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폐공장이나 창고를 카페나 갤러리 등을 변신시키는 일명 '재생건축'물이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얼마전에는 부산에 또 하나의 '재생건축' 카페가 생겼다는 이야기를 접하고 지난 12월에 다녀왔었다. (간김에 바로 옆에서 마켓움 플리마켓도 구경했고^^)


 

지금은 너무나도 유명한 '테라로사 커피'의 부산 수영점이다. 불과 수년전만하더라도 강릉에만 있었던 테라로사가 현재까지 총 11개의 분점을 만들꺼라고는 전혀 예상못했다.

 

부산 F1963내부에 자리잡은 부산점이 가장 최근에 오픈했다. (2016년 9월)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1

주차장은 F1963 비엔날레 주차장을 이용하면 되는데, 여기서 커피를 마신 영수증 지참시 3시간 무료라고 한다.

 

F1963에 다른 행사가 많을 경우 주차공간이 부족할 수도 있는데..그 때는 코스트코 주차장을 이용하면 됨~

 

F1963 입구로 들어가서 스퀘어쪽으로 가기전에 우측을 보면 위와 같은 곳이 보인다. 와이어를 활용한 인테리어가 상당히 특이한데.. 어느 예술 작가의 작품이라고 하더라.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2

F1963는 'Factory'와 '1963'이 합쳐진 말이고 1963년에 생긴 공장이라는 의미다.

 

원래 이 곳이 고려제강 와이어 공장이었다고 한다. (1963년부터 2008년까지 45년간) 일부분은 부산시에 20년간 무상제공하고 있고 나머지는 임대형 상업시설로 이용되고 있다.

 

그래서 일까? 부산 테라로사 수영점은 내부 곳곳에 '와이어'와 와이어를 감는 '보빙'이 많이 보인다. 입구에도 위와 같은 와이어 공장의 축소판 모형이 보인다.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3

대형 로스터기도 보인다. 사람들이 많은 영업시간 중에는 작동을 하지 않는 듯하다.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4

와이어로 만든 내부 인테리어도 신선했지만 테이블이 정말 특이했다.

 

어디서 가져왔을까?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으니까 ㅎㅎ 심지여 작은 보빙이 꽃을 꽂아두는 용도로 활동되고 있다.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5

오후 12시쯤에 부산 테라로사 내부로 입장했는데..나중에 1시가까이 되니까 좌석이 없을 정도였다. 아마도 마켓움에 들렸다가 여길 찾는 사람들이 꽤 많았던 모양이다.

 

어? 저건 기계 체조선수들이 사용하던 안마가 아닌가? 이렇게 의자나 테이블로 활용할 생각을 다하다니..기발하다 ㅎㅎ 자세히 보면 커피나무도 화단에 심어져 있다.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6

당연히 사람이 사용하는 용도는 아닌듯한데..커다란 저울이 한쪽 벽에 놓여있다. 와이어 보빙과 안마도 보이고 ㅎㅎ여기 화장실도 조금 특이한데 사진에 담아오진 않았다.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7

부산 테라로사의 전체적인 내부 풍경을 담아보았다. 와이어 보빙이 정말 많다 ㅎㅎ 크기별로 상당히 다양~ 좌석도 생각보다 많은 편이다.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8

천장을 자세히 보면 기존 공장의 철제 프레임이 그대로 노출되고~ 천장에 걸린 와이어의 길게 늘어진 모습이 마치 굵은 실같은 느낌으로 다가온다.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9

점심시간 이었지만 배가 크게 고프진 않았던 관계로 식빵과 커피만 간단히 먹기로 했다. 식빵위에 뿌려진 녀석들은 설탕이다~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10

무슨 커피였는지 기억은 나지 않는다..핸드드립은 핸드드립이었는데 ㅎㅎ 맛은 괜찮다.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11

우리가 앉았던 테이블이다. 저 테이블도 모두 이곳에 있던 오래된 철판을 활용해서 제작했다고 한다.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12

커피마시다가 다시 찍어본 부산 테라로사의 내부~

 

가운데서 일하는 직원들이 손질이 분주하다. (실제로 이런 재생건축물의 임대료가 저렴하다고 한다. 천장이 높고 공간이 넓은 장점도 있고~)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13

우리가 앉은 테이블 바로 앞에는 비닐도 뜯어지지 않는 외국 원서들이 진열되어 있었다.

 

이런 책들은 대체 어디서 가져오는건지 ㅎㅎ 아무튼 카페 인테리어의 호감도를 높이는데 한몫하는 아이템인듯~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14

알림벨이 울리면 직접 가지려 가면 된다~ 주말에만 가봐서 잘모르겠는데...평일에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다녀갈지 궁금하다^^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15

직원들이 일하던 공간 가까이에서 찍어본 사진이다. 저기 창가쪽은 마치 도서관 같은 느낌마저 든다~ 얼핏보면 상당히 이국적이라고나 할까? 모델들은 모두 한국적 ㅋㅋ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16

테라로사 커피맛이 마음에 들었다면 산지별 원두나 드립커피백 등을 구매하면 된다.

 

예전에 서울갔다가 드립커피백을 구매했었는데..커피백 자체가 다른 커피백과 조금 달라서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17

매일 굽는다는 천연발효빵과 디저트도 판매중이다~

 

부산 테라로사~재미있는 와이어 공장 컨셉의 카페18

커피를 주문하는 사람들~ 부산 F1963 내부에 있는 테라로사 수영점은 매일 오전 9시부터 밤 9시까지 영업하고 있다.

 

✅테라로사 수영점 위치, 영업시간 확인

 

테라로사 수영점 · 부산광역시 수영구 망미제2동 구락로123번길 20

★★★★☆ · 커피숍/커피 전문점

www.google.co.kr

✅부산 F1963 주차장의 위치와 요금은?

 

부산 F1963 주차장의 위치와 요금은?

아직까지 부산, 경남 지역에 딱 하나밖에 없는 '코스트코'를 방문하는 날이면, 그 바로 옆에 있는 'F1963'도 빠짐없이 찾아가곤 한다~ 자동차를 타고 처음 방문하려면, 어디에 '주차'를 해야 하는지

gong6587.tistory.com

✅부산 F1963 식당 '복순도가' 막걸리와 함께한 점심

 

부산 F1963 식당 '복순도가' 막걸리와 함께한 점심

요즘 같이 무더운 날씨에는 에어컨 냉기가 가득한 곳들만 찾아서 하루 종일 짱 박히는 게 최선이다. 지난 주말에는 부산 F1963에 다녀왔는데.. 우리가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더라~

gong6587.tistory.com

✅YES24 서점(부산 F1963) 새책같은 중고책 가게

 

YES24 서점(부산 F1963) 새책같은 중고책 가게

부산 코스트코에 가게되면 꼭 들리게 되는 곳이.. 그 바로 옆에 있는 'F1963'이다. 유명한 커피 전문점 '테라로사'도 있고.. 가끔 이곳에서 플리마켓이 열리기도 하더라. ※ 관련글 : 부산 F1963에서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