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을 비롯한 애플사의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가장 먼저 걱정을 하게 되는 것이 바로 '수리'에 관련된 문제일 것이다.
이미 알다시피 국내 전자제품과 다르게 a/s 정책이 상당히 까다롭다. 만약에 파손이 되더라도 부분 수리보다는 아이폰 전체를 교환해주는 방식을 택하고 있는데 이게 어떻게 보면 장점 혹은 단점일 수도 있다.
장점은, 유상리퍼의 경우 떨어트려서 액정이 깨졌다면, 그 부분만 수리하면 다음에 다른 부분 고장에 대한 불안감이 생길 수도 있으나, 리퍼로 교체 받으면 그런 점이 없다는 사실이다.
그 반대로 단점은, 리퍼 비용 자체가 비싸다는 것인데..그런 부분이 싫어서 일부러 사설 수리점에서 찾는 사람들이 많다.
만약 애플의 제품을 소유하고 있다면 내가 가진 제품이 현재 무상 리퍼가 되는지? 안되는지? 궁금해하지 않을 수가 없다.
그렇다면 아이폰 리퍼기간 조회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일단 무조건 애플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오른쪽 위에 보이는 '고객지원' 메뉴를 클릭한다.
애플 고객지원 화면 제일 아랫부분으로 드래그 이동하면 왼쪽에 '서비스 및 지원 적용 범위 확인하기'라는 작은 메뉴를 찾을 수 있다.
아이패드, 아이폰 둘 다 사용중이지만 여기스는 얼마전에 구매했던 아이폰 6s의 리퍼기간 조회를 해보기로 했다.
아이폰 리퍼기간 조회(애플 서비스 지원 적용 범위 확인)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사용 중인 애플 기기(아이폰, 아이패드 등) 하드웨어 일련번호를 정확히 입력한 다음, 곧바로 아이폰 리퍼기간 조회를 할 수 있다. 로그인은 불필요하니까 신경 안 써도 됨!
아이폰의 일련번호는 아이폰 '설정-일반-정보'에서 쉽게 찾을 수 있더라.
실제로 확인해본 아이폰 리퍼기간 조회(애플 서비스 지원 적용 범위 확인)결과이다.
기본적으로 무상 리퍼기간은 1년 이내라는 사실! 전화 기술 지원의 경우는 90일 이내라고 하더라. 내가 아이폰 6s를 구매했던 날짜를 기준으로 거의 정확히 1년이다. 전화 기술 지원은 90일정도 되는 듯.
1년 안에는 무상리퍼가 되지만, 소비자과실이라면 무상리퍼 기간이라도 유상리퍼가 되고, 무상리퍼기간이 지나면 과실 여부에 상관없이 무조건 유상리퍼만 가능하다는 점은 꼭 알아둘 필요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