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이 되면 사람들은 어떤 과일을 가장 많이 먹을까요? 물론 먹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은 '귤'을 가장 많이 먹는다고 하네요^^ 

'귤'하면 제주도가 먼저 생각나게 될 정도로..제주도 감귤은 유명합니다. 요즘 저희 부부도 마트에 갈때면 귤한박스를 사서 틈틈히 먹습니다. 

 

장거리 운전할때도 간식거리로 꼭 챙겨가는 녀석이기도 하구요. 무엇보다..달달하고 맛있잖아요^^ 

 

질리지도 않고 손으로 껍질을 벗기면 되니까 먹기도 편하구요. 제주도 감귤은 수확철이 11월~12월 경이라고 하니까 지금이 딱 먹기 좋은 시기인것 같습니다.

 

귤의 효능과 귤껍질활용 노하우1

 

그런데..어릴때부터 '귤'을 '밀감'이라고도 불러왔는데요. 한마디로 '감귤(柑橘')이나 귤(橘), 밀감(蜜柑)은 모두 같은말 입니다. 어떤 분은 귤이 순우리말이라고 하는데..보시다시피 한자어입니다. 

 

그래서 척봐도..귤이 '중국'에서 한국과 일본으로 건너왔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예전에는 인도에서 자라던 것이 중국을 통해 들어왔고, 온난화로 일본과 제주에서도 재배가 성공하자, 한자어를 그대로 사용한다고 하네요.

 

'귤나무'를 넓은 뜻으로는 감귤류 전체를 의미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온주밀감'을 의미하구요.. 중국 절강성의 온주(溫州)가 원산지인 품종입니다. 

 

결국 온주밀감을 한국으로 가져와서 재개량한 것이 우리에게 친숙한 제주 밀감이죠. 

 

일본에서는 한자어 그대로 '미캉'이라고 부릅니다. 밀감(蜜柑)은 단맛이 나는 감이라는 의미고 예전에는 많이 사용했지만 지금은 거의 짧게 줄인말로 '귤'이라고 부르고 있죠.  

 

귤의 효능과 귤껍질활용 노하우2

 

위 사진은 얼마전에 제주도 여행을 갔을때 어느 귤재배 농원에 들어가서 직접 귤따기 체험을 했던 사진이에요^^ 

 

제주도 서귀포쪽 여행을 하다보면 길가에 귤을 판매하는 가게들을 흔히 볼 수 있는데요..대부분 가게 뒷편에 농원이 따로 있습니다. 

 

좋은 분을 만나면 농원에 가서 직접 한봉지 따서 가져가라고 하기도 합니다. 아마 평소에 귤은 많이 먹어봤어도 귤나무를 처음보거나 직접 따보지 못한 분들도 상당히 많을듯..

 

귤의 효능과 귤껍질활용 노하우3

 

그러면 귤의 효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맛있게 잘먹기는 하지만 효능을 모르는 경우가 많죠^^

 

귤의 효능과 귤껍질활용 노하우

귤의 효능

 

1. 암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증가 시켜줌('베타 클립토키산틴' 물질이 함유) 

 

2. '플라보노이드'와 '구마린'이라는 성분이 항균 작용을 함

 

3.'비타민c'가 풍부하다는 사실(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서 체온저하를 막고 외부에 노출된 피부,점막을 튼튼하게 해서 감기를 예방해 줍니다. 

 

피부를 하얗고 윤기있게 만들어주기때문에 여성분들이 자주 먹으면 피부 미용이 좋죠.)

 

4.'비타민A' 성분이 '레티놀'이라는 물질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5.'구연산'이 신체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피로회복을 시켜줌.(덜익어서 신맛이 나는 귤일수록 구연산이 많다네요. 하지만..귤은 '달아야' 제맛입니다~)

 

6.'비타민P'라는 성분도 있습니다.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서 동맥경화와 고혈압를 에방시켜 줍니다.

 

7.'칼슘'이 가득 들어있는 귤!(임산부나 어린이의 성장발육에도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수험생의 경우는 머리까지 상쾌하게 해줘서 공부에 대한 집중력도 높여줘요)

 

8.수용성 식이섬유질인 '헤스페리딘'과 '펙틴'이 대량 함유..헤스페리딘은 지방흡수를 억제하고 분해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고, 팩틴은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서 변비를 해소시켜 줍니다.

 

귤의 효능과 귤껍질활용 노하우4

 

해마다 재배되는 귤은 농약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기때문에 반드시 물로 깨끗히 씻고 물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시는 '차'로 사용하려면 그 껍질을 먹기 좋게 채썰어서 말려두었다가 필요할때 마다 사용하면 되요^^ 되도록이면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귤'을 사용해야 합니다.

 

귤의 효능과 귤껍질활용 노하우5

 

보통은 귤껍질을 벗기고 알맹이만 쏘옥~빼먹고 그냥 버리기 쉬운데요. 이런 귤껍질을 모아서 '활용'하는 노하우를 몇가지 알려드릴께요.

 

★귤껍질활용 노하우

 

1. 바싹 말린 껍질을 빻아서 만든 가루에 뜨거운 물을 부어 차로 마시면 위가 튼튼해지고 감기도 사라진다고 합니다. 그리고..목욕물에 귤껍질을 넣고 목욕을 하면 냉증 치료의 효과가 있다네요.

 

2. 귤껍질을 잘게 갈아서 각질제거용 스크럽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흑설당과 믹스해서 사용)

 

3. 위 사진속에 귤껍질의 하얀색 부분에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보습이 필요한 부분에 문지르면 피부가 부드러워져요. 

 

4. '테르펜유'라는 노락색의 끈끈한 액체성분이 각종 기름때를 제거하는 세정효과가 있고,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 넣고 약 1~2분정도 가열하면 비린내,냄새 제거흡수에 효과 만점입니다. 

 

5. 귤껍질을 그릇에 올려두고 분무기로 3~4회 뿌려주면 천연가습기가 되고 은은한 귤냄새까지 퍼져서 '방향제'의 효과도 있으니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죠^^

 

6. 귤껍질을 물에 넣고 끓이면 '천연표백제'로 사용가능합니다. 누렇게 변색된 흰색 속옷을 하얗게 만드는 효과가 있는데요..절대 귤의 노란물이 배어들지 않아요~

 

귤껍질 삻은물은 얼룩 지우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에 발견한 귤껍질활용 방법인데..랩으로 귤껍질을 감싸서 전자레인지에 가열해서 가지고 다니면 '손난로'의 기능을 할 수 있다고 하니까 참고하세요~

 

그러고 보면 귤에는 '쓸모없는' 것들이 거의 없는 것 같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