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도 계속적으로 엑셀함수에 대해서 하나씩 하나씩 알아보고 있는데요~ 엑셀이라는 프로그램 자체에는 정말 수많은 함수들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rank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는데요.. 랭킹이라는 말을 흔하게 들어보셨다면 아시다시피..'순위'와 관련된 엑셀 함수가 바로 'rank함수'입니다.
그런데 이 함수는 오직 '숫자'의 크기로만 순위를 알려주는 함수라서 텍스트는 해당사항이 없는 부분이죠.
언제나 그렇듯이 엑셀에서 빈셀에 '=함수'를 입력해주면 위와 해당 함수에 관한 설명이 간략하게 나타납니다. 그런데 말자체가 어렵다보니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가끔있죠^^
이 rank함수는 '수 목록 내에서 지정한 수의 크기 순위를 구합니다.
목록 내에서 다른 값에 대한 상대적인 크기를 말합니다.'라고 되어있는데..쉽게 말하자면 지정된 범위내에서 어떤 숫자가..몇번째 순위인지를 숫자로 나타내준다는 말이죠^^
예를 들기위해서 임의의 빈셀에..세로로 10~80까지의 숫자를.. 가로로 1~5까지의 숫자를 입력해두었습니다. 먼저 세로로 나열된 숫자들을 rank함수에 적용시켜보겠습니다.
=rank 다음에 괄호열기를 하게되면..rank(number,ref,[order])라는 rank함수의 구조가 나타나는데..여기서 number는 선택해줄 숫자, ref는 적용범위..그리고 order는 내림차순 or 오름차순을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죠.
rank함수는 내림,오름 차순 순위표시 엑셀함수
위와 같이 H2:H9라는 범위내에 있는 숫자들 가운데 H6에 해당하는 숫자 50이 내림차순으로 몇번째인지 숫자로 나타내려면 =rank(H6,H2:H9,0)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결과치는 4가 나오겠네요~
내림차순이란 밑에서부터 4번째에 해당되니까요^^ 실제로 화면속을 보면 50은 밑에서 4번째죠? 이런 함수가 바로 엑셀 rank함수라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가로로 나열된 1~5까지의 범위에 rank함수를 적용시켜보았습니다.
이중에서 4라는 숫자가 오름차순으로 몇번째인지 알기 위해서는 I1:M1이라는 범위에서 숫자가 4가 있는 L1을 선택해서 오름차순을 선택해주면 되는데...=rank(L1,I1:M1,1) 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오름차순,내림차순이라고 해서 세로로 나열된 셀만 적용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실제로 가로로 나열된 셀들도 적용이 됩니다.
오름차순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내림차순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의 순서라는 것만 다를 뿐이죠^^
엑셀 rank함수를 사용한 결과를 나타낸 숫자들입니다..
종합해보면 세로로 나열된 10~80숫자중에서 50은 내림차순으로 4번째니까 '4'라는 숫자가 표시되겠고.. 가로로 나열된 1~5숫자중에서 4는 오름차순으로 4번째니까 '4'라는 숫자가 표시된 것이죠.
이해하셨나요? 쉽죠? 여기까지 엑셀 rank함수의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match 함수! 특정값의 위치를 숫자로 나타내는 엑셀 함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