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의 차이점 본문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의 차이점

운전경력이 벌써 20년이 다 되어가고 있지만,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보라고 하면 긴가민가 확실히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토크는 자동차의 '순발력'이고 마력은 '지구력'이라고 하는데..그 말도 틀린 말은 아니다^^ 



사실 이 두 가지가 어떻게 다른지 100% 확실하게 이해하려면 물리학에 대한 지식이 상당히 필요하다. 


하지만 굳이 그렇게 상세하게 알 필요까진 없고 그 차이가 어떤지? 그 정도만 이해하더라도 자동차 제원의 토크와 마력의 수치를 비교했을 때 어떤 차가 더 뛰어난지 대략 알 수 있다.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의 차이점1


차를 구매할 때도 가장 많이 보는 객관적인 스펙중 하나가 자동차토크와 마력인데.. 전문가가 아닌 이상은 그게 어느 정도 되는지 쉽사리 감이 오지 않는다. 우리가 모든 차를 직접 타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의 차이점2


자동차토크(torque)란?


'토크'는 엔진이 낼 수 있는 순간적인 파워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서, 하나의 축에 1m 길이의 막대를 직각으로 달아서 끝부분에 1kg짜리 추를 연결했을 때 그 축에 전달되는 회전력이 바로 1kgf.m이다. 


엔진의 토크가 크면 가속이 좋고 운전하기가 수월하다고 한다. 바퀴에 전달되는 힘이 세기 때문에 가속 페달을 조금만 밟아도 출발, 오르막길 주행이 쉽다. (토크는 보통 배기량과 비례함)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의 차이점



엔진의 최대 토크값이 10kgf.m/5000rpm이라면 엔진이 분당 5000회 회전할때 크랭크축에서 1m길이의 막대끝에 10kg의 힘이 가해진다는 의미다. 이 토크에 '분당 회전수'를 적용한 것이 바로 '마력(horse power)'이다.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의 차이점3


자동차마력(horse power)이란?


'마력'이란 엔진이 최대로 낼 수 있는 파워를 의미한다. 최대 출력이나 최대 마력이나 같은 뜻인데.. 1분당 엔진이 얼마나 회전을 하면 어느 정도의 최고 출력을 낼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할 때 '자동차마력이 높다'는 이야기는 일정 시간당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워낙 좋아서 차량이 오랜 시간동안 최고 속도와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파워가 있다는 말이다.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의 차이점4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마력의 관계


'마력'이 높은 차는 최고 속도가 높고, '토크'가 높은 차는 최고 속도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짧다. 


'마력'이 높고 '토크'가 낮다면 최고 속도가 높더라도 그 속도까지 도달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지만, 반면에 '마력'이 낮고 '토크'가 높으면 최고 속도가 낮더라도 그 속도까지는 빨리 도달할 수 있다는 의미다


(물론 둘 다 높다면  중·저속은 물론 고속에서도 주행 성능이 월등히 뛰어날 듯)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토크'는 엔진을 순간적으로 빠르게 작동시키는 파워(순발력)이고 '마력'은 물체를 오래동안 움직이는 파워(지구력)다. 다르게 말하면 '토크'는 힘이고 '마력'은 일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자동차토크와 자동차마력의 차이점5


차크기가 다르지만 배기량이 동일한 디젤 suv차량들 몇가지를 비교해본 화면이다. 


이 중에서 실제로 운전했던 차량이 있다면 토크와 마력 수치만 봐도 다른 차들과 비교할 때 그 차가 어느 정도의 성능을 갖췄는지 대략 짐작할 수 있다. 


사실..객관적인 자동차마력과 자동차토크 수치만으로 그 차를 함부로 평가할 수는 없다. 물론 상당히 중요한 요소지만 차량의 무게나 부품 성능 등 각종 다양한 특성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Comments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