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문서는 페이지 순서를 어떻게 정해두느냐에 따라서 '인쇄' 순서도 달라진다.
기본적으로 엑셀은 페이지수에 관계없이 '행 우선'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러니까 1페이지를 작성하면 2페이지, 3페이지가 '밑'으로 연속된다는 의미다.
그래서 인쇄를 하더라도(순서대로) 1페이지 바로 옆에 있는 페이지가 아니라, 바로 밑에 있는 페이지 순으로 인쇄가 된다. 이런 부분도 내 편의에 맞춰서 미리 설정해두면 문서 작성이 조금 더 편할 수도 있다.
만약, 연속되면서 일부분이 변하는 페이지를 만들 경우~ '열 우선' 혹은 '행 우선' 둘중에 어느 것이 더 나은지 염두해두고 페이지를 작성하는 것이 낫다.
위와 같이 각각 모양이 다른 표를 임의의 페이지 4개를 작성했을 때, 페이지 미리보기를 해보면 중간에 큰 글씨로 페이지 번호가 표시된다. 엑셀 기본설정이라서 '행 우선'으로 페이지 순서가 정해져있다.
페이지 순서를 변경해주는 방법은 쉽다. 엑셀 상단의 '페이지 레이아웃 - 페이지 설정'으로 들어가보면 별도의 팝업창이 생성되는데..
엑셀 '인쇄 페이지 순서' 변경방법
'페이지 설정'창의 '시트'탭을 클릭하면 제일 밑부분에 '페이지 순서'를 행 우선인지 열 우선인지 체크 변경이 가능하다. 화살표 그림으로 페이지 순서까지 쉽게 확인됨^^
간단하게 '행 우선'이라고 설정된 부분을 '열 우선'으로 변경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엑셀 페이지 미리보기 화면에서.. 중간의 페이지 번호의 순서가 바뀌게 되고, 실제로 인쇄를 해보면 저 순서대로 인쇄가 된다~ 엑셀 '인쇄 페이지 순서' 변경방법은 위 내용을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