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을 사용하다보면 폴더에서 폴더로 파일을 옮기거나 바로 바로 이동해서 삭제해야 하는 일이 꽤 있습니다. 

이럴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창열기(CTRL + N) 기능을 사용하는데.. 하위 폴더를 클릭했을 때 그 폴더 자체가 바로 바로 새창으로 열리게 하는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물론 이런 기능을 싫어해서 새창으로 열지 않고, 같은 창에서 그냥 바로 화면이 전환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더 많겠죠. 

 

하지만 직접 폴더옵션 변경을 해서 사용해보니까 확실히 파일들을 마우스 드래그해서 옮겨줄때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훨씬 편하더라구요. 

 

윈도우7 폴더를 새창으로 열기1

 

윈도우7에 익숙한 사람들은 당연히 '탐색기'를 사용하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서 C드라이브 사진폴더에 있는 사진들의 일부를 D드라이브에 있는 특정 폴더로 옮겨주려고 할때 보통은 사진을 선택해서 잘라내기 혹은 복사하기를 해서 해당 폴더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이 방법이 편할 수도 있지만 마우스 '드래그'를 선호하는 분들도 많아요.

 

윈도우7 폴더를 새창으로 열기2

 

윈도우7 탐색기에서 컴퓨터-로컬 디스크(C드라이브)를 클릭해보면 하위 폴더들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 Program Files폴더를 클릭하게 되면..

 

윈도우7 폴더를 새창으로 열기3

 

위와 같이 그냥 그대로 그 폴더 내부로 들어가면서..같은창의 화면이 열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앞부분에 어떤 폴더들이 있었는지 알 수가 없죠. 그래서 다시 되돌아가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7 폴더를 새창으로 열기

윈도우7 폴더를 새창으로 열기4

 

단순히 새창열기(CTRL + N)기능을 사용하면 위와 같이 열려있는 창과 똑같은 새창이 열리게 되는데.. 내가 원하는 하위폴더 자체를 새창으로 열어주지는 못합니다.

 

윈도우7 폴더를 새창으로 열기5

 

그래서, 선택되는 폴더 자체를 새창으로 열어주려면 윈도우7의 '폴더 및 검색 옵션'에서 설정변경을 해주면 됩니다. 

 

윈도우7 탐색기에서 상단 좌측에 보이는 '구성'버튼을 눌러보면 중간에 '폴더 및 검색 옵션'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윈도우7 폴더를 새창으로 열기6

 

위와 같이 '폴더 옵션' 팝업창이 나타나면 '일반' 제일 윗부분에 '폴더 찾아보기'가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같은 창에서 폴더 열기'가 체크되어 있는거 보이시죠? 바로 이 부분을 '새 창에서 폴더 열기'로 변경해주고 적용하기만 하면 끝! 그 다음부터는 하위폴더를 클릭할때마다 새창으로 열리게 됩니다.

 

윈도우7 폴더를 새창으로 열기7

 

예를 들어서 사진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는 '사진 샘플'이라는 폴더를 클릭해보면 새로운 창이 열리면서 사진 샘플 폴더 내부의 파일들이 보이게 되는 거죠. 

 

설정 변경을 하기전에는 새창이 뜨지 않고 바로 같은 창에서 화면만 전환이 되었던 것과 비교하면 사뭇 느낌이 다릅니다. 

 

윈도우7에서 폴더를 새창으로 열고 싶다면 꼭 이 방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언제든지 원상복구도 가능하니까요^^

(하지만 '드라이브'의 경우..'폴더'와는 다르게 따로 새창이 뜨지 않습니다. 각 드라이브의 하위 폴더들만 새창으로 뜨게 해주더군요. 참고하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