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업무상 '양면복사'를 해야 하는 일이 거의 없는 편이지만, 가끔 꼭 필요한 팜플렛이나 얇은 책자가 분실돼서 따로 복사해서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단순히 그냥 복사하게 되면 쓸데없이 용지수만 늘어나기 때문에 양면복사는 필수적이다. 얼마전에 캐논복합기(컬러)를 이용해서 양면복사 기능을 처음으로 사용해 봤다.

 

 

양면인쇄 같은 경우는 그냥 컴퓨터상에서 설정하면 되지만, 양면복사는 반드시 복합기의 설정을 활용해야 한다. 복사방법은 2가지다~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1

복합기에서 지원하는 종이 사이즈별로 내가 원하는 용지를 사용할 수 있는데.. 첫 번째 방법으로, A4에 양면인쇄된 종이를 기준으로 '양면복사'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다.

 

일단, 복합기의 원고대 커버 바로 위에 복사할 종이를 방향에 상관없이 끼워준다. 제대로 준비가 되었다면 저렇게 녹색불이 표시된다.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2

복사할 종이가 준비되면, 캐논 복합기 메인메뉴에서 '복사'버튼을 눌러준다.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3

그러면 중간쯤에 '양면'이라고 표시된 설정이 보이는데.. 여기를 터치!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4

양면복사의 종류를 선택하는 화면이다. 기본적으로 '단면->양면'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 설정을 '양면->양면'으로 변경 설정하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된다.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5

그런 다음에 곧바로 캐논복합기의 '시작'버튼을 꾹~ 누르면..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6

원고대 커버 위에 있던 A4지가 빨려 들어가면서 나왔다가~ 다시 밑으로 들어갔다가~ 방향이 바꿔서 나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단면복사라면 다시 밑으로 들어가진 않음)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7

캐논복합기의 양면복사의 '인쇄 중' 화면이다. 보는 것처럼 페이지수가 2개인데.. 매수는 1장임을 알 수 있다.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8

원본과 똑같이 인쇄된 결과물이다~ 그런데 확실히.. 인쇄물을 복사하는 것과 복사물을 다시 복사하는 것과는 퀄리티 차이가 있다. 후자가 조금 더 흐리멍텅함~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9

두 번째 방법은 조금 번거로운 편이다. 위와 같은 4단의 팜플렛이 있다고 하자.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10

반대쪽면에도 인쇄가 되어 있는 팜플렛~ 이걸 똑같은 모습으로 양면복사가 가능할까? A4 지를 이용한다면 2개의 종이를 테이프로 붙여줘야 한다.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11

4단 팜플렛을 반으로 접어보니까.. 2단 크기가 A4용지보다 조금 작은 편이더라. A4지 한 면에 2쪽이 복사된다고 하면 총 2장의 A4지가 필요하다.

 

이런 경우는 첫 번째 양면복사 방법과는 다르게 원고대 커버를 들어올린 다음에 위치를 정해서 복사를 해야한다. 첫번째 복사는 복사할 원본을 원고대 좌측 모서리 끝에 맞추고..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12

캐논복합기의 '시작'버튼을 누르면...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13

인쇄가 시작되는데.. 이때, 유의할 점은 '양면복사'가 아닌 '단면복사'기능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개인적으로 테스트해 봤더니 A4 지와 딱 맞지 않는 원본으로 그냥 무작정 양면복사를 했을 경우, 양면이 서로 다른 위치에 복사가 되더라. 그래서 반드시 단면복사를 해야 함~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14

단면복사 기능으로 양면복사 결과물을 얻으려면, 출력된 용지를 다시 A4지 트레이에 수동으로 넣어야 그 반대면도 인쇄할 수 있다.

 

이때, 인쇄되는 면과 방향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미리 연필로 작게 표시해서 테스트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15

용지의 어느 부분에 인쇄가 되는지 확인했다면, 그 반대면에도 인쇄를 하면 된다.

 

하지만 A4 지와 동일한 사이즈의 원본이 아니라서.. 원고대에 올리는 원본의 위치도 옮겨야 한다. 어차피 A4지의 범위를 알고 있으니 반대편 구석의 모서리에 맞춰주면 됨~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16

원고대 위에 복사할 용지를 가로로 놓았다면 원고 크기를 A4(R)로 선택하고 확인!

 

캐논복합기 양면복사 2가지 방법17

그렇게 다시 한번 단면복사를 해주면 위와 같이 페이지를 넘었을 때 정확한 위치에 표시되는 결과물을 얻게 된다. (한쪽은 A4지 왼쪽 모서리를 기준으로 복사~ 한쪽은 A4 오른쪽 모서리를 기준으로 복사됨)

 

여기서 여백만 잘라내면 원본 팜플렛과 똑같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사실, 두 번째 방법으로 양면복사를 하고 그 결과물을 다시 첫 번째 방법으로 양면복사를 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도 있다는~

 

✅캐논 복합기(C3325) 프린터 용지공급원 변경설정 방법

 

캐논 복합기(C3325) 프린터 용지공급원 변경설정 방법

스티커 용지에 깔끔하게 인쇄하려면 '레이저 프린터'를 이용하는 것이 제일 좋은데..잉크가 지저분하게 묻거나 번질 가능성도 적고..무엇보다 잉크젯보다 속도가 빨라서 일처리 능률이 훨씬 낫

gong6587.tistory.com

✅캐논 복합기 스캔이 안될 때 해결방법

 

캐논 복합기 스캔이 안될때 해결방법

캐논 복합기는 처음에 설치해서 네트워크로 연결된 각 컴퓨터에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쉽게 연결이 되기 때문에.. '인쇄'를 할 때는 별 다른 문제가 없다. 그런데 '스캔'의 경우는 다르다.

gong6587.tistory.com

✅아이폰 화면 프린트하는 방법(캐논 프린트 비즈니스 어플)

 

아이폰 화면 프린트하는 방법(캐논 프린트 비즈니스 어플)

아이폰에는 기본적으로 에어프린트(AirPrint)라는 기능이 있어서 와이파이로 연결된 주변 프린터기를 검색해서 얼마든지 인쇄가 가능하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