되고.. 만약에 전기사용신청 위임장이 필요한 경우 위임하는 사람, 위임받는 사람의 정보까지 기입해야 한다.

 

건물주 대신 관리인이 작성하는 경우라면.. 굳이 위임장까지 작성하지 않아도 무방하다.(건물주에게 도장은 받은 경우에 한함)

 

전기사용계약-변경신청-서류-작성방법-명의변경-4

4번째 페이지는 전기사용자의 이름을 적고 도장을 찍으면 된다. (임대 계약이 해지되고 타인 명의의 전기사용계약이 다시 건물주 명의로 바뀌는 경우는 무조건 전기사용자와 소유자가 똑같아야 함)

 

이런 방식으로 전기사용계약 변경신청 서류를 준비하면 되고.. 위에서 말한 대로 사업자등록증 사본, 신분증 사본까지 한국전력 지사에 팩스로 제출해야만 정상적으로 명의변경 또는 계약전력 변경까지 가능하다.

 

✅한전 요금 인터넷 조회와 인쇄 방법

 

한전 요금 인터넷 조회와 인쇄 방법

분명히 전기요금 청구서(지로)를 우편물로 신청했는데도, 가끔 오지 않거나 분실되는 경우가 있더라. 한전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특정 월의 요금 조회 및 청구 요금 내역을 팩스로 쉽게 요청하

gong6587.tistory.com

✅한전 전기요금 조회~연간 요금납부증명서 발급가능

 

한전 전기요금 조회~연간 요금납부증명서 발급가능

각종 관리업무 또는 특정 기관에 증빙서류를 제출하고자 할 때, 한전 전기요금 조회는 필수 입니다. 국번없이 123으로 전화해서 해당 기간 동안의 전기사용량, 금액 등이 명시된 내역을 팩스로

gong6587.tistory.com

✅전기안전관리대행 수수료와 선임대상은?

 

전기안전관리대행 수수료와 선임대상은?

특정 건물의 '전기안전관리'를 반드시 해야 하는지? 할 필요가 없는지? 의 여부는 전기안전관리법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또는 전기기술인협회 사이트에도 쉽게 찾을 수 있는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