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시절, 창원에서 부산까지 1년정도 통학을 했었는데..그 때 부산 사상터미널을 정말 많이 이용했었죠. 

나이가 들고 최근에 다시 이곳을 이용할 기회가 우연히 생겨서 방문을 하게 되었답니다. 그런데 정말 많이 변했더라구요^^ 

 

이곳에 아울렛도 생기고 극장도 생기고 ㅎㅎ 놀라운 발전! 그리고 주변 상권도 많이 활성화된 모습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전에 창원에서 서부산(사상)으로 가는 버스 시간표와 요금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는데요. 그 반대로 사상에서 창원으로 가는 사상터미널 시간표와 요금..그리고 타는 곳에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사상터미널 시간표(창원가는 버스 요금 및 타는 곳)1

 

사상 지하철역에서 나오자마자 사상터미널(정식 명칭은 부산서부버스터미널)로 걸어가는 방향입니다. 주말이 가까워지면 정말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곳이죠.

 

사상터미널 시간표(창원가는 버스 요금 및 타는 곳)2

 

사상터미널 홈페이지에 있는 상세 위치 지도에요. 

 

창원에서 사상으로 가는 버스와 그 반대로 가는 버스는 화살표로 표시된 방향으로 터미널에 출입을 합니다. 하차장에서 내린 다음, 지하철이나 시내버스를 타려면 터미널 내부를 가로질러 가야 되구요.

 

사상터미널 시간표(창원가는 버스 요금 및 타는 곳)3

 

여기가 사상터미널의 내부입니다. 표를 사는 곳은 한쪽 방향에 모두 몰려있습니다. 옆쪽에는 3~4개정도의 무인발권기가 있구요. 사람이 많을 때는 무인발권기 앞에서도 줄을 서게 되는 경우도 많아요.

 

사상터미널 시간표(창원가는 버스 요금 및 타는 곳)4

 

사상터미널의 대합실과 승차홈의 상세한 내부 지도입니다. 그다지 복잡하지 않아서 누구나 쉽게 그 위치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매표소의 경우는 '일반매표소'와 '심야매표소'가 따로 있더군요. 심야매표소는 터미널 외부 하차홈 방향에 있다고 하니까 꼭 참고하세요~

 

사상터미널 시간표(창원가는 버스 요금 및 타는 곳)

그러면 여기서 서부산(사상)에서 창원으로 가는 버스의 승차홈과 요금 및 시간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사상터미널 시간표(창원가는 버스 요금 및 타는 곳)5

 

이 터미널의 승차홈은 총 26개가 있는데, 그중에서 창원가는 버스의 승차홈 번호는 '21'번 입니다. 심야버스의 경우는 하차홈에서 탈 수 있다고 하니까  절대 헷갈리시면 안됩니다.

 

사상터미널 시간표(창원가는 버스 요금 및 타는 곳)6

 

그리고 사상터미널 시간표중에서 창원가는 버스의 상세한 시간표와 요금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운행 거리는 약 42km이고 종착지는 '창원시외버스터미널'이에요~ 

 

물론 중간에 남산동 버스정류소를 경유해서 가는 경로이구요. 시간표를 살펴보면 첫차는 새벽 6시부터..막차는 새벽 2시까지 있습니다.

 

사상터미널 시간표(창원가는 버스 요금 및 타는 곳)7

 

다이소와 커피가게 사이에 있는 '버스 타는 곳'으로 나가자 마자 바로 오른쪽에 승차홈 21번(창원)이 보입니다. 

 

터미널에서 타는 곳으로 나갈 때, 문 옆에 앉아있는 분이 승차권에 색연필로 표시를 하는데..할때도 있고 안할때도 있고..별로 큰 의미는 없는듯..

 

(승차권 영수증이 필요하면 미리 떼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검사할때 승차권을 통째로 가져가는 경우가 많거든요.)

 

사상터미널 시간표(창원가는 버스 요금 및 타는 곳)8

 

서부산(사상)에서 창원까지 가는 승차권입니다. 엥..그런데 오류인지 '거리'가 0km로 나와있네요 ㅎㅎ 지정석은 없구요..그냥 선착순으로 원하는 좌석에 앉으면 됩니다. 

 

심야가 아닌 낮시간의 요금은 성인1인 기준 3,800원이에요. 위에서 창원가는 버스에 대한 상세한 요금과 사상터미널 시간표가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래요~

그런데 의외로 서부산에서 창원까지 가는 승객들이 많습니다. 특히 금요일 저녁, 토요일 저녁에는 줄을 서서 버스를 기다리는 풍경까지 연출되더군요. 

 

이 시간대는 빈좌석이 없는 만차가 대부분이죠. 그래도 배차간격이 짧은편이라 오래 기다리진 않아도 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