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만에 '구글 블로그'에 대한 포스팅을 해봅니다. 최근에.. 영어는 잘못하지만 영문 블로그에 도전해보고 싶어서 시간날때마다 해보고 있는 중입니다만.. 역시 영어블로그는 아무나 하는게 아닌가봐요^^

그런데 구글 블로그를 한번이라도 운영해보신 분들은 아실테지만..구글에는 카테고리도 없구요.. 블로그 상단메뉴 또한 없습니다. 

 

그래서 운영자가 직접 소스를 편집해서 넣고 링크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크답니다..아무래도 국내 블로그에 익숙하다보니 구글블로그에 적응하기는 썩 쉬운일만은 아닐꺼에요. 

 

예전에 '구글 블로그 카테고리 만들기'와 '카레고리 리스트 만들기' 관련 포스팅을 했었는데.. 구글 블로그를 처음 접하려고 한다면 꼭 그 두가지 내용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구글 블로그 상단에 '메뉴버튼'을 넣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죠.

 

구글블로그 상단에 '메뉴버튼' 넣는 방법1

 

위 캡쳐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구글 블로그에는 저렇게 생긴 메뉴버튼이 원래는 전혀 존재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카테고리나 상단메뉴바가 설치되어 있고..본인의 취향에 따라서 수정을 하면 되겠지만. 원래부터 없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당연히 따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겠죠?^^

 

카테고리와 상단메뉴바가 없지만 구글 블로그에는 '페이지'와 '라벨'기능이 있는데요..이를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누구나 쉽게 카테고리와 상단메뉴바를 만들어 넣어줄 수 있습니다.

 

구글블로그 상단에 '메뉴버튼' 넣는 방법2

 

먼저 구글 블로그 관리자 메뉴중에 '페이지'메뉴로 들어갑니다.. 거기서 '새 페이지' 드롭버튼을 눌러보면 '웹 주소'가 보이는데..바로 이거에요^^ 

 

상단메뉴 버튼을 각각 하나의 페이지로 만들어서 거기에 웹주소를 링크해주는 거랍니다..이러면 대충이라도 구글 블로그 상단에 메뉴버튼을 어떻게 넣어주는 이해가셨겠죠?

 

구글블로그 상단에 '메뉴버튼' 넣는 방법3

 

'웹주소'를 선택해주면 위 캡쳐화면 같이.. 페이지 이름을 적는 공란과 웹주소(url)을 적는 공란이 두개 보일꺼에요.. 

 

페이지 이름은 상단 메뉴버튼에 표시될 이름을 넣어주면 되고...웹주소에는 "자신의 구글 블로그 주소/search/label/라벨이름?max-results=1" 라고 넣어줍니다.

 

구글 블로그 상단에 '메뉴버튼' 넣는 방법

여기서 맨 뒤에 있는' max-results=숫자'는 상단 메뉴버튼을 눌렀을때 해당 라벨을 가진 콘텐츠가 한페이지에 나타나게 되는 갯수입니다.. 

 

한페이지에는 되도록이면 하나의 콘텐츠가 나오게 해두는 것이 좋겠죠..두개 이상이라면 페이지 로딩속도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사실..

 

구글블로그 상단에 '메뉴버튼' 넣는 방법4

 

만약에..위와 같이 페이지가 링크되는 웹주소(url)중 max-results값을 1이 아닌 2로 바꿔주면..

 

구글블로그 상단에 '메뉴버튼' 넣는 방법5

 

이렇게 구글 블로그의 한페이지에 두개의 콘텐츠가 연이어서 노출되게 됩니다.

 

구글블로그 상단에 '메뉴버튼' 넣는 방법6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페이지가 블로그의 상단부분에 위치하게끔 설정을 해줘야겠죠... 

 

관리자 모드의 페이지 메뉴에 보면 '다음 위치로 페이지 표시'라는 부분이 보일꺼에요..그 오른쪽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보면 상단 탭,사이드 링크,표시안함...이렇게 3가지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어요~ 

 

우리의 목적은 구글 블로그 상단부에 '메뉴버튼'을 넣고자 함이기 때문에...당연히 '상단 탭'을 선택해줘야겠죠.

 

그런데 이렇게 티스토리처럼 상단 메뉴버튼을 만들었다고 하더라도..버튼을 클릭해보면 티스토리처럼 메뉴와 링크된 글들이 리스트화 되어 나타나는것이 아니라 포스팅한 콘텐츠가 그대로 한페이지에 노출됩니다..

만약 리스트 처럼 보이게 하고 싶다면 예전에 포스팅했던 구글 블로그 카테고리 리스트를 만드는 내용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구글 블로그 '카테고리'가 없다니..방법은?

구글 블로그 카테고리별 '리스트' 만들기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