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상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캡쳐 프로그램은 너무나 많습니다. 


그 많은 프로그램들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가장 편하게 사용중인 것이 예전에 소개해드렸던 스내그잇인데요.(이건 무료가 아니고 시리얼넘버가 필요합니다.) 


한번은..다른 컴퓨터에서 캡쳐할 일이 있어서 보니까 스내그잇도 없고..prt scr버튼으로 그림판에 붙여넣는건 너무 불편하더라구요. 



그래서 나름 가볍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캡쳐프로그램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알캡쳐'라는 녀석인데..이름을 보면 아시겠지만..알툴즈에 포함되어 있는 '알'시리즈 중 하나에요~ 수많은 캡쳐프로그램들 중에서도 설치도 간편합니다.


캡쳐프로그램 추천 '알캡쳐' 1


알툴즈 홈페이지에 가보면 '알'시리즈가 총 10개나 되는데..그중 8번째가 '알캡쳐'에요~ 현재 버젼은 1.81이고 용량은 겨우 6.4MB밖에 되질 않습니다. 


운영체제를 보니까 윈도우에서만 사용가능 한 것 같군요. 실제로 이 포스팅에 나오는 캡쳐사진들도 모두 '알캡쳐'를 사용했습니다.


캡쳐프로그램 추천 '알캡쳐' 2


먼저..캡쳐프로그램 '알캡쳐'를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동의'를 클릭!


캡쳐프로그램 추천 '알캡쳐' 3


그런데 참 이상하게도 이런 프로그램들은 제휴서비스가 많더군요..


예를 들자면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는데...툴바를 비롯한 다른 프로그램도 같이 설치되게 한다던지..그래도 '알캡쳐'의 경우는 이렇게 알툴즈의 수익을 위해서 제휴서비스를 포함해놨다고 공지를 해뒀네요~ 


아무튼 필요없는 부분이 있다면 사용자가 설치할때 체크해제를 하면 되겠죠. 'zum을 홈페이지로'와 '알툴바 업데이트' 둘다 체크해제해주고...빠른설치 바로 밑에 보이는 '사용자 지정'으로 들어갑니다.


캡쳐프로그램 추천 '알캡쳐' 4


캡쳐프로그램 '알캡쳐'의 사용자 지정 설치 화면이에요~ 


설치폴더를 선택한 다음..구성요소 사용자 지정을 하고 '설치'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사용자 지정 부분을 보면 또 '알툴바 업데이트','zum을 홈페이지로'가 보입니다 ㅠㅠ 역시 불필요하다면 체크해제를 해줘야겠죠.


캡쳐프로그램 추천 '알캡쳐' 진짜 간편하군요



캡쳐프로그램 추천 '알캡쳐' 5


'알캡쳐'를 실행해보면 위와 같은 조그만 팝업창이 하나 나타나는데(캡쳐화면은 사진 5가지를 합쳐놓았음)..총 5가지의 캡쳐기능이 제공됩니다. 


'직접 지정 캡쳐', '창 캡쳐', '단위영역 캡쳐', '전체화면 캡쳐', '스크롤 캡쳐'가 있는데.. 경험상 가장 흔하고 편리하게 사용되는 캡쳐기능은 '직접 지정 캡쳐'죠. 


원하는 부분을 원하는 크기대로 바로 캡쳐가 가능하니까요^^ 스내그잇도 거의 그렇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 화면캡쳐 최강의 유틸! 스내그잇(SnagIt)


캡쳐프로그램 추천 '알캡쳐' 6


이 캡쳐프로그램의 설정화면으로 들어가면 일반설정뿐만 아니라.. 단축키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print screen키를 눌렀을때 특정 캡쳐기능을 지정하게 하고 각 캡쳐기능별로 단축키 설정이 따로 된다는 특징이 있더군요^^ 이런 부분을 본인의 취향에 따라 잘 활용하면 상당히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캡쳐프로그램 추천 '알캡쳐' 7


제 경험상 캡쳐할때 마우스 클릭 필요없이 바로.. 키보드 print screen키를 눌려서 캡쳐기능을 활성화 해주는 이 부분이 가장 편리하고 쓸모가 있는 것 같아요~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직접 지정 캡쳐'가 사용도가 높지 않을까요?^^

 

캡쳐프로그램 추천 '알캡쳐' 8


'알캡쳐'의 경우..단점이 하나 있는데..그 자체에 특별한 편집기능이 없습니다. 단지 캡쳐된 화면위에 글자나 도형을 입히는 정도뿐이죠..


그래서 캡쳐된 화면 상단메뉴에 있는 '꾸미기'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꾸미기 기능은 '알씨'에서 제공해주는 기능이더군요~


즉 다시 말하자면 알씨도 컴퓨터에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이런 꾸미기 기능으로 편집하고 싶지 않다면 캡쳐한 화면을 저장해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편집하면 되겠죠^^ 


여기까지 캡쳐프로그램 추천 '알캡쳐' 관련 포스팅이었습니다. '알캡쳐'는 꼭 알툴즈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