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서울에 정기적으로 자주가는 편이라서 '창원종합버스터미널'에서 고속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인천공항에 갈때도 이곳을 이용했었죠. 승용차를 태워달라고 해서 가본적은 있었지만 주차를 했던 적은 없답니다. 저희 부부가 함께 이동할때는 늘상 택시를 이용했었구요.

 

그런데 이번에 서울에 다녀오면서 정말 우연히도(엄청 뒷북일수도 있지만) 이곳에 있는 부설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답니다. 

 

이 주차장을 무료주차 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할까하는데..'무조건' 무료주차는 아니니까 절대 오해는 하지마시길 바라면서~ 시작해볼까요?^^

 

창원종합버스터미널 무료주차 하는방법(부설주차장)1

 

여기가 바로 창원종합버스터미널에 있는 부설 '유료'주차장입니다. 출구와 입구가 동일하니 헷갈리진 마세요^^ 

 

규모가 큰 주차장이 아니라서 터미널쪽에 사람들이 붐비는 시간에는 늘상 '만차'가 되는 경우가 많더군요(지나가다가 보니까)

 

창원종합버스터미널 무료주차 하는방법(부설주차장)2

 

다음 지도에서 찾아본 창원종합버스터미널의 주변입니다. 보통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내버스나 택시를 이용해서 이곳으로 이동하는 편이죠. 

 

터미널의 정문을 기준으로 오른쪽에만 터미널 부설 주차장 출입구가 있습니다. 뒷편은 전부 버스 전용주차장이라서 승용차의 진입이 금지되어 있죠.

 

창원종합버스터미널 무료주차 하는방법(부설주차장)3

 

창원종합버스터미널 옆에 있는 주차장의 정식명칭은 '종합터미널 부설 주차장'이구요. 창원 시설공단 교통사업팀에서 운영중에 있습니다. 

 

이곳의 운영시간은 오전 8시부터 밤 12시까지이고 승용차의 경우 1일 동안의 주차요금이 6,000원이에요~ 1회 주차요금은 최초 30분까지는 500원이고 30분 초과후 10분마다 200원이 추가로 징수된다고 하네요. 

 

위 사진을 보면 50%할인 적용이 되는 대상과 월 정기주차요금도 따로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창원종합버스터미널 무료주차 하는방법(부설주차장)

그런데 고속버스를 타려고 창원종합버스터미널을 자주 이용하는 편이지만...집에서 이곳까지 갈때마다 택시를 타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 부설주차장을 이용할 일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전혀 몰랐던 부분이 하나 있었는데..여기 주차를 하실 분들에겐 도움이 될만한 내용입니다. (이제라도 알았으니 한번 이용해볼까 생각중^^)

 

창원종합버스터미널 무료주차 하는방법(부설주차장)4

 

바로 이겁니다! 얼마전에 서울에서 고속버스를 타고 내려와서 주차장쪽을 바라보다가 발견한 '당부말씀 안내문'이에요. 

 

이곳 창원종합버스터미널에서 시외 및 고속버스를 이용하면 주차요금이 면제가 된다고 합니다.(그런데 창원에서 출발할때 승차권 영수증을 반드시 제출해야 함) 

 

면제시간도 꽤 긴편이네요..물론 장기주차는 해당사항이 없지만요~ 예를 들어서 여기에 주차를 하고 서울가서 1박을 하고 다음날 밤12시안에 돌아와도 주차요금이 무료라는 의미죠^^

 

그리고 매주 월요일이 무료로 운영된다는 사실! 5일장이 있을때 이 주차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인데..월요일이 5일장이라면 그 다음날인 화요일이 무료라는군요~ 

 

이런 사실을 여태 몰랐다니 ㅎㅎ 왠지 앞으론 택시를 탈 일이 없을 것 같은데요?

 

창원종합버스터미널 무료주차 하는방법(부설주차장)5

 

창원종합버스터미널 출입구로 향하던 길에 보이는 부설주차장입니다. 대략 120여대 주차가 가능한듯~ 

 

그리고 만약 버스 수화물 취급소를 이용하게 될 경우에도 20분간 주차는 무료라고 하네요~ 간혹, 버스를 이용해서 화물을 보내고 받는 사람들도 많던데 이곳 터미널에서 이용하는 모양이에요.

 

창원종합버스터미널 무료주차 하는방법(부설주차장)6

 

그런데.. 이렇게 부설주차장이 있는데도 주자창 바로 앞 도로가를 보면 불법주차 차량들이 상당히 많아요~ 

 

주차공간이 부족해서 그럴지도 모르지만, 분명히 불법인데..이곳은 거의 단속을 안하고 방치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터미널에 잠시 볼일이 있는거라면 눈치껏 주차해도 될듯 합니다만, 장시간의 주차는 조금 위험할지도 모르니 왠만하면 주차장을 이용하는 편이 낫겠죠^^

승용차로 창원종합버스터미널에 가서 '주차'할 계획인 분들은 이 포스팅이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