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메일로 받은 세금계산서를 인쇄해보면, 기본적으로 '가로인쇄' 설정이 되어 있는데..보관의 목적으로 '가로'가 아닌 '세로'로 인쇄해야 할 때도 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가로인쇄를 할 때는 세금계산서의 일부가 짤리지 않는데.. 꼭 '세로인쇄'를 하면 오른쪽 모서리가 짤려서 보기 싫게 출력이 되고 그 원인을 몰라서 고민하기도 한다.
만약 같은 문제로 고민중이라면 꼭 이방법으로 해결하시기 바라며..아래에 있는 내용을 참고하셨으면 좋겠다^^
이메일로 받은 보안메일은 사업자등록번호 혹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곧바로 열람하고 인쇄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전자세금계산서 화면에서 '인쇄'버튼만 누르면 곧바로 인쇄되는건 아니고.. 자동으로 인쇄용 프린터 설정창이 나오고, 프린터 선택후 '인쇄'버튼을 눌려야 한다.
인쇄하려는 프린터를 선택했다면 '기본 설정'에서 내가 원하는대로 프린터 설정을 변경 적용해주면 된다.
출력 방법은 기본적으로 '인쇄'로 적용되어 있는데.. '편집 및 미리보기'를 선택하면 출력될 인쇄물의 최종 결과를 확인할 수 있기에 쓸데없는 종이낭비를 막을 수 있다^^
그외 다른 부분은 자동으로 A4용지에 맞게 설정되기에 딱히 손댈 부분은 없다. 여기기서는 '컬러모드'와 '인쇄방향'만 별로로 지정해주었다.
설정 변경후 인쇄버튼을 눌러보면 위와 같은 '인쇄 편집 및 미리보기' 팝업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
세금계산서 인쇄방법이 '가로인쇄'로 되어 있을 때의 미리보기 화면이다. 보는 것처럼 4방향 어디도 짤림현상이 전혀 없다.
세금계산서 '세로인쇄' 짤림현상 해결방법
그렇다면.. 세금계산서 '세로인쇄'를 하면 어떻게 될까? 다시 프린터 설정화면으로 진입해서 '인쇄방향'을 세로인쇄로 바꾸고 적용해보았다.
헉! 그런데 가로인쇄와는 다르게.. 세로인쇄에서는 세금계산서의 오른쪽 모서리 일부에 짤림현상이 발생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로 인쇄를 해도 100% 똑같이 나오더라 ㅠ
이 원인을 알아내려고 프린터 설정화면의 구석구석을 찾아봤지만.. 소용이 없더라. 분명히 여백과 관련된 문제인 것같은데..'제본'과 관련된 여백지정만 있을 뿐~
세금계산서 '세로인쇄' 짤림현상 해결방법은... 프린터 자체 설정이 아니라, 익스플로러 설정에 있었다. 익스플로러 우측상단 설정버튼을 누르면 제일 위에 '인쇄' 관련 메뉴가 보이는데.. 여기서 '페이지 설정'을 클릭!
그러면 위와 같은 '페이지 설정'창이 보이게 되고.. 여기서 페이지 크기(세로, 가로).. 그리고 여백까지 내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더라.
기본적으로 가로인쇄와 세로인쇄 모두 여백 설정이 상,하,좌,우가 똑같이 설정되어 있는데.. 세로인쇄시 오른쪽 짤림현상이 있다면 왼쪽, 오른쪽 여백을 조절해주면 쉽게 해결된다는 의미다.
적용 후, 세금계산서 '세로인쇄' 미리보기 화면을 열어봤더니.. 이전과는 다르게 오른쪽 모서리 짤림현상이 완전히 사라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