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 어떤 키워드가 많이 조회가 되는지 알고 싶을 때가 많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광고' 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미 수많은 블로그들이 알고 있지만..'다음'의 경우는 여전히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듯하다~
그런데 두 사이트를 비교해보면 확실히 사람들의 성향이 다르더라. 물론 네이버 검색력이 여전히 국내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 하고 있다는 문제가 있지만 ㅠㅠ
검색창에서 '다음 클릭스'라는 단어를 입력해보면 제일 위에 '카카오 광고'라는 사이트가 보인다. 카카오와 다음이 합병된 이후, 이름이 이렇게 바뀌고 다양한 광고들과 통합이 된 모양이다.
카카오광고의 첫페이지~ 그런데 오류가 있는지.. 웹페이지와 모바일 페이지가 조금 다르다. 모바일에서는 로그인은 대체 어디서 하는지.. '클릭스' 조회는 어디서 하는지 헷갈린다는 ㅠㅠ
웹페이지를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일 때, 제일 오른쪽 구석에서 '광고관리시스템'이 찾을 수 있다.
'다음 클릭스'도 이 광고관리시스템' 안에 들어있다. 'CLIX'라는 메뉴가 보임~
카카오 광고를 이용하려면, 다음 아이디 이외에 별도의 아이디가 필요하다. 네이버 광고도 마찬가지~
카카오 광고 '클릭스' 키워드 조회수 알아내는 법
로그인된 상태의 클릭스 홈페이지다. 광고 캠페인을 할 계획이 전혀 없고.. 단지, 키워드 조회수만 알려고 한다면..
클릭스 상단메뉴중에서 '광고관리'를 클릭하면 된다. 좌측 사이드바를 보면 광고관리만 보이는데.. 거기서 제일 밑부분을 자세히 보면..
'키워드 맞춤제안'이라는 항목이 보이는데 여기를 클릭해보면, 오른쪽에 임의의 키워드를 입력해서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위 화면처럼, 내가 조회하고 싶은 키워드를 검색창에 입력하고 '검색'버튼만 누르면 된다.
네이버가 아닌 '다음'과 '카카오'에서 상위노출과 최적화를 노리는 블로거들은 필수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만한 내용이다.
(그런데 '다음 클릭스'는 조회수가 부정확하게 느껴지는 경향이 많다. 네이버에서 조회수가 많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조회수가 0으로 검색될 때가 많음 ㅠㅠ)