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의 모니터는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이나 전부 가로로 되어 있죠^^ 물론 스마트폰이나 타블렛PC는 가로보기와 세로보기 둘다 가능합니다. 


그래서 간혹 컴퓨터의 모니터는 세로보기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기도 했는데..사실 모니터 자체가 돌아가지 않는 이상은 불가능하죠 ㅎㅎ 


데스크탑 모니터들 중에서도 자체적으로 90도 돌아가는 모니터가 있는데 구매할 때 확인을 잘 해봐야 합니다^^ 높낮이가 조절가능한 HP 와이드 모니터의 경우는 각도 조절이 가능하더군요. 



가끔 병원에 가보면 의사들이 엑스레이 차트를 크고 자세히 본다고 모니터 두개를 세로로 세워서 보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모니터를 회전시켜서 쓸때는 윈도우의 화면도 모니터에 맞게끔 회전을 시켜줘야 하는데요.. 


그 방법은 누구나 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단순합니다^^


윈도우7 화면 모니터에 맞게 회전1


이게 바로.. 제가 쓰는 HP 데스크탑 와이드 모니터입니다. 높낮이도 조절이 되고  90도까지 모니터를 돌릴 수 있죠^^


윈도우7 화면 모니터에 맞게 회전2


90도로 오른쪽으로 돌리면 이런 모습이에요 ㅎㅎ 


사실 일반인들은 이렇게 돌려서 모니터를 쓸 일이 거의 없겠죠^^ 중요한건 이렇게 모니터를 돌렸을때 화면은 타블렛 PC처럼 자동으로 돌아가질 않는데.. 따로 설정을 해줘야 해요.


윈도우7 화면 모니터에 맞게 회전시키기



윈도우7 화면 모니터에 맞게 회전3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불러온 다음...'그래픽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그래픽 옵션 메뉴는 어떤 모니터를 쓰느냐에 따라 유무가 있죠^^


아무튼 자신의 모니터라 90도 회전가능하다면 그래픽 옵션메뉴로 들어가서..'회전'-'90도'를 선택하세요~


윈도우7 화면 모니터에 맞게 회전4


그러면 이렇게 모니터는 가로인데..화면은 90도로 돌아간 모습을 확인할 수가 있죠 ㅎㅎ(만약 이 상태에서 다시 돌아갈려고 하면 좀 까다롭죠..마우스도 방향이 바꿔서 콘트롤이 잘안됨^^)


윈도우7 화면 모니터에 맞게 회전5


화면이 90도 돌아간 것처럼 모니터 자체도 이렇게 90도로 돌리면 정상적인 모습을 보게 됩니다^^ 거의 이렇게 쓸 일도 없겠지만..좀 특이하긴 하네요 ㅎㅎ 세로로 된 큰 사진 감상하기엔 좋을듯..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