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은 확장 프로그램 이외에도 크롬 웹스토어의 앱을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다. 확장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앱도 이것 저것 다양하게 접해보면 상당히 유용한 기능들이 많더라. 

앱을 추가하는 방법은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하는 방법과 동일하지만..가끔 추가한 앱목록이 어디있는지 몰라서 헤맬 때가 있다. 

크롬 상단바에 '앱표시'기능이 활성화 했을 때만, 어떤 앱을 설치했는지 확인할 수가 있는데..

 

이유는 모르겠으나 반드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만 크롬 앱실행기라는 것을 이용할 수 있고 여기서 추가와 삭제가 바로바로 가능하다. 

 

하지만 그런 앱실행기가 없어도 앱 추가,삭제..그리고 바로가기 설정까지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크롬 앱실행기 없이 앱 추가,삭제, 바로가기 설정방법1

 

예를 들어서 크롬 웹스토어에서 특정 앱을 선택해서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 추가를 한다고 하면 단순히 추가 버튼만 눌러주면 끝이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고 있는 상태라면 이렇게 추가된 크롬 앱들이 실행기에 바로 목록화되어 나타나지만..로그아웃상태라면 그 반대라는 사실~ 

 

그래서 앱표시 기능버튼을 늘 보이도록 해두는 것이 최우선이다.

 

크롬 앱실행기 없이 앱 추가,삭제, 바로가기 설정방법

크롬 앱실행기 없이 앱 추가,삭제, 바로가기 설정방법2

 

그런데 위 화면처럼 북마크 및 앱표시 버튼이 전혀 없고 주소입력창만 보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크롬 앱실행기 없이 앱 추가,삭제, 바로가기 설정방법3

 

구글 크롬의 앱표시 버튼은 항상 북마크와 함께 따라다닌다고 생각하면 된다. 크롬의 오른쪽 상단 설정메뉴로 들어가서 '북마크-북마크바 표시' 클릭해준다.

 

크롬 앱실행기 없이 앱 추가,삭제, 바로가기 설정방법4

 

그러면 위와 같이 앱표시와 북마크가 주소창 입력창 바로 아래에 생성되게 된다. 물론 이 상태에서 '앱표시'버튼만 따로 안보이도록 설정도 가능하다. 

 

하지만 북마크 표시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만 앱표시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중요!

 

크롬 앱실행기 없이 앱 추가,삭제, 바로가기 설정방법5

 

구글 크롬의 앱표시 버튼을 클릭해보면 위와 같이 웹스토어 이동버튼을 비롯해서 내가 다운로드 받은 크롬 앱들을 바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크롬 앱실행기 없이 앱 추가,삭제, 바로가기 설정방법6

 

특정 앱에 커서를 가져가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면 관련 메뉴가 생성되는데 이 앱을 어떤 방식으로 열어볼 것인가?를 직접 지정할 수있고, 앱삭제 및 바로가기 만들기 기능까지도 사용할 수 있다.

 

크롬 앱실행기 없이 앱 추가,삭제, 바로가기 설정방법7

 

앱 바로가기 만들기는 컴퓨터 바탕화면을 비롯해서 시작 메뉴, 작업 표시줄..3곳 어디에나 선택 표시되도록 만들면 된다.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크롬 앱이라면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어두면 상당히 편리하다~

 

크롬 앱실행기 없이 앱 추가,삭제, 바로가기 설정방법8

 

그 방법외에도 바로가기 설정을 하는 방법도 있다. 

 

구글 크롬 오른쪽 상단 설정메뉴로 들어간 다음, 도구 더보기로 들어가면 '웹 애플리케이션 바로가기 만들기'라는 기능을 찾을 수 있다. 둘 중에 어떤 경로를 사용하더라도 결과는 마찬가지~~

 

크롬 앱실행기 없이 앱 추가,삭제, 바로가기 설정방법9

 

실제로 바탕화면에 크롬 앱 바로가기 버튼이 생성된 모습이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귀찮다면 이런 방법으로 크롬 앱을 삭제 및 바로가기 설정을 시도해 보시길~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