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지역을 측량해서 캐드작업을 하려고 하면 '수치지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치지도란 종이로된 도면이 아니구요.

컴퓨터상에서만 사용가능한 각종 정보들이 포함된 지도라고 생각하면 되는데..무료로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없구요. 무조건 '국토지리정보원'이라는 곳에서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CD로도 제작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당연히 별로의 제작비(3,000원)가 필요하겠죠. 

 

캐드로 도면작업을 할때 수치지도..특히 '연속수치지형도'가 필요한 까닭은 측량을 하기전에 정확한 위치(좌표)값을 알기 위함입니다. 

 

물론 측량하고자 하는 지역 근처에 있는 수준점도 찾아서 좌표 데이터를 입수해야 하구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수치지도를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치지도(연속수치지형도) 구입하는 방법1

 

국토지리정보원의 홈페이지 첫화면입니다. 좌측에 보면 '지도구입서비스'가 보이는데 그 중에서 '수치지도주문'을 클릭하세요~ 그전에 가입은 필수입니다. 

 

그런데 조금 불편한 점은 미리 발급된 '아이핀'이 있어야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수치지도(연속수치지형도) 구입하는 방법2

 

로그인을 한 다음, 수치지도 주문화면으로 들어가면 우리나라 전체 지도가 나오면서 그 위에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여기서 자신이 구입하고자하는 수치지도를 선택해줍니다. 

 

캐드 작업을 할 경우라면 보통..'수치지형도' 혹은 '연속수치지형도'를 선택하면 되요.

 

수치지도(연속수치지형도) 구입하는 방법3

 

일반 수치지도와는 다르게..연속수치지형도를 선택했다면 딱 한가지 축척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1:5,000이죠.

 

수치지도(연속수치지형도) 구입하는 방법4

 

추가 선택 사항에서는 '행정구역' 혹은 '사용자 영역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수치지도(연속수치지형도) 구입하는 방법5

 

행정구역을 선택하면 원하는 지역의 입력해주면 위와 같이 연한 노랑색으로 그 지역만 표시가 되구요..그 지역에 대한 연속수치지형도를 주문할 수 있죠.

 

예를 들어서 창원시에 있는 3개의 구 중에서 한곳의 수치지도를 얻고자 한다면 이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수치지도(연속수치지형도) 구입하는 방법

수치지도(연속수치지형도) 구입하는 방법6

 

그리고 '사용자 영역선택'을 하게 되면 보다 자유롭게 지역을 정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확히 원하는 그 일부지역의 수치지도를 원한다면 이 방법을 써야합니다. 

 

위와 같이 사용자 범위지정은 원 혹은 사각형으로 드래그해서 지정할 수 있는데요..X,Y 좌표로 표시가 되더라구요^^ 

 

밑에 보이는 사용용도,지도형태는 크게 신경안써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캐드도면에서 사용하려면 변환이 필요하거든요.

 

수치지도(연속수치지형도) 구입하는 방법7

 

만약에 연속수치지형도가 아닌 그냥 일반 수치지도를 구매하고자 할때 축척이 1:5,000이 아니라면, 위와 같이 듬성듬성하게 나오더라구요. 저런식으로 '도엽'으로 표시된 부분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도엽으로 표시되지 않는 부분은 어떻게 선택을 할 수 있는지 의문이에요. 그래서 정확한 위치를 알고 있다면 이런 일반 수치지도보다는 그 지역만의 연속수치지형도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치지도(연속수치지형도) 구입하는 방법8

 

원하는 곳을 지정해서 연속수치지도를 주문하면 가장 먼저..'가격'이 산정됩니다. 범위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5~10분정도 소요되더군요. 

 

물론 위에 나와있는 내용처럼..파일 크기에 따라서 1일이상 걸릴 수도 있다는 사실!

 

수치지도(연속수치지형도) 구입하는 방법9

 

국토지리정보원에 명시되어 있는 연속수치지도의 가격을 보면 어떤 형식의 파일이고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데..최소금액은 무조건 500원이라고 하네요.

 

수치지도(연속수치지형도) 구입하는 방법10

 

가격이 산정된후 주문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성명,주소,전화번호가 명시된 '지도 구매 신청서'가 나옵니다. 내용이 맞다면 하단에 있는 '주문'버튼을 눌러줍니다.

 

수치지도(연속수치지형도) 구입하는 방법11

 

결제방법은 '신용카드'와 '계좌이체'만 가능하구요..정상적으로 처리가 완료되면 '지도주문 내역'에서 내역과 주문내역서를 확인할 수 있구요. 

 

제일 오른쪽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으로 연속수치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한번만 다운로드하면 끝이라는 단점이 있죠.(오류로 잘못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이런 부분은 수정했으면 하는 생각)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