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동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예전에는 자신의 블로그에 쓴 영화리뷰를 '다음'영화 혹은 CGV 홈페이지 리뷰란으로 '트랙백'을 보낼 수가 있었습니다. (롯데시네마는 원래 없었음) 

물론 지금은 '다음'영화에서는 블로그리뷰 등록을 할 수 없게 만들어놨더라구요. 그러다가 어느 순간 CGV에도 블로그 리뷰의 존재가 완전히 사라져 버렸습니다. (당시에 공지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모르겠음) 

 

아무튼 그 이후부터 지금까지..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한 수단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작성한 영화리뷰를 다른 곳에 등록하는 일은 없어졌답니다. 

 

그런데 최근에 이상한 점을 하나 발견했죠. 티스토리 방문경로를 조회하다보니까 CGV에서 들어온 흔적이 보이더라구요.

 

CGV에서 사라진 블로그 '영화리뷰' 찾는 방법1

 

경로를 따라가봤더니..분명히 제가 예전에 CGV 영화리뷰란에 트랙백으로 등록했던 영화중 하나였죠. 

 

그런데 대체 지금까지 어떻게 검색이 되고 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CGV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리뷰란을 찾아보았습니다. 

 

위와 같은 최신영화 예매 페이지 바로 아래쪽을 보면 '평점/리뷰'라는 곳이 보이더군요. 당연히 여기로 들어가면 영화리뷰들이 있겠지라고 생각했는데..

 

CGV에서 사라진 블로그 '영화리뷰' 찾는 방법2

 

이런..리뷰는 온데간데 없고..'평점'과 간단한 한줄평 정도를 남기는 공간만 보일 뿐이었습니다.

 

CGV에서 사라진 블로그 '영화리뷰' 찾는 방법3

 

그래서 CGV홈페이지의 사이트맵을 뒤져봤더니..'리뷰'에 대한 섹션이 전혀 보이지 않더군요. 일부러 없애버린 건지..어디 숨겨둔건지..전혀 알 수가 없었답니다. 

 

그럼 어디를 통해서 들어왔을까? 생각해보니..아차! 블로그에 유입된 경로를 자세히 확인해보면 되겠구나 싶더군요.

 

현재 CGV홈페이지의 주소는 'http://www.cgv.co.kr' 입니다. 오른쪽에 '/community'를 입력해보면..

 

CGV에서 사라진 블로그 '영화리뷰' 찾는 방법4

 

위와 같이 주소가 'section.cgv.co.kr/community'로 바뀌게 되고 cgv 홈페이지 메뉴에서는 찾을 수 없던 부분이 나타나게 됩니다.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리뷰메인'이더라구요.

 

CGV에서 사라진 블로그 '영화리뷰' 찾는 방법

하지만 이곳에 접속을 하더라도 일부 메뉴를 클릭해보니까 다시 초기 화면으로 돌아가는 현상이 있습니다. CGV 홈페이지 자체의 오류인지 일부러 안보이도록 숨겨두고 삭제처리를 하지 않을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게다가 이 페이지에서 어디를 찾아봐도 '블로그'리뷰와 관련된 부분이 전혀 없습니다.

 

CGV에서 사라진 블로그 '영화리뷰' 찾는 방법5

 

그래서 이번에는 해당 페이지 끝부분에 '/blog'를 입력해보았죠. 그랬더니 'ON 블로그'라는 또 다른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ㅎㅎ 이렇게 결국은 CGV홈페이지 안에 숨겨져(?)있던 블로그 리뷰 등록란을 찾게 되었어요. 

 

최근에 등록된 리뷰들의 날짜를 보니까 2013년이던데..거의 2년동안 이곳이 일반인들에게 숨김처리가 되어왔다는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이유는 CGV측이 잘 알겠죠^^ 

 

그렇다면 혹시 지금도 내가 쓴 블로그의 영화리뷰를 이곳에 등록하는 것이 여전히 가능할까요? 

 

CGV에서 사라진 블로그 '영화리뷰' 찾는 방법6

 

이미 이 곳이 일반인들에게 더 이상 제공되는 서비스가 아니라서 블로그 방문자수를 늘리고자 하는 목적에서는 전혀 의미가 없지만..그래도 한번 테스트를 해보았죠. 

 

특정 영화를 검색한 다음에..아래쪽에 있는 '내 블로그 글 등록' 버튼을 누르면 팝업창이 나타나는데..여기에 보이는 트랙백주소를 내 블로그에 있는 영화리뷰에 추가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CGV에서 사라진 블로그 '영화리뷰' 찾는 방법7

 

몇달전에 썼던 '폼베이'라는 영화리뷰에 트랙백 주소를 추가하는 과정입니다. 저기 보이는 '전송'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끝! 그렇다면 지금도 등록이 가능할까요?

 

CGV에서 사라진 블로그 '영화리뷰' 찾는 방법8

 

헉!!! 놀랍게도 지금도 아무렇지도 않게 블로그 리뷰가 등록됩니다. 

 

하지만 지금 등록하더라도 공개되지 않는 메뉴라서..조회가 되거나 누군가 이 경로를 통해서 내 블로그로 들어올 확률은 희박하다는 사실..꼭 참고하세요^^

 

그리고 이 글을 쓰면서 몇번 이야기 했었지만, 왜 CGV가 이런 부분들을 삭제하거나 변경을 한다거나 그러지 않고 숨겨둔채 방치를 해두었는지..그 이유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제대로 부활시켜서 다시 운영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