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OS로 '윈도우'를 사용하는 사람이 대다수인데..사진 편집 프로그램(뷰어포함)을 개인적으로 설치해둔 상태가 아니라면 윈도우에 있는 기본 뷰어로 사진을 볼 수 있게 되어있다.
하지만 '알씨'같은 프로그램을 설치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모든 사진 파일들이 '알씨'으로만 열리도록 설정해버리는 경우가 생긴다.
그런데 사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진을 보는 방법은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왜냐하면, 이유 없이 사진 한 장의 로딩속도가 현저하게 저하되거나 오류가 생겨서 멈춰버리기 때문이다. 실제로 기본 윈도우 뷰어는 전혀 그런 문제가 발견되지 않고 상당히 가볍게 구동된다.
위와 같이 어떤 윈도우 폴더 내에 사진들이 있을 때, 특정 사진 파일을 클릭해서 열어보면 내가 어떤 프로그램으로 열리도록 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만약 '알씨'가 기본 사진 보기 프로그램으로 설정된 상태라면 위와 같이 알씨를 통해서 사진 파일이 열리게 된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이런 프로그램은 기본 윈도우 뷰어에 비해서 전혀 가볍지가 않다. 그래서 '편집'을 할 목적이 아니라면 윈도우 사진 연결프로그램 변경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선택은 자유!)
이미 설정된 사진 보기 기본 프로그램 설정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메뉴를 통해서 쉽게 변경할 수 있는데..2가지 경로가 있다.
하나는 위와 같이 '연결 프로그램- 기본 프로그램 선택'으로 들어가는 경로인데.. 연결 프로그램 목록에서 내가 열고자 하는 프로그램으로 일시적으로 열기가 가능하지만,
윈도우 사진 연결프로그램 변경(기본 설정)방법
사진을 열 때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건 번거롭기 때문에 차라리 '기본 프로그램 선택'을 하는 것이 좋다.
'기본 프로그램 선택'으로 들어가 보면 '이 파일을 열 때 사용할 프로그램(앱)을 선택하라는 글이 보이고 그 아래에 '모든 JPG파일에 적용'이라는 부분도 보이는데..여기서 내가 변경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끝난다.
또 다른 방법은 마우스 오른쪽 클릭메뉴 가운데 '속성'에서 변경해주는 방법이다.
특정 사진 파일의 '속성'으로 들어가면 연결 프로그램을 바로 변경할 수 있는 버튼이 보일 것이다.
들어가 보면 '이런 형식의 파일을 열 때 사용할 프로그램(앱)을 선택하세요'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고 아래 목록에서 뷰어를 지정한 후 적용하면 된다.
윈도우 기본 뷰어로 설정해주면 위와 같이 사진 파일을 열 때마다 위와 같은 모습으로 사진을 감상할 수 있게 된다.
사진뷰어 프로그램에 따라서 화질이 조금 달라져 보이기도 하지만..그래도 윈도우 사진 연결프로그램은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뷰어가 제일 가볍고 빠르고 좋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