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엑셀로 문서작업을 할 때 셀삽입을 어떻게 하시나요? 수동? 자동? 아마도..엑셀의 매크로 기능을 모르는 분들이라면 대다수가 수동으로 셀을 삽입하는 방법을 흔히 쓰고 있겠죠^^
뭐..사실 삽입할 분량이 거의 없거나 적다면 매크로를 활용하는 것보다는 그냥 수동으로 셀삽입을 해주는 것이 오히려 더 빠르고 편할때도 있어요~
이번 시간에는 수동으로 엑셀에서 셀삽입하는 방법을 좀 더 쉽게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셀삽입하는 방법만 쉽게 이해하면 이전보다 좀더 빠르고 편하게 셀삽입을 할 수 있겠죠^^
먼저 아래와 같은 가로10,세로10의 숫자들이 있다고 가정할께요~
여기서 우리는 흔히 셀삽입 할때..셀을 삽입하고자 하는 행전체를 선택해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삽입'을 실행시켜줍니다.
그런데 여기서 질문을 하나 던지면..추가되는 셀은 선택된 행의 위쪽에 삽입이 될까요? 아래쪽에 삽입이 될까요?
위 캡쳐화면에서 보듯이..정답은 '윗쪽'입니다. 즉.. 선택된 행에서 셀삽입을 하게되면 선택된 행을 기준으로 밑으로 한칸씩 밀리게 되는거죠~
만약 행이 아니라 열이라면 선택된 열을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한칸씩 밀리는 거구요.
이런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냥 셀삽입을 시도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숫자가 있는 행들 사이사이에 빈 셀을 하나씩 추가하려고 자기 나름대로..저렇게 띄엄띄엄 선택해서 엑셀 셀삽입을 하게되면 어떻게 될까요?
결과는 이렇게 되고 맙니다..이렇게 된 이유는 셀삽입시에 셀이 정확히 어디로 삽입되는지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죠^^
엑셀 셀삽입하는 방법 쉽게 이해하기
그럼 이렇게..숫자가 있는 전체셀을 선택해서 엑셀 셀삽입을 실행시켜준다면?
ㅎㅎ 이번엔 선택된 셀만큼 행들이 뒤로 쭈욱 밀러버렸네요~
그래서 행과 행사이에 빈셀을 추가해주기 위해서는 CTRL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한행,한행씩 선택해주고 셀삽입을 실행시켜주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엑셀에서 셀삽입 단축키는 'CTRL' + 'SHIFT' + '+' 구요.. 셀삭제 단축키는 'CTRL' + '-' 에요.)
결과는 위와 같이..깔끔하게 행과 행사이에 빈 셀들이 삽입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죠.
위에서도 말했지만 셀삽입을 하고자 하는 그 분량이 적다면 이렇게 수동으로 하면 편하지만 그 양이 엄청 많다면 절대 이 방법은 비추합니다...그때는 꼭 자동 셀삽입 매크로를 활용하세요^^
관련글보기 ☞ 엑셀 일정간격 셀(행) 자동 삽입하기 매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