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상시에 오토캐드라는 프로그램은 직업상 전문적으로 다루거나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하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컴퓨터에 용량이 큰 오토캐드를 설치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만약 캐드 도면(dwg 파일)을 열어서 봐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오토캐드파일 뷰어만으로도 충분하니까요^^ 

 

일전에 캐드를 비롯해서 엑셀,한글,pdf파일까지 모두 볼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을 소개했던 적이 있는데요(☞ 아이폰 유용한 어플! 통합 문서보기 '다뷰 인디') 

 

이 어플은 단순히 그 도면을 그림처럼 보기만 하고, 확대할 경우 해상도가 망가진다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 컴퓨터상에서 캐드 도면을 봐야하고 직접적으로 '측정'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을때, dwg 뷰어를 설치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dwg 뷰어(오토캐드파일 뷰어)로 캐드도면 보기1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에서 '캐드뷰어'로 검색을 하면 총 14개의 뷰어가 인기순으로 나열이 됩니다. 현재 1위가 '다뷰 인디'라는 프로그램인데. 위에서 말한 아이폰 어플의 pc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밑에 있는 두번째가 지금 소개해드리는 진짜 dwg 뷰어에요. 정확한 이름은 'DWG TrueView 2014'인데 다운로드를 받아보면 자동적으로 2015버전이 설치가 되더라구요.

 

dwg 뷰어(오토캐드파일 뷰어)로 캐드도면 보기2

 

그런데 단점은 용량이 약 302MB라서 뷰어치고는 꽤 큰 편이라는 거죠. 간략한 설명처럼 DWG,DXF 등의 오토캐드파일을 모두 볼 수 있는 뷰어 프로그램이에요~

 

dwg 뷰어(오토캐드파일 뷰어)로 캐드도면 보기3

 

실제로 2014버전을 다운로드를 받으면(2014년 12월 현재) 위와 같이 2015버전의 설치파일을 받게되는데요.(이 부분은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의 업데이트가 필요할 듯)

 

실행시키면 '다음으로 추출'이라는 작은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그대로 진행하거나 원하는 폴더를 따로 선택해서 '확인'을 누르면 되겠죠.

 

dwg 뷰어(오토캐드파일 뷰어)로 캐드도면 보기4

 

오토캐드를 제작하는 '오토데스크'에서 제공하는 이 dwg 뷰어는 한글판은 없습니다. 굳이 필요도 없구요^^

 

dwg 뷰어(오토캐드파일 뷰어)로 캐드도면 보기

그렇다고 다른 나라 언어 서비스가 있는건 아니구요. 무조건 '영문판'만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아래에 보이는 'install'을 클릭!

 

dwg 뷰어(오토캐드파일 뷰어)로 캐드도면 보기5

 

dwg 뷰어(오토캐드파일 뷰어)의 라이센스 및 서비스 계약 내용입니다. 지역은 자동적으로 우리나라로 지정이 되더라구요~

 

물론 변경도 가능합니다. 'I Accept'를 체크하고 'Next'를 눌러서 다음 단계로 진행시켜주세요~

 

dwg 뷰어(오토캐드파일 뷰어)로 캐드도면 보기6

 

실제로 설치되기 직전에 dwg 뷰어가 설치될 경로를 다시 한번 선택해줄 수 있구요. 설치에는 881MB정도의 하드디스크 여유 공간이 필요합니다. 

 

install을 눌러주면 컴퓨터 사양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나겠지만, 몇분 정도 소요가 되더라구요~ 

 

dwg 뷰어(오토캐드파일 뷰어)로 캐드도면 보기7

 

이제 dwg 뷰어의 설치가 마무리 되었다는 화면입니다.

 

dwg 뷰어(오토캐드파일 뷰어)로 캐드도면 보기8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이제 dwg 뷰어를 실행시켜주고 오토캐드파일을 제대로 볼 수 있는지 검증을 해봐야겠죠? 뷰어의 실행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가운데 보이는 'Get Started-Open Files'를 클릭해서 열어보려고 하는 오토캐드파일을 선택해주면 끝!

 

dwg 뷰어(오토캐드파일 뷰어)로 캐드도면 보기9

 

그러면 위와 같은 모습으로 오토캐드파일이 열리게 되는데..실제 오토캐드 프로그램과 생김새가 비슷합니다. 단지..dwg 뷰어라서, 편집은 불가능해요. 

 

하지만 거리,면적을 구하는 '측정'기능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캐드도면을 검토하는 차원에서는 꽤 괜찮은 뷰어죠^^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오토캐드를 이용해서 도면을 작성할 일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면 dwg 뷰어를 설치하는 것이 훨씬 나을 것 같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