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xp의 서비스 종료이후..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이 윈도우7로 대체해서 사용중일텐데요(물론 저는 윈도우7과 윈도우8 둘다 사용중에 있습니다.)
윈도우7를 설치할때 x64이냐 x86이냐..어떤 것을 설치해야 할지 몰라서 고민하는 사람도 있더군요.
x64는 윈도우7의 운영체제가 64비트라는 뜻이고..x86은 32비트 버전이라는 뜻입니다.(가끔 이 부분을 헷갈리기도 하죠^^)
그냥 하나의 버전으로 만들어놓았다면 될텐데..윈도우7을 이렇게 두가지 비트로 구분해둔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트'란 말은 컴퓨터가 탄생되었을때 부터 지금까지 쭉~ 불리우고 있는 말인데요..컴퓨터가 한번에 몇비트를 처리하느냐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듯..비트수는 '성능의 척도'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64비트가 숫자가 높으니까 이 버전으로 설치하면 당연히 컴퓨터가 휙휙 날아갈 정도로 빠르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실제론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윈도우7에서 32비트와 64비트라는 말은 컴퓨터의 cpu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32비트와 64비트의 큰 차이점은 메모리 인식범위에요~ 메모리를 인식해서 처리할 수 있는 양이 서로 다르다는 점입니다.
32비트는 기본단위가 4byte(정수형)인 반면 64비트(롱형)는 8byte에요. 즉 64비트가 메모리를 더 많이 처리할 수 있다는 이야기죠
구체적인 차이점을 살펴보면, 32비트의 경우는 메모리를 4기까지만 인식한다는 점!
컴퓨터 처리속도를 올리기 위해서 아무리 메모리카드를 늘려도 애초에 컴퓨터에 설치된 버전이 윈도우7 32비트 운영체제라면 4기가만큼의 속도처리만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64비트라면 설치한 메모리카드만큼 모두 인식이 됩니다. 이말은 자신의 컴퓨터 메모리가 4기가 이하라면 32비트를 사용해야하고 4기가 그 이상이면 64비트 사용해야한다는 뜻이죠.
결국 윈도우7 64비트와 32비트의 차이점은 '내부적한계'에 대한 차이라고 요약할 수 있어요
32비트 컴퓨터에서는 64비트용 프로그램이 전혀 실행되지 않지만 32비트 버전의 윈도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은 64비트에서 실행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7 64비트 32비트 확인하는 법과 차이점
하지만 32비트 전용의 드라이버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프린트 등의 장치의 경우, 64비트 버전의 윈도우에선 제대로 작동안할 가능성이 크다고 하네요.
사실...안정성면에서 보면, 윈도우7 32비트가 조금 더 낫지만 제대로된 메모리의 활용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윈도우 64비트를 사용해야하는 현실입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한 윈도우7이 64비트 버전인지 32비트 버전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내컴퓨터의 시스템 속성을 클릭해주세요~
윈도우7 시스템 속성으로 들어가보면..위와 같이 '컴퓨터에 대한 기본 정보 보기'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중간쯤에 있는 '시스템'을 보면 시스템 종류를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정말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윈도우7가 64비트, 32비트인지 확인이 필요한 이유는..컴퓨터에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할때 32비트,64비트 전용 프로그램이 있거나 혹은 둘다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입니다
v3라이트나 알약같은 백신프로그램의 경우는 둘다 지원하기때문에 자동적으로 컴퓨터의 윈도우7 비트 버전에 맞춰서 설치가 되더라구요. 그런데..최신 프로그램일수록 64비트로 만들어지는 프로그램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윈도우7을 설치하기전에 평소에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윈7 64비트 지원을 해주는지 그 여부를 알아보고 운영체제를 결정해야해요.
실제로 64비트의 체감속도를 확실하게 느껴보려면 메모리가 최소 8기가이상..기타 하드웨어가 뒷받침 되어줘야하고 소프트웨어도 64비트를 완벽히 지원해줄 경우에만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 편집이나 인코딩 작업 등의 고사양이 필요한 작업에선 64비트가 필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