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엑셀같은 문서 파일의 용량이 클 때, 줄여주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했었다.

그런데 캐드 도면 파일도 그와 비슷한 문제로 인해서 용량이 황당할 정도로 커진 경우를 접하게 된다. 지금 생각해보면 캐드 도면을 만드는 설계회사라는 곳들도 이런 부분들은 전혀 신경쓰지 않고 작업을 하는 것 같더라.

 

물론 '전문'적인 지식은 그들보다 못하겠지만.. 도면을 열어보고 편집하는 입장에서 보면, 캐드 용량이 적으면서 가볍게 실행해는 것이 훨씬 편하다.

 

얼마전에도 용량이 무려 10MB를 넘는 캐드 도면으로 편집을 하려다가 너무 버벅거리고 복사해서 붙여넣기 조차 안되는 상황때문에 골치아팠던 적이 있다.

 

캐드 용량 줄이기 확실한 3가지 방법1

 

내 경험상.. 3가지 방법만 확실히 알고 있으면, 캐드 용량 줄이기는 진짜 쉽다.

 

첫번째로 'purge'라는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를 깨끗히 해주다'라는 의미처럼, 캐드 도면속에 있는 각종 객체와 불필요한 항목들을 삭제해주는 기능이 있다. 캐드 명령창에 'pu'라고 입력해도 되고..'purge'라고 입력해도 똑같다.

 

캐드 용량 줄이기 확실한 3가지 방법2

 

만약 편집하고자 하는 캐드 도면에 쓸데없는 것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면 '소거'버튼이 활성화 된다.

 

저기 빨간 테두리 부분을 모두 체크한 다음, '모두 소거'를 눌려주거나..혹은 특정 항목을 선택해서 소거할 수 있다.

 

대부분 사용하지 않아서 눈에 보이지 않는 선종류,선스타일, 문자 스타일 등이 삭제처리되는 것이라서 이왕이면 모두 소거를 해주는 것이 낫다.

 

캐드 용량 줄이기 확실한 3가지 방법3

 

위와 같이..~가 소거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연속적으로 명령창에 나타나게 된다.

 

이런 것들이 왜 이렇게 많은지 이유는 모르겠지만, 지워버리니까 말끔하게 비워지는 그런 기분이 들더라. 그렇다면 purge명령어를 사용했을 때..실제로 용량은 어느 정도 줄어들었을까?

 

캐드 용량 줄이기 확실한 3가지 방법4

 

처음의 캐드 도면의 용량은 3.64MB였는데..purge명령어로 모두 소거시켜줬더니 용량이 1.02mb로 줄어든 모습을 확인하게 되었다. 확실히 캐드 용량 줄이기의 효과가 있다는 의미다.

 

캐드 용량 줄이기 확실한 3가지 방법5

 

두번째는 'AUDIT'라는 명령어인데..캐드 도면의 오류를 검색해서 자동으로 수정시켜주는 기능이다.

 

캐드 용량 줄이기 확실한 3가지 방법

캐드 용량 줄이기 확실한 3가지 방법6

 

이미 purge명령어를 사용한 이후라서 그런지..오류가 거의 없을 것 같은 예감이 들었다.

 

캐드 용량 줄이기 확실한 3가지 방법7

 

'AUDIT'명령어를 사용한 결과..오류가 전혀 없어서 수정이나 객체 삭제처리도 없었다. 즉..캐드 용량 줄이기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었다는 결론이다.

 

하지만 제일 먼저 이 명령어를 사용했더라면 꽤 많이 영향을 줬을지도 모르겠다.

 

캐드 용량 줄이기 확실한 3가지 방법8

 

마지막 세번째는 'SCALELISTEDIT'라는 명령어의 사용이다.

 

그런데 이 명령어는 맨앞에 '-'를 반드시 붙여야 해서 조금 특이해 보일 수도 있다. 말그대로 도면속에 포함된 축척리스트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캐드 용량 줄이기 명령어들 가운데 가장 크게 줄여주는 것 같다.)

 

캐드 용량 줄이기 확실한 3가지 방법9

 

이 명령어는 옵션 입력에서 '재설정(R)'을 선택한 다음, 축척리스트 재설정은 'Y'...그리고 마지막에는 '종료(e)'를 차례로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캐드 용량 줄이기 확실한 3가지 방법10

 

그랬더니 1.02MB 용량의 캐드 도면이 188KB로...거의 10분 1로 축소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초의 캐드 도면이 3.64MB였던 것과 비교해보면 무려 95%정도 줄어든 셈이다. 이렇게 캐드 용량 줄이기를 해주면, 캐드 도면의 편집시 더 이상의 버벅거림이나 오류는 발견할 수 없게된다.

그외에 캐드 도면의 저장형식을 변경해서 저장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그 방법은 효과도 거의 없으니..무시해도 괜찮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