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내 위치찾기와 지도 어플 활용법에 대해서 설명했던 적이 있다. 하지만 주변을 돌아보면 여전히 그런 방법조차 모르는 사람들도 많더라.
언제부턴가 다음 지도와 네이버 지도에서도 지적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에, 내가 가려고 하는 곳이나 현재 내가 있는 곳의 지적도 지번을 쉽게 찾을 수가 있다.
통신사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겠지만 스마트폰의 수신 감도가 떨어진다면 이런 방법은 무용지물이다. 내가 실제로 겪었으니~
(하늘이 뻥뚫인 지역이더라도 해당 통신사 기지국이 주변에 거의 없다면 전화도 불통~ 인터넷도 끊김)
얼마전에 개인적인 일로 찾아갔던 어느 촌구석이다. 이동할 수 있는 도로가 농로뿐이지만 하루에 차가 1대 다닐까 말까할 정도로 인적이 드문 동네이기도 하다.
아무튼 이곳에 간 김에 내가 현재 있는 곳의 위치 표시를 기록하기 위해서 다음 지도의 지적도 서비스와 아이폰의 캡쳐기능을 사용하기로 했다.
(등산을 자주 다니는 분들은 전용 GPS어플을 이용하면 훨씬 편함)
다음지도 어플을 실행시키고 내위치를 표시해보니 위와 같이 나오더라.
오랜 기간동안 'KT'를 사용하고 있지만...수신률은 확실히 SKT가 여전히 한수 위인듯하다. 같이 갔던 일행도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데 어쩜 그렇게 수신률이 다를 수가 있냐?
다음 지도에서 '지적도'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지도 우측 메뉴 '지도 설정'을 터치해서 '지적편집도'를 찾으면 된다. 여전히 이런 서비스가 된다는 사실도 모르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 보면 답답~
내 위치주변 지적도 지번찾는 방법
헐~ 무슨 이런 곳이 다있냐? 초여름이라 수풀이 엄청나게 우거졌다.
물론 사람의 발길이 거의 닿지 않았기에 이런 모습이었는지도.. 그런데 우습게도 갑자기 내 아이폰은 능력을 상실했다. 통화도 안되고 인터넷도 안되고..이건 뭐 ㅠㅠ
이번엔 또 다른 곳이다..약간 높은 산지인데 하늘이 시원스럽게 뻥~ 뚫여있더라. 그런데 여기서도 통화, 인터넷이 안됨.
각설하고, 내가 있는 위치와 그 주변의 지적도 지번을 찾는 방법은 단순하다.
위와 같이 다음 지도 어플이나 네이버 지도 어플의 지적도 서비스를 켜두기만 하면 되니까~ 물론 지적도 번지를 확인하려면 최대한 확대를 해야 한다는 단점은 있다.
평소에 '토지'를 많이 보려 다닌다거나 부동산 업계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이런 방법은 필수적으로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될 듯^^(기록은 주변 사진을 찍고 어플 화면을 캡쳐하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