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도면 작업을 하다보면 축척이 서로 맞지 않는 도면의 일부분을 겹쳐서 비교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특정구역에 구조물의 위치를 표시한다거나 구획을 나눈다거나 그럴 경우에 기존 도면위에 겹쳐봐야 알기 쉬워져요. 그래서 축척도 변경해주고 각도가 맞지 않다면 회전해서 똑같이 바꾼 다음에 겹쳐줘야 합니다.

그런데 흔하지 않은 일이긴 하지만..어떤 설계회사에서 받은 도면과 또 다른 회사에서 받은 도면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한 예로 그 회사에서 설계를 하면서 사용한 '지적도'가 정확하지 않다면 애초부터 그림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축척 변경, 회전을 시켜서 겹쳐봐도 차이가 많이 나게 되죠.

 

캐드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1

위와 같은 캐드도면 2개가 있다고 했을때, 캐드에 대해서 잘모르는 사람이라도 그림의 모양이 비슷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실제로 치수와 면적을 정확히 구해봐야만 '똑같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어요.

 

캐드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2

주황색으로 그려진 첫번째 캐드도면의 한쪽 모서리의 길이를 측정했더니..이 도면은 '미터'단위로 그린 도면이었습니다. 사실 캐드에서 '축척'의 개념은 도면을 인쇄할때 프린트 사이즈로만 구분되는 거구요.

 

실제로 도면을 그릴때는 그리는 사람의 마음입니다. 무조건 1:1로 그리는데, 그 사람이 미터단위로 그렸으면 10이라는 숫자가 10미터가 되는것이고, 밀리미터 단위로 그렸다면 10000가 되겠죠.

 

캐드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3

이번에는 하늘색깔로 그려진 도면의 똑같은 모서리 길이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이 도면은 '밀리미터'단위로 그렸더라구요. (사실 위에 보이는 그림들은 어느 '지적도'의 일부입니다.)

 

 

지적도 무료보기(네이버지도 활용)

예전에는 인터넷상에서 지적도를 무료로 열람해서 보려면 '토지이용계획열람'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해서 지번을 직접 입력해야하고 그 부분만 확인을 할 수 있었죠. 물론 주변에 있는 부동산에

gong6587.tistory.com

 

캐드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4

당연히 밀리미터 단위보다는 미터단위가 훨씬 알아보기가 수월하니까 밀리미터 단위로 그려진 하늘색 도면의 축척을 변경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캐드 축척기능은 scale 명령을 사용하면 되구요~ 밀리미터를 미터로 바꿔주는 거니까 1/1000 즉, 0.001을 입력합니다.

 

캐드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5

그런데 그렇게 하게되면 갑자기 도면이 점만한 크기로 줄어들게 됩니다.

 

그럴때는 zoom 기능을 사용해서 확대를 해야겠죠^^ 확인해보면 위와 같이 하늘색 도면 모서리의 치수가 미터단위로 변경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적도를 캡처해서 캐드 스케일 맞추는 방법

어떤 지역에 지적측량을 의뢰했을 경우, 일반인들은 그 성과물을 인쇄된 서류로만 받을 수 있고 좌표나 캐드도면 같은 데이터는 받지 못한다. (명확한 이유는 모르겠다.) 그래서 특정 지역의 지

gong6587.tistory.com


캐드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

 

 

캐드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6

그리고 하늘색 도면을 주황색 도면으로 복사해서 옮겨줍니다. 눈으로 대충봐도 비슷한 크기가 되었네요^^

 

이제 겹쳐서 비교해보려면 회전을 시켜줘야겠죠. 둘중에 어느 도면을 회전해도 상관없지만..계속해서 하늘색 도면만 변경해보았습니다.

 

캐드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7

그러기전에 주황색 도면의 좌측상단 꼭지점에 수평선을 그은 다음, 아래로 어느 정도로 돌아갔는지 그 각도를 측정해둡니다. 5도 정도 밑으로 내려갔네요.

 

캐드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8

그 다음에는 하늘색 도면도 똑같은 방법으로 각도를 측정해봅니다. 32도 정도 아래로 회전된 상태.

 

캐드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9

수평선을 기준으로 밑으로 5도 회전한 주황색 도면과 일치시키려면, 32도 밑으로 회전한 하늘색 도면을 반대로 27도 위로 회전을 시켜줘야 합니다.

 

캐드에서 각도 계산을 할때는 어느 중심점을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돌면 -이고 왼쪽으로 돌면 +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캐드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10

동일한 축척의 동한 각도의 캐드도면이 완성된 모습입니다.

 

캐드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11

마지막으로..변경된 하늘색 도면을 주황색도면과 겹치는 과정이에요. 이동(move) 명령이나 기준점 복사기능으로 붙여넣기해도 됩니다. 여기서는 이동명령을 사용했구요..좌측 끝 상단 꼭지점에 맞췄죠.

 

캐드도면 축척 변경, 회전시켜서 겹쳐보는 방법12

그런데 두 개의 도면을 겹쳤더니 제대로 맞지가 않습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애초부터 100% 똑같은 도면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아무리 축척을 변경하고 회전을 시키더라도 크기가 일치할 수가 없죠.(화면만 보면 각도가 잘못되었다고 착각하기 쉽지만..실제로 모서리 길이,내부 각도,면적이 둘다 다름)

 

그런데 같은 '지적도'의 일부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가 뭘까요? 혹시라도 도면을 겹쳐보려는 분들은 이런 경우도 생긴다는 점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오토캐드 기준점 회전으로 똑같이 만들기(각도 몰라도 됨)

가끔 회전된 캐드도면을 편집하기 편하도록 다시 회전을 시켜야할 때가 있다. 지적도의 일부를 불러와서 가로 혹은 세로로 돌려야 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예다. 그런데 이미 회전된 편집용 도면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