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압축 프로그램은 '알집(ALZip)'이 아닐까?
가끔 용량이 큰 사진이나 각종 문서 파일을 압축해서 메일로 보내곤 하는데.. 그냥 여러개의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압축'을 해서 한번에 보낸다는 생각이 다반사였다.
그런데 어떤 곳에 업로드를 해야할 때(블로그 등) 1회 업로드 용량 제한 때문에 어떻게 올려야 하나 고민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에 필요한 것이 바로 '분할' 압축이다.
위와 같이 여러개의 파일이 들어있는 하나의 폴더를 한번에 압축을 하려면 알집(ALZip)이 설치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의 압축하기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이럴 경우는 선택의 여지가 없이 그냥 하나의 파일로 압축될 뿐이다.
그래서 따로 '알집(ALZip)' 프로그램 자체를 실행시켜줘야 알집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시작버튼을 누르면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이 나오는데.. 여기에도 알집이 보인다~ 만약 사진속의 아이콘이 안보인다면 '알툴즈'의 하위폴더를 보면 찾을 수 있다.
알집(ALZip)의 실행화면이다. 여기서 '새로 압축' 버튼을 누르면..
알집(ALZip) 분할해서 압축하는 방법
압축하려는 파일을 추가할 수 있고.. 압축파일이 저장될 경로와 파일명을 미리 정해둘 수 있더라.
그 밑에 '분할크기'를 보면 '분할하지 않음'이라고 설정되어 있는데.. 바로 이 부분을 내 마음대로 바꿔주면 분할해서 압축이 가능하다.
'분할크기'의 선택란 제일 밑의 '직접입력'을 선택!
분할 크기를 임의로 정해주고 '압축'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나온다. 알집은 'zip'확장자의 분할 압축을 지원하고 있지 않더라. 그래서 'egg'라는 확장자로 저장해야 한다. '예'를 클릭!
그러면 위와 같이 내가 지정한 경로에 분할 압축된 알집(ALZip)파일이 저장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어떤 파일을 압축하느냐에 따라 압축률도 차이가 나는 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