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로렌이 새로운 요리를 선보였습니다^^ 인터넷 검색으로 찾아서 배운 음식이라고 하는데..처음 시도해본 요리치고는..오~ 이거 상당히 괜찮더라구요. 음식 이름이 '밀푀유나베'라고 하는데 특이하죠?

'나베'는 어디선가 들어본것 같은데..'밀푀유'는 또 뭐지? 기름종류인가? 하고 생각하게 되는데..사전을 찾아보니까 '밀푀유(millefeuille)'는 천개의 잎사귀라는 뜻의 프랑스어 에요. 

 

그런데 음식메뉴들 중에서..'파이'의 포개짐이 여러겹을 이루고 있는 프랑스 고급 디저트를 '밀푀유'라고 부르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밀푀유나베가 프랑스음식이라는 건 아니구요 ㅎㅎ 여기서..일본어인 나베(なべ)는 일본식 전골냄비를 뜻한다고 하네요. 

 

즉..냄비에 채소와 고기를 넣어 끓여먹는..일종의 샤브샤브 전골요리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죠.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1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밀푀유나베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석대로 만든건 아니고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레시피를 참고해서 조금 다른 방법으로 만들어보았으니까 참고만하세요^^ 

 

먼저 밀푀유나베 '육수'부터 만들어둬야 겠죠?. 육수를 끓일 냄비하나를 준비해서 마른 새우와 멸치를 넣고 타지 않을 정도로 골고루 덖어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새우와 멸치의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함이에요.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2

 

적당히 덖었다면..이제 생수를 냄비의 2/3정도 채우고 끓여줍니다. 

 

이때 덖여진 내용물을 꺼내서 '망'에 넣고 끓이면 조금 더 깔끔하게 육수를 만들 수 있겠죠. 하지만 저희집에는 그런 망이 없는 관계로 그냥 끓이고 나중에 뜰채로 건져내기로 했어요.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3

 

육수에 쓰이는 재료들입니다. 무우와 대파 흰부분..그리고 배추잎과 양파를 각각 1~2조각 정도 넣어주세요~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4

 

부글부글 끓고 있는 밀푀유나베 육수~ 이렇게 펄펄 끓어오르면 다시 중불에서 약 30분가량 충분히 끓입니다. 

 

물론 계속 육수가 완성될때까지 쳐다보고 있으라는건 아니구요.. 끓이는 동안 전골용냄비에 밀푀유나베를 본격적으로 세팅해야죠.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5

 

전골냄비는 '르크루제'를 사용했습니다. 무겁다는 단점외에는 나무랄 곳이 없는 무쇠냄비죠..냄비를 새로 장만하려는 분들은 꼭 이 제품을 써보세요~

 

냄비는 뭐니뭐니해도 빨리 끓고..끓인 다음에 온도를 적당히 유지해줘야 굿! 입니다. 먼저 위와 같이 전골냄비에 숙주나물을 깔아주세요~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6

 

그 다음에 밀푀유나베의 주재료가 되는 '밀푀유'모양을 만들기 위해 야채와 고기를 겹쳐서..일종의 '쌈'을 만들어 줍니다. 배추, 청경채, 샤브샤브용 소고기가 사용되었어요.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7

 

3등분으로 잘라준 다음에 숙주나물이 세팅되어 있는 냄비에 하나씩 하나씩 모양을 만들어가면서 올려주세요~ 

 

서서히 밀푀유나베가 모양을 갖춰가고 있죠?^^ 가운데 빈부분은 남은 채소와 버섯이 들어갈 공간입니다.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8

 

가운데 부분에 이렇게 팽이버섯, 표고 버섯 등을 넣어주면 완벽한 밀푀유나베의 모양이 완성! 실제로 해보면 밀푀유나베만들기는 초보자에게도 그렇게 어렵진 않아요.^^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9

 

이제 밀푀유나베 육수를 만드는 마지막 과정...불을 낮춘 다음, 뜰채를 이용해서 내용물을 모두 건져냅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망'에 멸치와 새우를 넣어두었다면 잔부스러기가 많이 남지 않았겠죠^^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10

 

내용물을 다 건져내고 최대한 깔끔한 육수를 만들었다면 여기에 간장을 조금 넣어서 적당히 간을 맞춰주세요~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11

 

이건 밀푀유나베를 건져서 찍어먹는 간장+ 겨자 소스입니다^^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12

 

이제 미리 준비되어있던 밀푀유나베에 육수를 모두 집어 넣어줍니다. 설마..이렇게 육수만 넣고 그냥 먹는다고요? ㅎㅎ 그건 좀 아니구요..당연히 좀 더 끓여줘야 합니다.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13

 

불세기를 최대로 올린 다음..약 5분정도 끓여주세요~ 원래 육수가 뜨거웠기때문에 금방 끓게 됩니다.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14

 

짜안~ 드디어 밀푀유나베만들기가 최종적으로 끝났습니다^^ 사진 상으로 보면 양이 꽤 많아보이지만..두명이서 먹으면 딱 적당한 양이랍니다.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15

 

겹겹히 쌓여있던 야채와 소고기 한줌...어때요? 맛있어 보이지 않으세요? 평소에 샤브샤브를 즐겨먹는 분이라면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요리에 관심있다면 밀푀유나베만들기에도 도전해보시구요~

 

밀푀유나베만들기! 집들이음식으로 괜찮을듯16

 

미리 준비해둔 간장+겨자 소스에 밀푀유나베 한줌을 푹 찍어서(너무 찍으면 짜니까 약간만!) 입안에 넣으면 야채,소고기,소스의 완벽한 조합 ㅎㅎ 우리가 흔히 먹는 샤브샤브와는 또 다른 맛이 있습니다. 

 

간만에 집에서 먹어보는 로렌표 요리였네요~ 색다르고 특이한 음식이라서..집들이음식 메뉴에 포함시키면 인기만점일지도 모르겠군요. 

아!..다 먹고 나서 육수가 많이 남게되는데..이 육수를 이용해서 볶음밥이나 죽을 만들어 먹거나..면을 넣어서 끓여먹으면 괜찮은 후식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흔히 샤브샤브 전문점에 가보면 먹게되는 것처럼 말이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