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만든 어떤 표에 담긴 데이터로 내가 원하는 기준에 맞춰서 분석하려고 한다면, '정렬'이라는 방법을 쓰는 것이 좋다. 

엑셀 사용자지정 정렬의 핵심은 데이터가 담겨있는 모든 셀을 '범위'로 지정해줘야 정확해진다는 점이다. 

 

일부 열이나 행만 선택해서 정렬시키게 되면 그 부분만 정렬이 될 뿐 다른 부분은 전혀 변하지 않아서 엉뚱하게 꼬여버리기 십상이니까~ 

 

엑셀의 정렬기능에는 숫자 오름차순, 내림차순 정렬도 있고 필터링이라는 기능도 있지만 여기서는 '사용자지정 정렬'에 대해서만 간단히 설명해보았다. 

 

아무리 복잡하고 범위가 많은 표라도 이 정렬방법만 알아도 내가 원하는 기준에 맞춰서 분석할 수 있어진다.

 

엑셀 사용자지정 정렬(내가 원하는 기준 선택하기)1

 

예를 들어서 위와 같이 나열된 엑셀 표가 있다고 했을 때, 제일 위에 있는 특정 항목을 기준으로 수치가 높은 순 혹은 낮은 순으로 정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엑셀 사용자지정 정렬(내가 원하는 기준 선택하기)2

 

엑셀 2013버전을 기준으로 엑셀 상단 메뉴 '파일'의 제일 우측 끝을 보면 '편집'속에 '정렬 및 필터'라는 메뉴를 찾을 수 있다. 

 

클릭해보면 몇 가지 정렬 기능이 보이는데, 이 중에서 '사용자지정 정렬'을 선택해주면 된다. 물론 정렬기능 사용 전에는 특정 행이나 열을 선택해줘야 오류메시지가 발생하지 않는다.

 

엑셀 사용자지정 정렬(내가 원하는 기준 선택하기)3

 

하지만 일부 범위만 지정해서 엑셀 사용자지정 정렬 기능을 시작하면 위와 같은 경고메시지가 나오더라. 

 

만약 여기서 '현재 선택 영역으로 정렬'을 선택하게 되면 그 일부분만 데이터가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정렬되고 다른 부분은 전혀 변하지 않는다.

 

엑셀 사용자지정 정렬(내가 원하는 기준 선택하기)

그래서 반드시 선택 영역 확장을 선택해야만 제대로 된 정렬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엑셀 사용자지정 정렬(내가 원하는 기준 선택하기)4

 

사용자지정 정렬 설정화면이다. 여기서 '정렬기준'이 가장 중요하다. 내가 원하는 특정 항목을 기준으로 수치가 높은 순 혹은 낮은 순으로 정렬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기준은 하나만 선택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얼마든지 추가할 수 있다. 그래서 '표'에 대한 수치별 정렬과 분석은 엑셀 사용자지정 정렬 기능으로만 가능하다.

 

엑셀 사용자지정 정렬(내가 원하는 기준 선택하기)5

 

위와 같이 특정 정렬기준을 선택해주고 어떤 순차별로 정렬할 것인지만 지정해서 '확인'버튼만 눌러주면...

 

엑셀 사용자지정 정렬(내가 원하는 기준 선택하기)6

 

위와 같이 특정 항목을 기준으로 내림차순으로 정렬이 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가 포함된 전체 범위에서 그 기준으로 정렬이 되었기에 당연히 다른 항목들의 데이터들도 그 순서가 뒤바뀌게 된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