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도 엑셀 오류나 매크로 바이러스로 인해서 발생되는 문제들과 그 해결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했던 적이 있다. 

그 방법들을 이용해서 눈에 보이지 않지만 엑셀 파일속에 숨어서 쌓여있는 각종 찌꺼기와 쓸데없는 것들을 분명히 제거할 수는 있겠지만..기본적으로 그 파일을 만드는 사람의 마인드부터 바꿔야 할 것 같다. 

 

그렇게 문제가 있는 파일을 다른 사람이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하고 편집하고 또 편집하고 이동시키고 그런 과정을 몇개월 혹은 몇년에 걸쳐서 사용하다보면.. 

 

복사할 때 오류메시지가 툭하면 발생하고 엑셀 파일용량이 터무니 없이 커져버린다. 실제로 그런 엑셀 파일을 접해본 사람은 알 것이다. 그게 얼마나 짜증스럽고 피곤한 일인지 ㅠㅠ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1

 

수많은 엑셀 오류들 가운데..'이름충돌'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위와 같이 특정 엑셀파일의 용량이 이상하게 크다면 한번쯤 의심해볼만 하다. 

 

물론 내부에 사진이나 그림이 들어있는 경우도 생각해봄직 하지만, 그게 아닌데도 저런 용량이라면 정말 이상한거다.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2

 

해당 파일을 오픈해봤더니 두 개의 쉬트가 있는데..내부에 그림이나 사진이 전혀 없고 텍스트와 표가 전부더라~ 혹시 숨어있는 개체라도 있는게 아닌가 싶어서 체크를 해봤지만..전혀 그런 문제가 아니었다.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3

 

그런데 용량은 그렇다고 쳐도..문제는 엉뚱한 곳에서 발생했다. 엑셀 새문서 만들기를 실행한 다음, 용량이 큰 엑셀파일의 쉬트하나를 새문서로 복사,이동을 시켜보면 어떻게 될까? 하는 호기심이 생기더라.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4

 

복사,이동하고자 하는 쉬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메뉴로 들어가면 중간에 '이동,복사'기능이 보인다.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5

 

이동하게될 새문서를 선택하고 복사,이동될 쉬트 위치를 선택..그리고 확인버튼을 클릭해주었다.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6

 

헉!!!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인지..엑셀 이름충돌 메시지가 나타났다. 이런 메시지를 워낙에 많이 봐서..솔직히 끔찍하다 ㅠㅠ 예를 눌러도 아니요를 눌러도 오류 메시지가 계속 반복됨 ㅠㅠ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7

 

한글과 영문이 섞여서 깨진듯한 모습의 이름들도 많이 보인다. 

 

ok를 누르면 계속 확인하라는 또 하나의 메시지만 발생하는 상황..이 때 창오른쪽 상단의 x자만 계속 눌러주면 복사,이동이 되긴 된다. 

 

하지만 이런 엑셀 이름충돌 문제가 생길 때마다 똑같은 일을 반복해야 할까? 그건 정말 바보같은 짓이라고 밖에 말할 수 없을 듯.. 그래서 이런 문제가 생기면 반드시 깔끔하게 해결을 해주는 것이 급선무다.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8

 

엑셀의 상단 메뉴가운데..'수식'을 클릭해보면 '이름관리자'라는 기능이 보인다. 

 

사용중인 엑셀 파일에 사용된 모든 이름을 편집하거나 삭제가 가능한 기능인데..눈에 보이지 않는 이상하고 잡스러운 파일 경로와 이름 리스트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된다.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9

 

엑셀 이름관리자를 실제로 실행한 화면이다. 

 

대체 저기 무슨 글자들이며..참조 대상이라는 경로는 왜 이 엑셀파일속에 포함되어서 저렇게 쓰레기처럼 쌓여있는 건지? 심한 경우는 전혀 처음 듣는 파일이름 혹은 사람 이름까지 포함되어 있다. 

 

다시 말하자면, 이런 것들이 계속 쌓이고 쌓여서 엑셀 오류가 점점 커지게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엑셀 이름충돌 문제도 물론이지만..그외 합병증도 발생함)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10

 

엑셀 프로그램 자체에 내장된 '이름관리자'도 좋지만..'이름삭제마법사'라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엑셀 이름충돌도 엑셀 매크로 바이러스들 가운데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방법이기도 하다. 

 

이름삭제마법사를 실행하게 되면 우외 같이 매크로 포함여부를 묻는 팝업창이 나오는데..당연히 포함시켜야 작동하게 된다.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11

 

제대로 했다면 엑셀 상단 '추가기능'메뉴아래에 '이름삭제마법사'의 아이콘이 생성되게 된다.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12

 

이름삭제마법사를 실행하면 이름관리자 기능을 실행했을 때와 동일하게 정말 이상하고 보기 싫은 정체불명의 찌꺼기들이 눈에 보이게 되는데.. 화끈하게 '삭제'버튼을 눌러준다. 

 

이 때 주의할 점은 프린트영역과 관련된 부분은 되도록이면 건들지 않는 것이 좋다. 나중에 다시 인쇄영역을 지정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이다^^ 그 외는 다 필요없는 부분들이니까 과감하게 삭제!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13

 

그런 다음에 파일을 저장해보면..엑셀파일의 용량이 무려 1/6로 줄어든 모습을 확인하게 된다.

 

엑셀 이름충돌 문제 깔끔한 해결법14

 

물론 다시 특정 쉬트를 새문서로 복사,이동시켜보면 엑셀 이름충돌관련 메시지가 나오기는 커녕 이동하는데 1초도 걸리지 않는다. 

 

정말 속이 시원할 정도로 깔끔하고 가벼워진 엑셀 파일! 만약 이름삭제마법사 파일이 필요하다면 오래전에 올렸던 포스팅을 참고 ☞ 엑셀 매크로 바이러스 왕짜증 때려잡기!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