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문서작업을 많이 하다보면 '황당한'일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 하나가..분명히 다른 수식이 걸려있는데도 값이 그대로 고정되어 보이는 경우죠.
수식을 복사해서 적용하는 기능은 엑셀에서는 정말 흔하게 사용하는데..갑자기 그런 문제가 생기면 엑셀 오류인가? 혹시 바이러스? 이런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저 역시도 처음에는 그럴꺼라고 의심을 했는데~ 알고 보니까 '엑셀 옵션'의 문제였더군요.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문서를 받아서 사용하다보면 문서 작성할때 옵션까지 저장되기 때문에..우리가 그 문서를 사용할때 충분히 그러한 황당함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자..수식 복사를 했을 때 값이 변하지 않는 상황을 설명하고자 위와 같이 예를 들어보았습니다. B3열부터 아래로 1~8까지의 숫자가 있고, C3에는 8이라는 값이 있죠.
그리고 D3에 B3*$C$3이라는 수식을 입력했습니다. 여기서 $C$3은 고정값이죠.
그런 다음에 D3을 드래그해서 아래쪽으로 내리면..당연히 D4열부터는 값이 변해야 정상입니다.
헉!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인가요? 변해야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값들이 똑같이 나왔네요.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이런 경우를 처음 접하게 되면 엑셀의 오류이거나 바이러스때문이 아닌가?하고 생각을 먼저하게 되죠.
엑셀 수식 복사 값이 변경안될때 해결방법
엑셀에서 수식과 링크를 한번에 볼 수 있는 단축키를 사용해봤더니..분명히 수식이 다르다는 것 까지 확인이 되는데..값이 변경되지 않고 똑같이 눈에 보이다니? 이건 정말 귀신이 곡할 노릇이죠 ㅋㅋ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엑셀 옵션으로 들어가보면 '수식'이 보이는데요~ 거기 제일 위에 '계산 옵션'이 있습니다.
역시 '통합 문서 계산' 설정을 '자동'이 아닌 '수동'으로 했기 때문에 일어난 문제였던 거죠.
위 설명에도 나와있지만..'자동 계산을 설정하면 수식에 영향을 주는 값이 변경될 때마다 통합문서가 자동으로 다시 계산됩니다' 라고 되어있군요
엑셀을 아주 전문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이상은 이런 계산 옵션이 있다는 그 자체를 모르는 분들이 많을꺼라고 생각됩니다.
왜냐면 당연히 엑셀을 수식을 적용하면 '자동'적으로 계산이 척척척~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다시 계산옵션을 '자동'으로 설정해주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엑셀의 수식값이 정상적으로 보여집니다.
그런데 수동계산이 왜 있는 걸까요? 곰곰히 생각해보니까..간혹 엑셀 문서작업을 장시간 하다보면 버벅거리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변경되는 수식이 많은 문서라면 엑셀에서는 그 데이터를 변경할때마다 계속적으로 변경하고 업데이트를 하게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계산을 '수동'으로 설정하면 나중에 한번만 계산해주고 버벅거림을 최소화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꼭 참고하세요
그리고 이런 문제가 생길 경우 일단 먼저 키보드의 'F9'버튼을 눌러보세요~ 정상적으로 수식 계산이 됩니다^^이게 바로..변경되지 않는 엑셀의 수식값을 수동으로 계산하는 방법이죠.
물론 이러한 수동계산이 싫다면 엑셀 옵션에서 무조건 '자동'을 체크해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