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확장자 dwg 파일(캐드 도면)을 아이폰에서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편집까지도 가능한 세상이 왔네요^^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캐드'라고 검색을 해보시면 다양한 캐드 뷰어들이 보입니다.
그중에서, 우리에게 친숙한 오토캐드를 사용하는 편이 아무래도 좋겠죠? 그런데 역시 예상대로 '유료'입니다. 물론, 1주일간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지만~ 결제 전에 경험 삼아서 직접 한번 사용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이 글에서는 '오토캐드 모바일' 앱을 이용해서 아이폰 dwg 파일을 여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아이폰 앱스토어 검색창에서 '캐드'라고 검색하면 오토캐드 모바일(AutoCAD mobile)이 제일 위에 보입니다.
그런데 다운로드하기 전에는 무료인 것 같지만, 실행해보지 않는 이상.. 실제로 유료버전인지 알 수가 없어요. 당연합니다. 앱 자체는 무료이지만~ 사용 멤버십은 유료니까요.
오토캐드 모바일 사용 전 필수조건들
오토캐드 모바일앱의 사용을 하기 위해선 무조건~ '계정 작성'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름과 메일, 암호를 설정하세요.
계정 작성이 끝나면.. 실제 본인의 이메일로 받은, 확인 링크를 클릭! 접속해야만 인증이 됩니다.
오토캐드 모바일 멤버십 가격은?
계정 확인이 끝나면 '무료 평가판 시작'이라는 글씨가 보이는데요. 오토캐드 모바일 앱을 정확히 7일 동안만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무료 사용기간 내는 결제도 필요 없고 제한 사항도 전혀 없습니다. 유료 멤버십의 가격을 살펴보니까, '프리미엄'과 '울티메이트' 두 가지로 구분되어 있네요. 프리미엄의 가격은 6,000원/월, 61,000/년입니다.
반면에 울티메이트 멤버십의 가격은 119,000원/년입니다. 두 가지의 차이를 보니까 '저장할 수 있는 용량'과 '최대 파일 크기'만 다를 뿐이지.. 다른 차이는 없어 보이네요.
오토캐드 PC버전에 비하면 엄청 저렴한 수준이지만, 모바일에서 오토캐드를 사용한다면 작업이 과연 효율적일까? 이게 가장 큰 관건이겠죠. 일단, 1주일간 충분히 체험을 해보고 결정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dwg파일 오토캐드 모바일에서 여는 방법?
이메일 등을 통해서 캐드 도면(확장자 dwg)을 아이폰으로 옮겼다면, 이제 그 파일을 불러오기만 하면 됩니다. 캐드 모바일을 실행하고, dwg 파일 작업 시작 페이지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캐드 도면을 불러올 수 있네요.
그런데 굳이 이메일을 통해 다운로드를 하지 않더라도 이메일 자체에서 바로 불러올 수도 있고요. 클라우드나 아이폰 파일 앱에 있는 도면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파일앱에 있는 dwg파일을 선택해 보니, PC에서 보던 것과 똑같이 '누락된 글꼴이 시각적 호환성을 위해 대체되었습니다'라는 경고 메시지가 보입니다.
캐드 모바일앱의 첫 실행화면을 보니 화면도 너무 작고 많이 어색하긴 하지만, 캐드 화면 특유의 검은 바탕에 눈금선들은 아주 친숙하게 다가옵니다.
캐드 모바일 버전이라서, 단순히 dwg 파일의 내용만 볼 수 있는 '뷰어'가 아니라 거리 측정, 그리기까지 가능하다는 사실에 조금 놀랐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도면이 있다면 그 위에 선도 그어볼 수 있고 거리도 측정할 수 있으니까요.
PC로 캐드 작업할 때와는 전혀 다르게, 마우스가 아니라~ 두 손가락을 이용해야 하고 화면이 너무 작다는 단점이 있지만.. 도면의 내용을 확인하고 측정도 가능하니까 나름대로 쓸만할 것 같습니다.
딱 1주일만 써보고 유료 멤버십 전환은 사용자의 자유 선택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