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을 다니고 있는 사람이라도 투잡을 하는 사람들이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여전히 취업준비를 하는 학생들도 소위말하는 '알바'를 하면서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어느 유명 연예인이 최저시급과 관련된 광고를 하면서 유명해졌던 '알바몬'이라는 사이트를 자주 방문해본건 아니지만..진짜 오래전과 비교해보면 상당히 다양한 알바정보들이 넘쳐나고 있더라~ 

 

종류별로 대상별..그리고 업종별로 따로 따로 분리되어 있어서 내가 원하는 알바를 찾기가 정말 쉬워보이더라.(물론 이것도 경쟁이겠지만..) 

 

그리고 무엇보다도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기 전에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알바시급계산기' 서비스가 이곳에서 제공되고 있다. 

 

최저시급은 얼마이며 내가 하루에 몇시간 일을 하면 한달에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계산기니까 꼭 알아두면 유용하게 쓰인다. 

 

알바시급계산기(아르바이트 필수 확인!)1

 

알바몬 사이트에서 알바시급계산기를 찾으려면 첫페이지 상단 좌측에 있는 '채용정보'하단 메뉴로 들어가야 한다. 그 중에서 '급여,복지별 알바정보'바로 아래에 '급여별 알바'라는 부분이 보인다.

 

알바시급계산기(아르바이트 필수 확인!)2

 

시급부터 일급,주급,월급별 등등으로 구분된 급여별 알바 분류 선택이 나오는데 오른쪽 상단을 보면 '알바급여계산기'라는 버튼이 보인다.

 

알바시급계산기(아르바이트 필수 확인!)3

 

여기서 제공되는 2015년 최저시급은 5,580원이라고 되어있다. 

 

예전보다 많이 오른편이긴 하지만...선진국들에 비하면 정말 낮은 시급이다~이렇게 낮음에도 불구하고..최저시급을 안주려는 악덕 기업주들이 많은 것이 더 큰 문제가 아닐까? 

 

아무튼 알바시급계산기를 처음 접하게 되면 '세금적용'때문에 조금 헷갈릴 수도 있으니까..이런 부분은 꼼꼼히 챙겨두는 것이 자신을 위해서 좋다. 

 

내가 똑바로 일하고 정당한 권리를 받기 위해서는 세법에 대해서도 조금 알아두는 것이 현명하다. 

 

근로자의 세금 적용방법은 위에 보이는 것처럼.. 고용관계의 여부에 따라서 차감되는 세율이 달라진다는 점~ 

 

예를 들어서 어디에도 소속되어 있지 않은 일용직 근로자라면 2번의 경우가 적용이 되고..어느 회사에 인턴 등 단기 근무자로 일하고 있다면 4대보험에 가입되어서 세금이 적용이 된다는 의미이다.

 

알바시급계산기(아르바이트 필수 확인!)

알바시급계산기(아르바이트 필수 확인!)4

 

이 계산기는 시급을 월급으로 혹은 그 반대로 환산이 가능하다.

 

그리고 '세금 적용'부분 이외에도 '수습 적용'이라는 부분이 있는데..근로계약기간이 1년미만이라면 예상 급여액의 10%를 차감한다는 내용이다. 

 

만약에 시급을 최저시급인 5,580원으로 정해두고 일일 6시간 근무를 한달에 20일을 일한다고 가정한다면 내가 받게될 월급은 얼마나 될지 알바시급계산기를 이용해서 환산을 해보면..어떻게 될까?

 

알바시급계산기(아르바이트 필수 확인!)5

 

세금 적용을 8.344%..그리고 수습적용까지 했을 때, 월급으로 환산을 하니까 552,018원이 나오더라. 

 

물론 대략적인 예상치에 불과하지만 알바를 하기전에 꼭 한번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다. 당연히 정확한 급여는 고용주와의 상담을 통한 보장여부 확인이 중요하다.

 

알바시급계산기(아르바이트 필수 확인!)6

 

그리고 알바시급계산기 환산결과 제일 밑부분을 보면 '주휴수당'이라는 것도 있다. 

 

본인이 스스로 챙기지 않으면 그냥 넘어가기 쉬운 부분이라서(본인도 이런 수당이 있다는 걸 처음 알았음) 이런 부분도 확실히 챙겨두고..보장받지 못한다면 고용주에게 최소한 따질 수 있어야 한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