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캐드 2008을 사용하다가 최근에 캐드 2014로 갈아탔습니다. 아직 제대로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기존에 2008에서 쓰던 프로그램인 'dream'을 2014에서도 쓰려고 다시 설치를 해야했어요~ 

캐드2010부터는 VBA모듈이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고 수동으로 따로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런데 캐드'dream' 프로그램을 절차에 따라서 제대로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캐드 실행이 'dream'이 구동되지 않더라구요 ㅠㅠ 

 

구동되지 않았다기 보다는 'dream'메뉴와 막대도구같은 것들이 전혀 나타나질 않았습니다. 

 

다시 확인해보니까 'dream'의 메뉴를 로딩해주는 역할을 하는 화일 'dream.mns'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는 메시지와 함께 열리지 않았던 것이 문제였죠. 

 

몰랐을 경우라면 이런 문제때문에 고민하게 되는데 윈도우에 대해서 충분히 알고 있다면 정말 별것도 아닌 일입니다. 

 

말그대로 관리자의 사용권한! 즉..해당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의 권한을 변경해주면 정말 아무일도 없던 것처럼 해결이 되거든요 ㅎㅎ

 

캐드2014 보이지 않는

 

위 캡쳐화면은 캐드2014의 실행화면이에요.. 분명이 'dream' 프로그램을 실행했음에도 아무것도 나타나질 않습니다. 상단 메뉴에도 'dream'이 생성되지 않았고..메뉴바들은 전혀 보이지 않아요~ 

 

그런데 저처럼 캐드 2008을 쓰다가 캐드 2014를 처음 접하게 되면 메뉴들의 위치가 너무 달라서 혼란이 생기기 쉬운데 그런 경우를 위해서 'AUTOCAD클래식'모드로 바꿔주는 기능도 있더라구요 ㅎㅎ

 

캐드2014 보이지 않는

 

캐드'dream'메뉴를 로딩하기 위해서 수동으로 파일이름을 찾아서 로드해봤더니...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서 실행이 되질 않았죠~~ 

 

"쓰기 보호"가 되었다는 사실..이런 메시지가 나오면 절대 당황할 필요없이 해당 화일이 있는 폴더의 관리자 권한을 수정해주면 됩니다...뭐든지..사용자에게 '모든권한'으로 설정하면 되요~

 

캐드2014 보이지 않는 "dream"메뉴와 관리자 사용권한 설정

캐드2014 보이지 않는

 

캡쳐화면을 보듯이..실행되지 않는 파일이 있는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속성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그 중에서 보안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이 컴퓨터의 사용권한중 쓰기가 거부가 되어 있네요..이 체크를 해제해주고 적용을 하면 됩니다.

 

캐드2014 보이지 않는

 

그리고 administrator가 아니더라도 users도 모든 권한을 부여해주는 것이 로딩 오류방지를 위해서 좋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했는데도 'dream'메뉴들이 나타나지 않을때가 있는데 그 때는 캐드2014의 '제도 및 주석'을 'AUTOCAD클래식'으로 바꿔주면 해결되더라구요~ 

 

아무래도 캐드'dream'이 완벽한 프로그램이 아니다보니 오류가 좀 있는 모양이에요~

 

캐드2014 보이지 않는

 

'AUTOCAD클래식'으로 변신한 캐드 2014의 모습입니다...그 전에 없던 'dream'메뉴가 상단메뉴 오른쪽끝에 생성되었고...드디어 보이지 않았던'dream'메뉴바들이 전부 나타났네요^^ 

 

만약에..비슷한 상황을 경험하신다면 꼭 참고해서 따라해보면 도움이 될듯하네요~~ 캐드 'dream'이 어떤 프로그램인지 궁금하다면  캐드에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 '드림(drea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