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개월 전에 애중지중 키워서 만들어 놓았던 '구글 블로그'가 실시간 검색어 상위노출로 인해 발생한..터무니없는 익명성 댓글테러 때문에 하루 아침에 저품질 블로그로 전략해버리는 황당히 경험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유는 모르지만 실시간검색 키워드로 글만 썼다하면 거의 상위노출되던 블로그 였죠.
(지금도 그 이유를 모르겠어요. 네이버도 티스토리도 아닌 구글블로그가 네이버에서 그렇게 상위노출이 되는 경우는 정말 드문일입니다.)
저품질로 망한.. 그 블로그를 과감히 버리고 새롭게 만든 블로그가 또 있었죠.
블로그를 개설후 가장 처음하는 과정이.. 포털사이트에 검색등록을 하는 일인데요..정말 우습게도 모든 포털사이트가 검색등록 해주는 조금씩 심사가 다릅니다.
구글블로그를 총 4개의 포털사이트에 검색등록을 했었는데..구글블로그의 그 태생인 '구글'에 먼저 등록을 해보았습니다.
구글은 전세계 최대의 검색사이트에요. 하지만 전세계 최대라고 하지만 국내에선 상황이 그렇지 못하죠ㅠㅠ 구글 블로그는 따로 구글에 검색등록 요청하든 안하든 자동으로 검색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까다로운 블로그 검색등록 심사 따윈 전혀없죠^^ (아무래도 구글에서 만든 블로그라서 그럴지도)
그리고 '네이트온'이라는 메신져 덕분에 유명해진 포털사이트..'네이트' 입니다.
솔직히 네이트는 검색등록하든 안하든 네이트라는 사이트를 사용자들이 다른 포털사이트들에 비해서 정말 찾아 보기힘들 정도로 드물어서 굳이 일부러 검색등록할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포털사이트에 구글블로그 '검색등록'해봤더니 그 결과가..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자 유입을 위해선 하는 것이 낫겠죠?)
네이트에 구글블로그를 검색등록 신청을 했는데..겨우 1~2일안에 등록이 완료되었죠.
이번에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국내 포털사이트 점유율 2위자리를 항상 고수하고 있는 '다음'이에요. 구글블로그를 개설하고 검색등록 신청을 하자 거의 하루만에 검색등록이 완료되더라는^^
신청했던 당시에는 객관적으로 봐도 사실..콘텐츠 자체가 너무나도 부족했었는데...정말로 신속하고 빠르게 처리해줘서 기분 좋았습니다.
그런데.. 같은 인터넷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왜? 그런지는 모르지만...유독 한 포털사이트에서만 구글블로그 검색등록이 '거부'를 당하는 상황이 발생했는데요...
그 포털사이트는 바로... 국내 최대이자, 사용자들이 가장 많다는 점유율 1위 '네이버'!!
누구나 자신의 블로그로 검색유입이 많아지게 하려면 네이버에서의 검색노출을 노려보라는 말들이 흔히 있듯이..그만큼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라는 포털사이트의 영향력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납니다.
그래서 네이버를 싫어하는 국내 블로거라도 네이버를 절대로 외면할순 없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죠.
위에서 말한것 처럼.. 예전 구글블로그가 네이버 검색노출에서 거의 상위권을 차지하기도 했는데요..안타깝게도 저품질화되고 3페이지 블로그가 되어버려서..지금은 과감히 폐쇄한 상태랍니다^^
그래서 새롭게 만든 구글블로그를 네이버 검색등록 요청을 했었지만..'다음'이나 '네이트'와는 다르게 다소 까다로운 부분이 있었죠. RSS 등록요청도 마찬가지...사이트 검색등록도 마찬가지...
처음에는 '콘텐츠가 부족하니 콘텐츠를 늘려서 다시 요청해주세요'라고 하길래..그런가 보다하고..다시 열심히 글써서 검색등록 요청후 일주일이나 기다렸는데..
저작권 동영상 콘텐츠가 문제가 되어서 다시 신청하라고 하더라구요.
왜 같은 포털사이트인데도 이런 부분들이 문제시(물론 저작권 동영상을 올렸던 건 잘못되었지만) 되는진 모르겠으나..'네이버'라는 거대한 국내 포털에겐 굽신굽신하는 것이 어쩌면 최선일지도 모르겠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