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경력이 벌써 20년이 다 되어가고 있지만,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 보라고 하면 긴가민가 확실히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토크는 자동차의 '순발력'이고 마력은 '지구력'이라고 하는데..그 말도 틀린 말은 아니다^^

 

 

사실 이 두 가지가 어떻게 다른지 100% 확실하게 이해하려면 물리학에 대한 지식이 상당히 필요하다.

 

하지만 굳이 그렇게 상세하게 알 필요까진 없고 그 차이가 어떤지? 그 정도만 이해하더라도 자동차 제원의 토크와 마력의 수치를 비교했을 때 어떤 차가 더 뛰어난지 대략 알 수 있다.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의 차이점1

차를 구매할 때도 가장 많이 보는 객관적인 스펙중 하나가 자동차토크와 마력인데.. 전문가가 아닌 이상은 그게 어느 정도 되는지 쉽사리 감이 오지 않는다. 우리가 모든 차를 직접 타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의 차이점2

자동차토크(torque)란?

 

'토크'는 엔진이 낼 수 있는 순간적인 파워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서, 하나의 축에 1m 길이의 막대를 직각으로 달아서 끝부분에 1kg짜리 추를 연결했을 때 그 축에 전달되는 회전력이 바로 1 kgf.m이다.

 

엔진의 토크가 크면 가속이 좋고 운전하기가 수월하다고 한다. 바퀴에 전달되는 힘이 세기 때문에 가속 페달을 조금만 밟아도 출발, 오르막길 주행이 쉽다. (토크는 보통 배기량과 비례함)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의 차이점

 

 

엔진의 최대 토크값이 10 kgf.m/5000 rpm이라면 엔진이 분당 5000회 회전할 때 크랭크축에서 1m 길이의 막대 끝에 10kg의 힘이 가해진다는 의미다. 이 토크에 '분당 회전수'를 적용한 것이 바로 '마력(horse power)'이다.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의 차이점3

자동차마력(horse power)이란?

 

'마력'이란 엔진이 최대로 낼 수 있는 파워를 의미한다. 최대 출력이나 최대 마력이나 같은 뜻인데.. 1분당 엔진이 얼마나 회전을 하면 어느 정도의 최고 출력을 낼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할 때 '자동차마력이 높다'는 이야기는 일정 시간당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워낙 좋아서 차량이 오랜 시간 동안 최고 속도와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파워가 있다는 말이다.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의 차이점4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마력의 관계

 

'마력'이 높은 차는 최고 속도가 높고, '토크'가 높은 차는 최고 속도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짧다.

 

'마력'이 높고 '토크'가 낮다면 최고 속도가 높더라도 그 속도까지 도달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지만, 반면에 '마력'이 낮고 '토크'가 높으면 최고 속도가 낮더라도 그 속도까지는 빨리 도달할 수 있다는 의미다.

 

(물론 둘 다 높다면  중·저속은 물론 고속에서도 주행 성능이 월등히 뛰어날 듯)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토크'는 엔진을 순간적으로 빠르게 작동시키는 파워(순발력)이고 '마력'은 물체를 오랫동안 움직이는 파워(지구력)다. 다르게 말하면 '토크'는 힘이고 '마력'은 일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의 차이점5

차크기가 다르지만 배기량이 동일한 디젤 suv차량들 몇 가지를 비교해 본 화면이다.

 

이 중에서 실제로 운전했던 차량이 있다면 토크와 마력 수치만 봐도 다른 차들과 비교할 때 그 차가 어느 정도의 성능을 갖췄는지 대략 짐작할 수 있다.

 

사실.. 객관적인 자동차마력과 자동차토크 수치만으로 그 차를 함부로 평가할 수는 없다. 물론 상당히 중요한 요소지만 차량의 무게나 부품 성능 등 각종 다양한 특성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4등급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신청

 

4등급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신청

2022년 8월 17일, 환경부가 4등급 경유자동차를 조기폐차 지원 대상에 포함하는 내용의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공포되었고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4등급 경유차의 대기 중

gong6587.tistory.com

✅문콕방지법(주차장 시행규칙) 과연 효과가 있나

 

문콕방지법(주차장 시행규칙) 과연 효과가 있나

지난 2017년 6월, '입법예고'이후..1년간 조정 기간이 끝나고 2019년 3월부터 '문콕방지법(주차장 시행규칙)'이 시행되고 있다. 여전히 이런 법의 존재조차 모르는 사람이 태반~ 모든 법은 무작정 시

gong6587.tistory.com

✅자동차 타이어 교체주기 및 안전관리 요령들

 

자동차 타이어 교체주기 및 안전관리 요령들

로렌이 개인 소유의 자동차를 등록한지도 벌써 10년이 훌쩍 지났다니 세월이 정말 빠른 것 같다. 본인 소유의 자동차를 갖게되면 보유 기간동안 '유지비'가 이것저것 상당히 많이 든다. 실제로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