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나 지인이 해외여행을 갔을 때, 탑승한 비행기가 정해진 시간에 출발해서 무사히 목적지에 도착했는지 확인을 하고 싶을 때가 있다.
일단은 해당 항공기의 출발지, 목적지..그리고 출발일을 정확히 알고 있거나 항공기 편명만 정확히 알고 있어도 쉽게 조회할 수 있다.
항공기는 자동차와는 다르게 이륙해서 착륙할 때까지 자동으로 GPS 추적을 받게 된다. 그래서 실시간으로 어디쯤 비행하고 있는지까지도 알 수 있다.
혹시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항공기 출도착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하는 방법에 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여기서는 '대한항공'을 기준으로 알아보았다. 'KOREAN AIR CARGO'라는 사이트에 접속해서 비행기 출발일과 출발지를 골라서 '검색'버튼을 누르면 그 날, 그 공항에서 출발한 '대한항공'기가 모두 조회가 된다.
그중에서 가족이나 지인의 목적지를 찾아보면 실제 출발한 시간과 실제 도착한 시간을 알 수 있더라. 공항 사정으로 출발이나 도착이 지연되었다는 사실도 확인된다. (아직 도착하지 않은 상태라면 '비행중'이라고 표시됨)
또 다른 방법은 '대한항공' 홈페이지 대문의 '출도착/스케줄'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편명을 정확하게 알고 있거나 비행구간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조회할 수 있다.
항공기 출도착 정보 실시간 조회하는 법
위와 같이 당초 출발시간, 도착시간보다 지연된 실제 출발, 도착시간을 알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항공기 출도착 정보가 실시간 조회가 되지만 단순히 숫자와 글자로만 나타나기에 보는 '재미'가 없다 ㅋㅋ
혹시나 항공기의 위치를 추적하는 어플이 없을까? 궁금해서 검색해보니 'FlightAware'라는 무료 어플이 있더라.
비행기 편명을 입력해보니 특정 날짜에 도착을 했음 혹은 도착 예정이라고 조회되는데..오른쪽 화면처럼 비행경로까지 보여준다. 그래서 비행 중이라면 실시간으로 그 위치파악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또 다른 어플은 'Flightradar24'이다.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는데..무료 버전을 이용해보니 다양한 데이터를 얻기에는 조금 부족한 면이 있더라. 일단 이미 비행이 끝난 항공기는 조회되지 않더라.
재미있는건 실시간으로 운행되고 있는 비행기들이 지도상에 움직이고 있는데..그 모습이 귀엽다 ㅋㅋ 심지여 헬리콥터까지 나타난다. (비행기 모양을 터치해보면 어느 항공사의 비행기인지도 알 수 있음)
항공기 출도착 정보를 실시간 조회를 하려는 목적은 가족이나 지인이 무사히 도착했는지 알기 위함이니까 위에 있는 방법들만 활용하면 충분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