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블로그를 생성하고 자신의 글을 많이 많은 사람들이 보게끔 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포탈사이트에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록..혹은 RSS피드 등록을 필수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개인적인 이유로 글을 또 다른 블로그로 이동을 한다던가 그냥 삭제시키고 싶다던가..하는 일이 발생하기 마련이죠..



[블로그의 원글...그냥 삭제했을때 어떻게 될까?]


블로그에 올렸던 자신의 글을 삭제하는건 본인 마음이라서...마음만 먹으면 정말 클릭한방에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을 삭제할수 있지만..


만약에 RSS피드를 통해서 이미 포털사이트 검색에 등록이 된 상황이라면 단순히 쉽게 생각해볼 문제가 아니에요^^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플러그인-유입경로로 들어가보면..오른편에 아래와 같은 '유입로그'가 보입니다...



그런데 제가 예전에 삭제했던글인데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유입된 글이 보이더군요~~아니?? 지워진 포스팅이 네이버에서 검색되서 유입이 어떻게 된걸까요?? 


누구나 이런 상황을 겪게 되면 상당히 당황할수도 있습니다..물론 신경안쓰는 분들도 많겠죠 ㅎㅎ 


그런데 한두가지 글이라면 모를까..상당히 많은 포스팅을 지워버린 다음이라면.. (ㅠㅠ 저도 그랬습니다) 우선...위에 유입된 경로를 따라가보면..



이렇게 네이버에서 '천천히 먹기'란 포스팅으로 아무렇지도 않게 버젓히 검색되고 있는것이죠..하지만 저기 검색중인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해당 블로그주소가 남아있어서 링크로 연결을 되지만 포스팅은 이미 지워진 상태이므로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그냥 삭제하고 방치했을 경우]


이런 일이 생기게 될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어떤 주제를 검색해서 블로그를 방문한 손님이 삭제된 포스팅이라는걸 알고 실망하게될 가능성이 아주 클뿐만 아니라 


운영자 본인도 삭제된 포스팅으로 통해서 계속 유입이 일어나면 무의미한 카운터만 올라가기때문에 상당히 찝찝할듯하네요..


문제의 해결책은 "RSS피드 삭제 요청"!!


블로그를 만들 초기에 RSS등록 요청을 했듯이..역으로 RSS등록 삭제요청을 할수 있습니다.. 


네이버 뿐만아니라 RSS가 등록되었던 포탈사이트(다음,야후,구글 등)에도 RSS피드 삭제요청이 가능한데 여기서는 네이버를 기준으로 설명드릴께요~ 


먼저 ☞ "네이버 RSS삭제요청" 으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RSS피드 삭제요청이 필수인 이유?




'RSS삭제 요청'하는 요령은 아주 간단합니다...


회원정보(이메일,휴대폰 번호)를 적구요..입력사항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제목과 내용을 적습니다..제목은 RSS피드 삭제요청~~


그리고 내용은 삭제했음에도 검색되는 해당 블로그 페이지 주소를 첨부하고 '작성확인'을 눌러주면~



문의완료 및 확인 창이 뜹니다..저 같은 경우는 삭제할 링크가 꽤 많아서 ㅠㅠ...'보내기'를 클릭!!



네이버 검색 서비스 담당자가 보내온 RSS피드 삭제관련 답변입니다...


보시다시피 게시글이 원복삭제되서 검색결과에서 제외되었다네요~~혹시라도 저와 같은 문제를 겪으시는 분이라면 꼭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아래를 한번 봐주세요^^ 최근에 알게된 일인데요...고객센터에서 알려준 사항입니다~



즉...'RSS피드 삭제'요청은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타블로그내 게시글 '일괄'제외를 원할 경우에만 'RSS피드 삭제'란 단어를 쓰는거구요..원본이 삭제된 게시글의 삭제는 '검색제외'란 단어를 사용하라고 하는군요... 


그런데 여기서 이해가 가지 않는것은 저는 지금껏 이런식으로 'RSS피드 삭제요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블로그의 삭제된 게시물이 네이버 검색제외 되었다는 문의답변을 받았는데...


담당자마다 다른건지? 고객센터 담당자가 오락가락하는건지? 저말이 확실히 맞는 말인지는 모르겠네요~


아마도.. 그래서 예전에 황당한 경험을 하기도 했었죠...아래 관련글을 참고하세요^^

황당한 네이버 고객센터~ RSS피드 삭제요청했더니 엉뚱한 짓을?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