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는 기본적으로 마우스 드래그를 해서 자동채우기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 방법은 똑같은 서식을 한꺼번에 셀에 채워넣어줄 때 유용한 방법이긴 한데, 사실 잘못 이해하고 사용하면 수식이 망가지거나 엉뚱한 결과물을 나타나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무조건 마우스 드래그만 해서 엑셀 자동채우기 기능을 사용하기전에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런 부분들은 조금 이해를 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그 중에서 '셀복사'와 '연속 데이터 채우기' 기능.. 이 두가지만 정확히 구분할 수 있다면 자동채우기를 100% 완벽하진 못해도 자유롭게 적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보기 위해서 위와 같이 숫자, 요일, 12지, 날짜, 시간으로 구분해서 임의로 엑셀의 특정 셀에 입력해두었다.
각각 따로따로 마우스 드래그로 끌어내려보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 (특정셀을 선택해서 우측 하단모서리에 마우스를 가져가보면 검은 십자표시로 바뀌는데 이 때 끌어서 내려주면 된다.)
제일 먼저 숫자1이 입력된 셀을 쭈욱~ 드래그해서 내렸을 때의 결과 비교이다. 그냥 단순히 드래그를 해서 내리면 좌측처럼 똑같은 숫자가 복사된 것처럼 채워지더라.
하지만 우측은 전혀 다르다. 우측 화면의 경우는 키보드의 CTRL버튼을 누른 채 드래그를 한 결과물이다. 이상한건 '숫자'만 이렇다~ 그럼 요일, 날짜, 시간 등은 어떨까?
요일의 경우는 그 반대다..그냥 마우스 드래그로 '월'이 입력된 셀을 끌어 내려주면 순서대로 월,화,수,목,금,토,일이 채워진다. 하지만 CTRL를 누른 채 드래그를 하면 모든 셀이 '월'로 채워진다.
12지의 경우도 동일하다. 그냥 마우스 드래그를 하면 자,축,인,묘,진,사,오,미..의 순으로 자동채우기가 되지만, CTRL를 누른채 드래그를 하면 똑같은 내용이 반복된다.
엑셀 자동채우기(셀복사, 연속 데이터 채우기)
이번에는 년도와 월,일이 입력된 데이터를 드래그 했을 때의 결과 비교이다. 마찬가지로 좌측이 그냥 단순 드래그의 결과이고...우측은 CTRL를 누른 채 드래그했을 때의 결과이다.
시간도 똑같다~ 그러면 왜 '숫자'만 입력된 셀은 정반대의 결과를 보여주는 걸까?
이번에는 전체 항목을 드래그해서 한꺼번에 끌어 내려보았다.
좌측은 일반 드래그~ 우측은 CTRL를 누른 채 드래그한 결과.. 우습게도 제일 앞부분에 있던 숫자셀이 그 셀만 드래그 했을 때와는 정반대의 엑셀 자동채우기 결과를 나타내더라.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은 알면 알 수록 신기한 기능들도 많지만 이렇게 이해하기 어려운..헷갈리는 부분도 정말 많은 듯하다.
그렇다면 아래위로 연속되는 숫자를 드래그 하게 되면 그 결과는 또 어떻게 달라질까?
비교를 해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더라.
숫자 1,2가 연속되는 셀을 CTRL버튼을 누른 채 끌어내리면 1,2라는 숫자가 반복이 되고.. CTRL버튼을 누르지 않고 끌어내리면 1,2라는 숫자 다음부터 3,4,5~이렇게 연속되는 숫자가 채워진다.
여기까지 엑셀 자동채우기 기능들 가운데, 셀복사와 연속 데이터 채우기 기능을 비교해보았는데..
위와 같은 모습으로 그 결과값이 달라진다는 점만 이해하고 사용하면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응용하는 데 큰 지장은 없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