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자체 지원해주는 '플러그인' 중에는, 사진 원본을 업로드하면 반응형 스킨에 맞게끔 자동으로 이미지 파일 용량을 줄여주는.. 일명 '최적화' 기능이 있다.

 

하지만, 이런 플러그인 보다는.. 직접 사진의 사이즈도 줄이고~워터마크도 넣고~ 용량도 줄인 다음에 업로드를 하는 것이 블로그 로딩속도에도 개선에도 괜찮은 효과를 주더라.

 

 

이 글은, 수많은 이미지 최적화 사이트중에서 최강의 압축률을 자랑하는 3곳과 실제로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를 적용한 비교 결과에 관한 내용이다.

 

1. Optimizilla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최강의 압축률 사이트 3곳1

이곳은 '공룡'을 모티브로 만든 최적화 사이트인데, 수년 전부터 많은 블로거들이 애용하고 있다.

 

한번에 '20장'의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고.. 이미지 용량이 줄어든 파일은 압축파일 또는 낱개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최강의 압축률 사이트 3곳2

기본 설정을 확인해보면, 이미지 원본대비 83%의 퀄리티로 압축을 해주는데..이 부분은 사용자가 원하는 수치대로 얼마든지 조정이 가능하다.

 

3MB 용량의 이미지 원본을 이 사이트에 업로드 후 최적화했더니, 1.4MB로 압축되었다. 확대된 이미지를 보니 품질의 차이도 거의 없다.

 

2. JPEGmini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최강의 압축률 사이트 3곳3

두 번째는 'jpegmini'라는 이미지 최적화 사이트다.

 

이곳은 외국인들이 상당히 많이 쓴다고 알려져 있다. 사진을 업로드해서 실행해보면,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온다. (이곳의 유일한 단점은 사진을 한꺼번에 올릴 수 없다는 사실 ㅠㅠ)

 

마우스 드래그로 좌~우~로 왔다갔다 움직여보면 이미지 원본과 변환된 결과물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더라. 대충 눈으로 봐도, 원본과 결과물의 차이를 발견하긴 어려움.

 

3. Compressman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최강의 압축률 사이트 3곳4

마지막 3번째는 'Compressman'이라는 곳이다. 이곳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도 이제 2~3년은 된 듯하다.

 

이미지 퀄리티의 압축률은 Optimizilla와는 다르게 70%로 기본 설정되어 있다. JPEGmini와 마찬가지로 한번에 한장의 사진만 업로드와 변환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최강의 압축률 사이트 3곳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최강의 압축률 사이트 3곳5

이미지 원본과 변환된 결과물을 쉽게 비교할 수 있다는 특징은 JPEGmini와 거의 흡사하다. 이렇게 다양한 사이트를 사용해보고 비교하면, 분명히 본인에게 맞는 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음^^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최강의 압축률 사이트 3곳6

똑같은 사진 원본과 Optimizilla, JPEGmini, Compressman으로 각각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를 실시한 사진의 비교 화면이다. 과연 이렇게 보면 그 차이가 느껴질까?

 

엄청나게 확대하지 않는 이상.. 차이를 알기도 어렵고~ 사진을 섞어두면 어떤 곳에서 최적화를 시켰는지? 전혀 모를 정도다.

 

실제로, 업로드시 필요한 블로그 사진은 최대한 최적화 시키는 것이 좋다. 이미지의 용량자체가 블로그 로딩속도에 생각보다 큰 영향을 주니까..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최강의 압축률 사이트 3곳7

이번에는 원본 사진과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를 적용한 사진들의 실제 용량 비교화면이다.

 

위에서 소개한 3곳에 똑같은 사진을 올린 다음, 기본 설정을 그대로 적용했다고 가정했을 때, 압축된 용량만으로 따지면.. Compressman > Optimizilla > JPEGmini의 순이다.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최강의 압축률 사이트 3곳8

물론, 위에서 추천한 3곳 이외에도 'squoosh'라는 곳도 있다. 압축률은 괜찮은 편이지만.. JPEGmini, Compressman처럼, 한번에 1개의 파일만 업로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최강의 압축률 사이트 3곳9

위 화면은, 내가 얼마 전부터 즐겨 사용하고 있는 imageotptim.com 이라는 곳이다.

 

20장을 한번에 업로드 할 수 있는 'Optimizilla'보다 조금 아쉽긴 하지만.. 한번에 12장의 이미지 파일으로 올릴 수 있고~ 이미지 파일 용량줄이기가 완료 되면 자동으로 압축 파일이 저장된다.

 

✅이미지 글자 추출 방법(구글 드라이브 활용)

 

이미지 글자 추출 방법(구글 드라이브 활용)

특정 글자가 담긴 사진에서 글자만 따로 추출해내는 방법이 없을까 검색을 해봤더니.. '구글'에 아주 괜찮은 방법이 있더라. 바로 '구글 드라이브'와 '구글 문서'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물론 이

gong6587.tistory.com

✅사진 크기 줄이기! 화질은 같지만 용량이 차이나는 이유

 

사진 크기 줄이기! 화질은 같지만 용량이 차이나는 이유

예전에 사진 편집프로그램 몇가지를 소개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요즘도 블로그에 사진을 올릴때 많이 활용을 하구 있는데.. '편집'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겠지만 사용하는 쓰임새가 조금씩 달

gong6587.tistory.com

✅컴퓨터 사진을 블로그 이미지로 최적화하는 방법

 

컴퓨터 사진을 블로그 이미지로 최적화하는 방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신경쓰게 되는 부분이 바로 '페이지 로딩 속도'가 아닐까 생각되는데.. 실제로 대부분의 '여행 사진' 블로거들은 이런 부분을 거의 신경쓰지 않는 모양이다. 누군가 자

gong6587.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