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다가 보면..원본글을 '삭제'하거나 '비공개'설정을 하게 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 자체에서 그렇게 설정을 해두더라도, 네이버나 구글같은 포탈사이트에서는 내가 쓴 글이 제목 그대로 계속 노출되는 상황이 계속 이어진다면..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뭐야? 이거..삭제된 글을 뭐하러 이렇게 보이게 만든거야? 낚시하니? 이런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운영을 하고 있는 블로거라면 이런 부분들은 조금 신경써야겠죠^^ 

 

예전에 네이버 고객센터는 삭제된 블로그글의 검색 결과 제외 요청이 쉬웠습니다. 아니 쉬웠다기 보다는..'답변'을 받기가 수월했습니다. 

 

하지만..지금은 문의에 대한 '답변'을 전혀 받을 수 없고..문제가 해결될때까지 기다리기만 해야한다는 점에서 본다면 황당스럽죠.

 

삭제된 블로그글 검색 결과 제외 요청하기(네이버 고객센터)1

 

이 티스토리 블로그도 그렇지만. 특정글을 비공개 혹은 삭제하게 되었을때 해당 페이지 주소로 연결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애초에 이 페이지로 연결되지 못하도록 하려면 검색등록된 포탈사이트에서 검색되지 않도록 개인적인 요청을 해주는 것이 당연하겠죠.

 

네이버 고객센터에 요청하는 방법에 앞서...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다음'에서의 검색 노출 제외 방법은 엄청 쉽습니다. 

 

예전에는 안그랬던 것 같은데요. 최근에는 티스토리 블로그글을 비공개 혹은 삭제하는 '즉시' 다음에서 노출이 되지 않더라구요. 

 

다른 블로그는 모르겠으나 티스토리 블로그는 확실히 그렇더라구요~그래서 '다음'에서의 삭제된 블로그글 검색 결과 제외 요청은 따로 필요가 없죠.

 

삭제된 블로그글 검색 결과 제외 요청하기(네이버 고객센터)2

 

네이버 홈페이지 대문 최하단부에 있는 '네이버 고객센터'를 클릭해주세요~

 

삭제된 블로그글 검색 결과 제외 요청하기(네이버 고객센터)3

 

기존과 너무 다르게 변경된 네이버 고객센터..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는데~ 

 

지금은 고객들과의 소통을 일부러 안하려는 의도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으나..내가 요청한 문의에 대한 원글과 답글 조회가 전혀 되지 않습니다. 

 

로봇과 같은 답변도 전혀 볼 수 없구요. 아무튼 삭제된 블로그글의 검색 결과 제외를 요청하려면 '통합검색'이라는 곳으로 들어가세요.

 

삭제된 블로그글 검색 결과 제외 요청하기(네이버 고객센터)4

 

네이버 고객센터 '통합검색'에 들어있는 각종 서비스들입니다. 

 

윗쪽에 보면 '검색 결과 제외 요청하기'라는 서비스가 보이시죠? 반대로 내가 쓴 블로그글의 검색 반영 혹은 원본 반영을 요청할때도 이 경로를 통하면 된다는~

 

삭제된 블로그글 검색 결과 제외 요청하기(네이버 고객센터)

삭제된 블로그글 검색 결과 제외 요청하기(네이버 고객센터)5

 

검색제외 대상에 대해서 물어보는데..5가지 중에서 해당되는 경우를 골라주면 되겠죠~ 

 

여기서 다른 블로그의 무단 복제글이나 스팸성글에 대한 검색제외 요청도 할 수 있는데.. 내가 쓴 블로그글을 검색제외 하려는 거니까.. 당연히 '원본이 삭제된 게시물의 검색 제외를 원하는 경우'를 선택합니다. 

 

삭제된 블로그글 검색 결과 제외 요청하기(네이버 고객센터)6

 

본인이 작성한 원본글이 삭제된 상태라면 '원본이 삭제된 게시물이 맞습니다'를 선택하세요~

 

삭제된 블로그글 검색 결과 제외 요청하기(네이버 고객센터)7

 

그러면 위와 같이 필수 입력사항인 이메일과 작성방법 안내문이 나타나는데.. 검색 결과 제외 조치 후 검색에 반영되기까지는 일정 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핵심포인트는 '처리 결과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답변드리지 않습니다'라는 말이죠 ㅎㅎ 이 점이 예전 고객센터와 확연히 달라진 점인듯.. 

 

문의를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처리가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가 없고 무작정 기다려야 하네요.

 

삭제된 블로그글 검색 결과 제외 요청하기(네이버 고객센터)8

 

원본이 삭제된 블로그 페이지의 url를 입력하고..해당 페이지의 검색 키워드도 함께 넣어주면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청한 다음에 직접 검색해서 확인하는 방법 외에는 없는 것 같네요 ㅠㅠ 

 

개인정보 수집동의(이메일 정보) 체크도 안하면 접수가 불가능~~ 그런데 문의 접수 및 고객 불만 해결을 위해 5년간 보관?? 네이버의 입장에선 블랙리스트를 선별하기 위함일런지도 모르죠~

 

삭제된 블로그글 검색 결과 제외 요청하기(네이버 고객센터)9

 

실제로 올해(2014년)초까지만 하더라도..네이버 고객센터에 어떤 문의를 하게되면 자동적으로 접수관련 메일이 날아오고 몇시간 혹은 하루 지나서 답변이 날아왔습니다.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이야기죠.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접수를 한지 24시간도 되지 않아서..요청했던 페이지가 네이버에서 검색 결과 제외 처리가 되었더라구요~ 

 

눈에 보이지도 않고 확인할 수도 없지만(무책임하게 보일 수도 있음) 분명히 '접수'를 받고 있고 모니터링을 한다는 결론입니다. 

'다음'처럼 비공개 혹은 삭제함과 동시에 바로 검색 노출되지 않으면 정말 완벽할텐데..그러지 못하는게 아쉽기만 하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