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if'라는 엑셀 함수의 이름을 듣는 순간, 더하기 함수 'sum'와 조건 함수 'if'가 합쳐진 함수일꺼라고 누구나 짐작하게 되는데..당연히 맞습니다^^
쉽게 이야기 해서 어떤 조건별로 구분해서 그 값들을 '더하기'해주는 함수에요.
사실 평소에 직장에서 엑셀업무를 많이 하더라도..관련된 업무가 다르다보면, sumif 함수도 사실 거의 사용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엑셀을 이용해서 각종 데이터를 분류하고 구분하고 정리하는 일이 주된 업무라면 sumif 함수가 정말 필수일 수도 있겠죠.
엑셀을 실행시킨 후, 임의의 셀에 '=sumif'라고 써넣으면 '주어진 조건에 의해 지정된 셀들의 합을 구합니다'라고 알려주는 친절한 엑셀씨^^
특정 함수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 전혀 모른다면, 이렇게 해당 함수를 직접 입력해보면 대강 알 수 있습니다. 다만..실제로 어떻게 적용을 하는지가 조금 어려울 뿐이죠~
위에 sumif 함수의 구조가 나오네요. range(기준 대상의 범위), criteria(구하고자하는 기준), sum_range(기준에 맞으면 더해주는 범위)..이렇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umif 함수에 대해서 조금 쉽게 설명을 하고자, 위와 같이 간단한 표를 만들어 보았어요.
월~금요일 까지 서울,제주 지역의 어떤 수량을 보여주는 표인데요.. 먼저 sumif 함수 적용 첫번째로..기준 대상의 범위를 지정해줍니다. 여기서 지정해줄 범위는 '지역'이라고 표시된 C2:C11 이죠.
엑셀 sumif 함수로 '조건'별로 합해보자!
기준 대상의 범위를 지정해주었다면 그 다음으로 '구하고자 하는 기준'을 정해주세요~ 여기서는 서울,제주중에서 '서울'을 지정해주었습니다. 위 캡쳐화면과 같이 서울이라고 입력된 셀을 링크해주어도 되지만..
위와 같이 한글로 '서울'이라고 써넣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이때 큰따옴표 " "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마지막 세번째 '기준에 맞으면 더해주는 범위'를 지정해주세요~
이 표에서 구하고자하는 값은..특정 조건의 수량의 합이기때문에 수량의 범위인 D2:D11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런 다음 괄호를 닫아주면 sumif 함수의 적용은 끝!
그러면 결과값은 '250'이라고 나오는데요. 어떻게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면..월~금요일에서 '서울'이라는 지역의 수량들만 합해주면 50+20+30+90+60...즉, 250이라는 수치를 얻게 되는 거죠~
이런 방식으로, 어떤 범위에서 조건별로 합을 구하고자 한다면 꼭 엑셀 sumif 함수를 써보는 것이 좋습니다
나름대로 엑셀초보자들에게 조금 쉬운 이해를 돕기위해서 끄적거려본 엑셀관련 포스팅이었는데..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