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트위터를 자주 이용하던 때는,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트위터 어플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비교를 했던 적이 있다.
지금은 트위터 공식 어플만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우리나라에서 개발된 twtkr이라는 어플도 꽤 많이 이용했었다.
이 어플의 장점은 우리나라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준다는 점이다.
예전에 트위터 공식어플과는 조금 다른 특이한 점이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최근에 다시 이 어플을 사용해봤더니 여전히 똑같더라(따지고 보면 업데이트를 그만큼 안한다는 이야기로 해석할 수도 있음)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트위터 어플 'twtkr'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징들을 몇가지만 요약정리 해보았다.
아이폰에서 직접 실행시켜본 twtkr이라는 트위터 어플이다.
예전에 이찬진씨가 대표이사로 있었던 '드림위즈'에서 개발되었고 '올레'의 지원까지 받던 어플인데..어찌된 일인지 지금은 업데이트도 전혀 없고 방치해둔 것 같은 느낌이 강하다.
(드림위즈 대표가 바꿔서 그럴지도 모름)
twtkr은 웹페이지로 접속을 하든 어플을 통해서 접속을 하든지..그 기능은 똑같더라~ sns보내기 기능중에 미투데이가 아직까지 있는 걸 보면 업데이트 계획이 전혀없는 것 같기도 하고 ㅎ
twtkr의 특이한 점중의 하나는 아래와 같이 특정 계정의 트윗에 단축주소가 포함되어 있으면 그 링크 내용까지 아래쪽에 펼쳐서 보여준다는 점이다.
트위터 공식 어플에서도 되는 경우도 있지만..twtkr은 링크만 보이면 길이에 상관없이 '무조건' 펼쳐서 보여주는 특이함이 있다 ㅎㅎ
게다가 더 중요한 사실은 이 트윗을 어떤 클라이언트를 통해서 보냈는지까지 기록이 되어 있다는 점인데.. 트윗의 날짜와 시간 바로 아래에 via라고 표시된 부분이 바로 그것이다.
위 화면속을 보면 왼쪽은 twitter web client로 보낸 트윗이고 오른쪽은 twitter for iphone으로 보낸 트윗이다.
트위터 어플 'twtkr'만의 특이한 점
이런 점은 트위터 공식어플에서 조차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라는 놀라운 사실! 때에 따라서는 이런 특이한 점이 유용하게 쓰일 수도 있으니까 꼭 참고하면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
그리고 twtkr 어플에서 트윗내용의 제일 오른쪽 버튼을 터치해보면 'RT'라는 기능이 나타는데..이건 오래전에 트위터 리트윗 기능이 존재하지 않을 때 사용하던 기능이다.
물론 지금도 내가 쓰는 트윗 맨 앞에 RT라고 붙여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이건 자동으로 RT를 붙여준다.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서 이 기능을 엄청 싫어하는 사람도 많으니 왠만하면 리트윗기능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는데..트위터 공식 웹페이지나 어플에서 블록(차단)한 계정의 글을 twtkr에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내가 블록한 어느 계정을 찾아서 '트윗'숫자를 터치해봤더니..
위와 같이 그 계정의 모든 트윗이 조회가 되고 있더라.. 오른쪽에 있는 건 트위터 공식 어플의 화면인데. 해당 계정의 트윗을 볼 수 없다는 메시지가 적혀있고 이 계정의 팔로우나 팔로워수 조차 조회할 수가 없다.
예전부터 트위터의 블록기능이 반쪽짜리다~ 제대로 블록이 되지 않는다~는 말이 많아서 이렇게 블록기능이 강화된듯 하다.
하지만 특이하게도 twtkr에서는 그러한 블록기능이 의미가 없어지는 정말 황당한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아마도 이걸 모르는 사람들이 대다수일듯.
이상 여기까지 트위터 어플 'twtkr'만의 특이한 점 몇가지만 살펴보았다. 꼭 어플을 사용하지 않고 웹페이지로 접속해도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