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적도를 인터넷으로 무료열람을 할 수 있는 곳이 오래전에는 정부24(구 민원24)밖에 없었는데요.
현재는 네이버, 카카오 지도에서도 지적도를 쉽게 확인할 정도로 서비스가 다양해졌습니다.그만큼 지적도는 우리 일상 속에 자리 잡게 된 거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페이지 2곳(토지이음, 정부24)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1. 토지이음 페이지
'토지이음'은 국토부에서 만든 지적도 무료열람 페이지이고요. 예전에는 '토지이용 규제정보시스템'으로 불렸지만 개편되어 지금은 '토지이음'이라는 심플한 명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토지이음 페이지 첫 화면입니다. 원하는 지적도의 주소지만 알고 있으면 쉽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확한 주소를 모르면 그 주변의 주소를 입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차피 지적도는 그 인근 지역까지 모두 지적도 무료 열람이 가능하니까요~
지적도 열람이 되면, 소재지와 지목, 개별공시지가 정보는 기본이고 현재 토지이용 현황, 계획 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제 밑에 보이는 것이 지적도입니다.
위와 같은 상태에서 지적도 축척을 변경을 하면 확대해서 볼 수 도 있지만, 저기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이렇게 그 주변 전체가 이어지는 지적도까지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심지여, 과거 지적도 변경 시점까지 적용할 수 있네요.
이런 상세한 서비스가 예전에는 전혀~없었는데.. 세상의 변화는 정말 빠릅니다. 보시다시피, 검색한 주소지 이외에도 주변까지 모두 지적도 무료 열람을 할 수 있어요~
게다가 '카카오', '네이버' 지도 서비스와 연동이 되어 있어서.. 일반, 위성, 로드뷰까지 모두 불러와서 지적도와 비교를 할 수 있더라고요. (지도 위에 지적도 겹침이 안 되는 단점은 존재함)
단순히 지적도 무료 열람을 원하신다면, 토지이음 서비스, 네이버, 카카오 지도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그런데 각 서비스를 이용해보시면, 지적도 최대 확대 가능 화면이 다른데요. 마우스로 최대한 확대된 상태의 지적도를 보려고 한다면, 네이버 지적도를 권장합니다.
2. 정부24 지적도 등본 발급 및 열람 페이지
>
정부24는 토지이음 서비스가 있기 이전에 가장 많이 사용되던 곳입니다. 원래 민원24였는데.. 지금은 정부24로 통합이 되었네요.
정부24에 접속해서 '지적도 발급 및 열람' 서비스로 들어가세요.
단순히 열람만 하려면 무조건 인터넷으로 하셔야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아직까지도 일부러 관공서까지 찾아가서 열람, 발급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정부24에서 제공하는 지적도 서비스는 '등본'입니다. 토지이음이나 카카오, 네이버 지도에서 제공되는 지적도와 다르게 공인된 문서로 '발급'도 할 수 있죠.
그래서.. 어딘가 증빙자료로 제출하고자 하는 목적의 지적도가 필요하다면 꼭 정부24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정부24 지적도 등본교부신청 화면입니다. 회원이든 비회원이든 본인인증만 하면 누구나 지적도 무료 열람,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별표로 표시된 사항만 정확하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지적도 축척은 '조회'버튼을 눌러서 직접 선택하셔야 하고요.
지적도 무료 열람, 발급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선택하시고~ 발급 부수, 신청일 입력 후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정부24 온라인 신청민원 페이지를 보시면, 지적도 등본교부 민원 처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 출력'을 누르면..
위와 같이 법적으로 공인된 지적도 등본을 무료로 출력할 수 있는 거죠. 우측 상단의 인쇄 버튼을 누르면 PDF로 저장 또는 종이 인쇄가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페이지 2곳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단순히 열람이 목적이라면 토지이음이나 네이버, 카카오 지도를 활용하시는 편이 좋은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