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한글? 엑셀? 프로그램에서 특정 단어를 모두 찾아서 한꺼번에 다른 단어로 변경해주거나 모두 삭제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 


단축키 'CTRL + H' 라는 '바꾸기'기능을 활용하면 되었는데..이게 해당 프로그램에서만 적용이되고 다른 곳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하다보면 편집을 하면서 불필요하게 생긴 부분을 지우거나 변경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인데요..이때는 '바꾸기'기능을 전혀 사용할 수 없더라구요. 



단지 'CTRL + F' 단축키로 특정 단어를 찾을 수만 있을뿐이죠. 그래서 하나하나 지워주고나 변경해주는 반복작업을 하는 수 밖에 없었죠. 


아무리 찾아봐도 방법이 없었는데..드디어 가까운 곳에서 발견했습니다. 역시 크롬 확장프로그램은 그 활용도가 엄청난것 같네요^^


크롬 확장프로그램 'search and replace'1


요즘 블로그 편집을 하면서 조금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는데..'글간격'입니다.. 


글간격은 분명히 스킨 HTML에서 수치가 고정되어 있는데..이상하게도 글을 쓰고 다시 붙여넣고 지우고 하다보면 위와 같은 '' 라는 간격이 자동으로 입력되더라구요 ㅠㅠ 


이런 부분이 생기면 글간격이 일정하지 않고 일부분은 정상으로 보이고 일부분은 좁아져 보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보면 상당히 보기싶어지게 되죠.


크롬 확장프로그램 'search and replace'2


그런데 일반적으로 생각하면..이 특정 단어들을 검색한 다음 한꺼번에 그냥 지우면 되지 않냐?고 쉽게 생각하는데..실제로 해보면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그런 기능 자체가 없거든요. 위에서도 말했지만 '바꾸기'기능은 엑셀이나 한글 등의 프로그램내부에서만 적용이 되구요.. 이렇게 블로그 편집화면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단어를 마우스드래그로 블록화해서(위 화면속에 특정단어가 파랗게 만들어진거 보이시죠?) 하나하나씩 지워줘야하는 커다란 단점이 있습니다 ㅠㅠ 


포스팅 하나에 지워야할 단어가 최소 20~100개정도 되면 정말 짜증스럽죠.


크롬 확장프로그램 'search and replace'로 특정 단어 검색 한번에 삭제(변경)하기



게다가 단어선택할때 잘못하면 엉뚱한 부분까지 블록화되어 삭제되면 다시 되돌려야 하는 불상사가 생겨요~우습게도 편집화면에서 실수를 하면 바로 앞단계로 되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맨 처음으로 돌아가더라구요.. 


어쩌다가 그런 일이 생기면 내가 지금 이걸 왜하고 있는거지? 하는 생각마져 든다는..ㅎㅎ


크롬 확장프로그램 'search and replace'3


그래서 결국 찾아낸 것이 'search and replace'라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입니다^^ 이름이 의미하는 것처럼..찾아내서 바꿔주는 프로그램이에요~ 


평상시에도 구글 크롬만 사용하고 있지만..구글은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ㅎㅎ 이런 다양한 확장프로그램이 존재하다니..놀랍습니다. 물론 찾아 내는데 시간이 꽤 걸리긴 했죠. 


크롬 웹스토어로 접속한다음 검색창에 'search and replace' 라고 입력하면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은 너무 쉬우니까(설치하기 버튼만 누르면 끝!) 과감히 생략하도록 할께요~


크롬 확장프로그램 'search and replace'4


크롬 확장프로그램 'search and replace'이 설치되면 구글 크롬 화면 오른쪽 상단메뉴바로 옆에 커다란 돋보기 메뉴가 생성되는데..그곳을 클릭해면 바로 실행을 할 수 있습니다. 기능은 아주 단순하더라구요^^ 


먼저 원하는 단어를 'search for'에 넣은 다음에 바꿔줄 단어를 'replace with'에 넣어주기만 하면 됩니다..삭제를 하는 경우라면 위 캡쳐화면처럼 공란으로 남겨두면 되구요~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건 그 바로 밑에 체크를 해주는 부분입니다. 


맨 밑에 있는 regular expression?은 체크해도 안해도 관련없지만 그 위에 있는 match case?와 input fields only?는 반드시 체크를 해줘야 제대로 실행이 되더라구요.. 


대강 해석해보면.. 매치하는 경우이냐? 입력한 부분만 적용하냐? 이런 말이네요. 마무리는 'go'를 클릭해주세요~ 이 크롬 확장프로그램의 실행은 정말 간단한데..정말로 특정 단어들이 한꺼번에 삭제되었을까요?


크롬 확장프로그램 'search and replace'5


크롬 확장프로그램 'search and replace'으로 한꺼번에 특정단어를 삭제해버리고 다시 단축키 'CTRL + F'로 검색해보니까 우와~~전혀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정말로 한꺼번에 지워져버렸다는 사실에 놀랐네요 ㅎㅎ 이런 확장프로그램이 있는 줄 빨리 알았더라면..지금까지 그런 시간낭비는 하지 않았을 텐데말이죠..


앞으로도 정말 유용하게 쓰일 것 같은 크롬 확장프로그램입니다. 비슷한 경험으로 고생중인 분들은 꼭 이 프로그램을 추가해서 사용해보세요~ 


물론 블로그 편집시에 사용할때는 꼭 한번이상 테스트를 해보고 사용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