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년전만 하더라도.. 표준 품셈은 서점에서 직접 구매해서 사용하거나 인터넷 카페에 누군가가 어둠의 경로로 얻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이용하곤 했는데.. 지금은 예전과는 다르게 합법적으로 무상 배포하고 있다.^^
그래서 이제는 누구나 표준 품셈을 구매하지 않아도 특정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책자를 선호하는 분들은 여전히 책을 구매해서 사용하긴 하더라)
현재, 2곳에서 받을 수 있는데.. 그 중에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다운로드를 받아보았다. 이렇게 품셈을 사용해보면 내가 원하는 부분을 곧바로 검색할 수 있고 필요한 부분만 인쇄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위 화면이 'KICT'라고 불리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홈페이지다. 상단 메뉴에서 '기업지원'란을 보면 중간에 '표준 품셈'이 보인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표준 품셈' 페이지에서는 표준 품셈 원문과 신기술 품셈..그리고 표준시장 단가를 연도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여기서 '건설공사 표준 품셈' 바로보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목록이 나온다. (위 화면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연결됨) 수년이 지난 예전 품셈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2017년 표준품셈 원본을 다운로드 받아보니 PDF파일이다.
아크로뱃 리더로 열어본 '건설공사 표준 품셈'~ 왼쪽 위를 보면, 전체 페이지와 현재 보여지는 페이지가 표시된다.
건설공사 '표준 품셈'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
공지사항을 보면 이 표준 품셈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발간했으며 무상으로 배포하고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건설기술정보시스템이라는 곳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함~
건설공사 표준품셈의 '차례'가 보인다. 책 한권이 각 페이지 별로 PDF 파일화 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쉽다.
이 파일 전체를 한꺼번에 인쇄하려는 분들도 있던데ㅠㅠ 그렇게 사용하느니..그냥 책을 사는게 낫다. 이렇게 파일로 만들어진 표준 품셈은 '검색'이 용이하고 필요한 부분만 인쇄하기 위함의 목적이 크니까~
건설공사 '표준 품셈'의 제일 뒷부분으로 가보면 '노임단가'도 확인해 볼 수 있다. 단, 품셈이 연초에 발행되기 때문에, 최신 단가가 '상반기' 단가로 표시된다.
표준 품셈 PDF파일을 열어둔 상태에서 키보드의 단축키 'CTRL + F'을 누르면 위와 같이 '찾기' 팝업창이 생성되고 내가 원하는 단어를 입력해서 곧바로 일치하는 단어를 찾을 수 있다.
책장을 넘기면서 찾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만약 '증빙자료'로 첨부하려고 하면 책을 그대로 복사하는 것보다, PDF파일의 해당 페이지를 별도로 인쇄하면 되니까 결과물도 '깔끔하다'는 장점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