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컴퓨터를 구매할 때 저장장치로 자주 고려되는 것이 바로 'SSD'라는 녀석이다. 기존에 우리가 흔히 쓰던 HDD와 비교해보면 읽고 쓰는 속도가 엄청나게 차이가 난다. 

SSD에 설치된 윈도우OS가 부팅되는 속도와 꺼지는 속도를 직접 느껴보면 감탄이 나오고~ 시간이 지나더라도 속도 저하가 거의 없는 것이 SSD다. 

 

한마디로 용량이 큰 고성능 메모리카드라고 생각하면 쉽다. 그래서 HDD처럼 꼬르륵~거리는 딜레이 현상도 없다는 장점도 크다. 

 

하지만 이런 SSD도 단점이 있는데..바로 HDD보다 비싼 가격과 짧은 수명이다. 

 

평소에 컴퓨터를 자주 관리하지 않는다면, SSD의 수명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나름대로 '최적화'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최선이다.

 

1. '서비스'에서 'superfetch'와 'windows search' 사용 안 함 설정하기

 

윈도우7 SSD 최적화를 위한 6가지 방법1

 

가격은 비싼 편이긴 해도, 체감속도 면에서 그만한 가치를 충분히 하는 SSD를 최적화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HDD가 가진 단점을 보완해주는 윈도우7의 설정 부분들이 SSD에는 필요 없기 때문에 그런 불필요한 설정들을 해제함으로써 최적화를 해줄 수 있다. 

 

그중에서도 초보자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6가지 방법만 알아보았다.

 

먼저, 윈도우7 시작버튼을 누르면 '검색창'이 바로 위에 나타나는데..여기에 '서비스'라고 입력해보면 제일 윗부분에 프로그램-서비스라는 메뉴가 보인다. 여기로 들어가면..

 

윈도우7 SSD 최적화를 위한 6가지 방법2

 

'superfetch'라는 서비스를 찾을 수 있다. 마우스로 더블클릭을 해보면 상세 설정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시작 유형'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해서 적용해주면 된다. 

 

'지속적으로 시스템 성능을 유지하고 향상시킵니다'라고 하지만 SSD에서는 큰 의미가 없는 부분이다.

 

윈도우7 SSD 최적화를 위한 6가지 방법3

 

그 다음에는 'windows search'를 찾은 다음에 상세 설정화면으로 들어가서 '시작 유형'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해주면 된다. 이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불필요한 부분이다. 

 

쓸데없이 계속해서 읽는 작업을 하게되면 당연히 SSD의 수명에 좋지 않다.

 

2. SSD 파일 속성 및 내용 색인 허용 체크 해제

 

윈도우7 SSD 최적화를 위한 6가지 방법4

 

두번째 최적화 방법은 SSD의 '속성'으로 들어가서 '일반' 제일 밑부분에 보이는 '이 드라이브의 파일 속성 및 내용 색인 허용' 체크를 해제해주면 된다.

 

윈도우7 SSD 최적화를 위한 6가지 방법

3.SSD 속성 쓰기 캐싱 사용 체크 필수

 

윈도우7 SSD 최적화를 위한 6가지 방법5

 

'속성'메뉴에서 '하드웨어'로 이동한 다음 SSD 드라이브를 선택해서 아래쪽에 있는 '속성'버튼을 눌러보면 '정책'부분에 쓰기 캐싱 사용이 체크 되어 있지 않다면..

 

반드시 체크를 해주는 것이 좋다.(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

 

4. 고급 시스템 설정 시스템 보호 해제

 

윈도우7 SSD 최적화를 위한 6가지 방법6

 

윈도우7 제어판으로 들어가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해보면 위에 '시스템 보호'라는 탭이 보이는데 만약 SSD가 보호설정이 되어 있다면 해제를 해두는 것이 좋다. 

 

시스템 복원과 관련된 사항이라서 실제로는 필요없는 부분이다. 변경설정은 더블 클릭으로 진입한 다음 '시스템 보호 해제'만 체크하고 적용하면 된다.

 

5. 시스템 속성 가상 메모리 페이징 파일 크기 수정

 

윈도우7 SSD 최적화를 위한 6가지 방법7

 

윈도우7 SSD 최적화 5번째 방법은 시스템 속성 '고급'탭에서 '성능' 우측의 '설정'옵션으로 들어가 보면 '고급'탭이 있는데 여기서 가상메모리 설정을 변경해준다. 

 

그런데 사실 이 부분은 평소에 컴퓨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포토샵이나 캐드 등의 덩치가 큰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한다면 페이지 파일 크기를 적당히 설정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가상 메모리 설정에서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의 체크를 해제하고 아래에 있는 '페이징 파일 없음'으로 설정해주면 된다.

 

 

6. 전원 관리 옵션 절전모드 해제

 

윈도우7 SSD 최적화를 위한 6가지 방법8

 

마지막 방법은 윈도우7의 전원 관리 옵션에서 '절전모드'를 해제하고 '고성능'으로 변경해주는 방법이다. 

 

예전에도 설명했었지만..이 방법은 SSD가 아닌 HDD에도 적용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가 꺼지는 설정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버벅거림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여기까지 6가지의 윈도우7 SSD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그 외의 방법으로는 디스크 조각 모음 예약실행 해제(SSD에서 조각 모음은절대로 해서는 안됨),윈도우7 설치 전에 SATA MODE를 IDE에서 AHIC로 변경 등의 방법도 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