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학교다닐때 '제도'의 목적으로 모눈종이를 구매해서 사용했던 적이 몇번 있었던 것 같습니다. 분명 지금도 '모눈종이'를 사용하는 분야가 분명히 있을테죠.
캐드도면 같은 경우도 도면을 그릴 때 눈금표시가 되도록 하기도 하는데..그와 같은 방법이죠. 단지 종이위에 손을 직접 선을 긋고 그림을 그린다는 점만 다를 뿐^^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아시겠지만 모눈종이 양식은 정말 손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저 역시도 몇달전쯤에 검색하다고 우연히 그 양식을 받아서 실제로 인쇄도 해보았는데.. 개인이 만든건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나름대로 꼼꼼하게 사이즈별로 잘 만든 모눈종이 양식(한글,PDF파일)인것 같네요.
위에 보이는 사진이 바로..그 양식들을 토대로 직접 프린트로 인쇄를 한 모습입니다.
이러한 양식이 개성이 없고 내가 원하는 양식이 아니라고 생각되면, 직접 만들어보는 것도 괜찮겠죠^^ 아니면 편집도 얼마든지 가능하니까 일단 다운로드해서 사용해보는 것이 좋아요~
먼저 '한글'문서로 만들어진 모눈종이 양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열면 위와 같은 모습이 나오는데..큰 사각형의 내부가 5X5로 나누어져 있습니다.(바로 아래에 한글 파일 첨부됨)
첫번째 모눈종이 양식을 인쇄를 해보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요..작은 눈금의 크기가 0.25x0.25입니다. 물론 단위는 cm이구요~
이렇게 실제로 인쇄하지 않는 이상은 실제로 어떤 사이즈가 나오는지 감이 잘 안오더라는..
이번에는 두번째 한글 모눈종이 양식입니다. 딱 봐도 눈금의 크기가 큼직합니다.
사실 이러한 양식이 몇가지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내가 원하는 사이즈의 눈금을 찾이 못할 수도 있으니까 참고하세요~(바로 밑에 한글 파일로 첨부)
이 모눈종이의 눈금을 실측해보니까 한칸이 0.9x0.9 입니다. 이런..그런데 결과물의 모서리만 출력이 되지 않았네요. 미리보기에서도 문제가 없었는데..아무래도 프린트의 이상 ㅠㅠ
이번에는 PDF파일로 만들어진 모눈종이 양식을 열어서 인쇄해보았습니다. 한글 파일과는 다르게 내부에 3가지의 양식이 들어있더군요. 그래서 용량이 조금 더 큰 편입니다.
모눈종이 양식(한글,PDF 파일) 다운로드와 인쇄하기
첫번째 모눈종이 양식(PDF파일)은 눈금들이 아주 촘촘하게 보입니다. 물론 75%정도로 축소해서 본 모습이지만..
실제로 인쇄를 해보면 위와 같은 모습이 나오더라구요~ 프린트 설정에 따라서 꽉 차게 인쇄도 가능하고 자동으로 페이지에 맞도록 인쇄 설정도 가능합니다.
큰 눈금하나가 0.5X0.5이고 작은 눈금하나가 0.1X0.1의 사이즈에요.
두번째 모눈종이 양식(PDF파일)입니다. 첫번째 양식보다는 약간 눈금이 커진 모습이네요~
그런데 인쇄를 해봤더니(자동으로) 오른쪽 구석이 눈금이 약간 짤린 것처럼 인쇄가 되더군요. 이런 부분은 인쇄할때 따로 설정을 해주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자동으로 인쇄하더라도 프린트기기에 따라서 조금씩 결과물이 다를 수 있으니까요. 위 모눈종이 양식의 사이즈는 작은 눈금하나가 0.2X0.2.
그리고 마지막 세번째 모눈종이 양식(PDF파일) 입니다. 75%로 축소한 모습이지만 눈금이 큼직큼직해 보이네요~
두번째 양식과 마찬가지로 한쪽 면이 짤려서 나오는 현상이 발생 ㅠㅠ
아무래도 제가 인쇄한 프린트가 '자동'설정과 맞지 않는 모양입니다. 이 양식의 눈금은 0.5X0.5(작은 눈금 하나가 0.1X0.1)
위에 있는 3가지 모눈종이 양식(PDF파일)도 아래쪽에 첨부합니다. 모눈종이가 꼭 필요하신 분들은 저 위에 있는 한글 파일과 PDF파일 둘다 꼭 다운로드 받아서 취향에 맞게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