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압축 프로그램은 '알집(ALZip)'이 아닐까?

 

가끔 용량이 큰 사진이나 각종 문서 파일을 압축해서 메일로 보내곤 하는데.. 그냥 여러개의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압축'을 해서 한번에 보낸다는 생각이 다반사였다.


 

그런데 어떤 곳에 업로드를 해야할 때(블로그 등) 1회 업로드 용량 제한 때문에 어떻게 올려야 하나 고민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에 필요한 것이 바로 '분할' 압축이다. 

 

알집(ALZip) 분할해서 압축하는 방법1

위와 같이 여러개의 파일이 들어있는 하나의 폴더를 한번에 압축을 하려면 알집(ALZip)이 설치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의 압축하기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이럴 경우는 선택의 여지가 없이 그냥 하나의 파일로 압축될 뿐이다.

 

알집(ALZip) 분할해서 압축하는 방법2

그래서 따로 '알집(ALZip)' 프로그램 자체를 실행시켜줘야 알집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시작버튼을 누르면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이 나오는데.. 여기에도 알집이 보인다~ 만약 사진속의 아이콘이 안보인다면 '알툴즈'의 하위폴더를 보면 찾을 수 있다.

 

알집(ALZip) 분할해서 압축하는 방법3

알집(ALZip)의 실행화면이다. 여기서 '새로 압축' 버튼을 누르면..

 

알집(ALZip) 분할해서 압축하는 방법

 

 

알집(ALZip) 분할해서 압축하는 방법4

압축하려는 파일을 추가할 수 있고.. 압축파일이 저장될 경로와 파일명을 미리 정해둘 수 있더라.

 

그 밑에 '분할크기'를 보면 '분할하지 않음'이라고 설정되어 있는데.. 바로 이 부분을 내 마음대로 바꿔주면 분할해서 압축이 가능하다.

 

알집(ALZip) 분할해서 압축하는 방법5

'분할크기'의 선택란 제일 밑의 '직접입력'을 선택!

 

알집(ALZip) 분할해서 압축하는 방법6

분할 크기를 임의로 정해주고 '압축'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나온다. 알집은 'zip'확장자의 분할 압축을 지원하고 있지 않더라. 그래서 'egg'라는 확장자로 저장해야 한다. '예'를 클릭!

 

알집(ALZip) 분할해서 압축하는 방법7

그러면 위와 같이 내가 지정한 경로에 분할 압축된 알집(ALZip)파일이 저장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어떤 파일을 압축하느냐에 따라 압축률도 차이가 나는 모양~

 

✅확장자 egg 파일열기, 정말 쉬운 압축 해제

 

확장자 egg 파일열기, 정말 쉬운 압축 해제

이 글은 정말 다양한 '압축' 파일들 가운데, 'egg'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의 압축을 해체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평상시에 컴퓨터와 꽤 친숙한 사람이라면 조금 같잖은 내용일 수도 있겠지만, 놀

gong6587.tistory.com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최강의 압축률 사이트 3곳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최강의 압축률 사이트 3곳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자체 지원해주는 '플러그인' 중에는, 사진 원본을 업로드하면 반응형 스킨에 맞게끔 자동으로 이미지 파일 용량을 줄여주는.. 일명 '최적화' 기능이 있다. 하지만, 이런 플

gong6587.tistory.com

✅아이폰으로 압축파일 해제방법(unzip 어플)

 

아이폰으로 압축파일 해제방법(unzip 어플)

예전에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압축파일'을 풀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었다. 그래서 이메일로 각종 문서 파일을 전송할 때는 절대 압축을 하지 않았었는데(그래서 꽤 불편했었다는).. 최근에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