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내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들이 언제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통계분석을 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그 방문자가 얼마나 오래동안 머물러 있었느냐? 입니다. 

실제로 이 블로그를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분석을 해봤더니 이탈률이 상당히 높았습니다.(예전부터 줄이긴 했습니다만..여전히 쉽게 해결하지 못하는 과제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블로그 방문자의 체류시간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인데요. 티스토리 블로그 대부분에 보이는 애드센스도 그와 상당한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단가'를 좌우하는 것이 무조건 블로그 페이지의 체류시간이라고 하는데 아직 100% 정확히 확인된 바는 없습니다. 그럴꺼라고 예측만 될뿐이죠^^

 

페이지 새창열기로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기1

 

현재 이 블로그에도 모든 부분은 아니지만 일부분에 '페이지 새창열기' 소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부분은 블로그 최하단부에 있는 블로그 이름과 방명록이에요~

 

페이지 새창열기로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기2

 

블로그 사이드바에 있는 '최신포스팅' 목록에도 페이지 새창열기를 적용했습니다. 아무래도 검색을 해서 들어오는 분들이 최신포스팅을 보게될 확률이 가장 높겠죠? 

 

실제로 여기 있는 목록을 클릭해보면 기존 페이지는 그대로 열려있으면서 새로운 창에 해당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저 위에 보면 페이지가 3개나 열려있는게 보이시죠?

 

페이지 새창열기로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기3

 

사이드바의 페이지 새창열기를 적용하려면 skin.html에서 사이드바에 있는 'recentpost'를 찾습니다. 

 

거기 보면 치환차에 'link'라고 표시된 부분이 보이는데 그 바로 뒤에 target="_blank"라는 소스만 넣어주면 아주 간단하게 페이지 새창열기를 할 수 있죠.

 

페이지 새창열기로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기4

 

그리고 위 화면은 사이드바에 있는 카테고리를 클릭했을때 나오는 ~에 해당되는 글 목록입니다.

 

페이지 새창열기로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기

처음에는 카테고리에도 새창열기를 적용하려고 했는데..오류가 있는지 잘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적용안한 상태에요.

 

하지만 위와 같이 특정 카테고리에 해당되는 글 목록이 나오면 목록중에 어떤 글을 누르더라도 새창이 열리도록 할 수는 있습니다.

 

페이지 새창열기로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기5

 

티스토리 html편집화면에서 'searchlist'라는 부분을 찾으면..거기도 치환차에 'link'가 적힌 곳이 보입니다. 그 바로 뒤에 target="_blank"를 넣어주면 끝!

 

페이지 새창열기로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기6

 

그리고 이 블로그의 공지사항과 프로필을 보시는 분들이 거의 없길래 따로 사이드바에 프로필&공지사항 배너를 만들어보았습니다.

 

페이지 새창열기로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기7

 

배너를 클릭했을때 페이지가 새창으로 열리게 하려면 티스토리 사이드바 설정메뉴에 있는 '태그입력기'에 입력된 링크주소 바로 위에 target="_blank"를 넣어주고 적용을 해주기만 하면 끝나는 거죠~

 

페이지 새창열기로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기8

 

이렇게 따로 사이드바에 만들어둔 배너에도 페이지 새창열기를 적용했더니..원래 페이지는 그대로 열려있는 동시에 로렌과오뚜막 블로그의 프로필 페이지가 열리게 됩니다.

 

이 소스는 무조건 '전체'화면으로 열리는 소스인데 개인이 직접 열리는 새창의 사이즈를 조절하는 소스도 따로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면, 누군가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했을때(바로 나가지 않고 어떤 링크를 클릭하는 경우) 블로그에서 머물다간 시간이 길어지게 되는거죠. 

위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블로그 포스팅을 할때 이전글이나 관련글을 링크로 첨부할때도 마찬가지로 페이지 새창열기 소스를 넣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