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문서를 편집하는 과정에서 특정 데이터가 포함된 부위에 별도의 메모를 삽입하기도 한다. 물론 메모 기능 자체를 전혀 쓰지 않는 사람도 있음^^
엑셀 메모를 삽입해보면, 마우스 커서를 해당 셀에 가져가야만 메모가 보이게 된다. 하지만 메모기능을 살펴보면 그러지 않고도 계속해서 메모가 노출되도록 설정 변경도 가능하며 인쇄도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엑셀 메모삽입과 인쇄 방법'.. 그리고 '메모 자동크기 설정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보았다.
임의의 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펼쳐보면 '메모 삽입'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엑셀 메모 삽입 단축키는 키보드의 shift키와 F2키를 동시에 누르면 된다.)
엑셀의 메모는 윈도우 스티커 메모장과 비슷하게 생겼다. 특정 셀의 우측 위 모서리에 빨간색이 표시되며 그 부위에 커서를 가져가면 저렇게 메모가 노출된다.
메모를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펼쳐보면 '메모 표시/숨기기'를 비롯해서 편집과 삭제 기능도 보인다~ 기본적으로 '숨기기'로 설정된 메모를 계속 표시하려면 저 부분을 클릭하면 됨!
계속 표시되고 있는 메모 화면이다. 다른 셀을 클릭해도 특정셀의 메모가 그대로 노출중이다. 편의에 따라서 다양하게 활용하면 된다~ 메모를 숨기거나 계속 표시하거나~
엑셀 메모를 인쇄하는 방법은 단순하다. 일단, 위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메모를 숨기지 않고 계속 표시되게 설정해둬야 한다. 위에 보이는 인쇄 미리보기 화면은 메모가 숨겨졌을 때의 모습인데...
엑셀 메모삽입과 인쇄~ 메모 자동크기 설정방법
인쇄할 때, 메모까지 보이게 하려면 '페이지 설정'의 시트탭에 있는 '메모'를 '시트에 표시된 대로'로 변경 설정해줘야 한다.
그러면, 위와 같이 인쇄 미리보기 화면에서 '메모'가 노출된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다^^그런데 엑셀 메모까지 인쇄할 일이 있을런지는 잘 모르겠다~
마지막으로.. 엑셀 메모 자동크기 설정방법이다. '자동'으로 메모의 크기가 변하지 않는 상태라면 위와 같이 메모속의 글자수에 비해 여백이 상당히 많다. (메모의 크기는 마우스 수동 드래그로 변경할 수 있음)
자동크기 설정을 하려면 먼저, '메모 서식'메뉴를 찾아야 하는데.. 메모를 선택한 상태에서 반드시 '테두리' 부분을 기준으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면, 여러개의 탭이 있는 '메모 서식'을 찾을 수 있다.
(테두리 부분이 아닌 다른 부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의 '메모 서식'을 클릭할 경우, 탭이 하나밖에 나오지 않음)
위 화면이 엑셀 메모 서식의 팝업창이다. 총 8개의 탭이 보이는데.. 여기서 '맞춤'을 클릭하면 '자동 크기'를 체크 적용할 수 있는 부위가 있다.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메모의 크기가 글자수에 맞게 줄어들게 된다. 이 상태에서 계속 글을 써보면 엑셀 메모크기가 자동으로 변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